바람이 멈출 때 풀빛 그림 아이 32
샬롯 졸로토 지음, 스테파노 비탈레 그림, 김경연 옮김 / 풀빛 / 2001년 1월
구판절판


산, 꽃, 눈, 나뭇잎, 물고기, 꽃, 해, 달, 그리고 바람이 쉬잉~ 부는 세상을
엄마와 아이가 손 잡고, 동산 위에서 바라보고 있습니다.

샬로트 졸로토의 글, 이탈리아 일러스트레이터 스테파노 비탈레의 그림입니다.

침대 위에서 아이는 무슨 생각을 할까요?

나무 판자 위에 그린 것 같은 색감과 톤, 질감의 독특한 일러스트레이션입니다.
매력있어요.

제목 <바람이 멈출 때>의 시작은 표지부터 바람이 막 눈에 보여요.

'커다랗고 밝은 해가 하루 종일 빛나더니, 이제 날이 저물어갑니다.
하늘빛이 파랑에서 분홍으로, 또 어스름한 보랏빛으로 변했습니다.
길게 빛나는 구름 속으로 해가 점점 가라앉았어요.
아이는 날이 저무는 것을 보자 마음이 슬펐어요.'

글도 너무 예쁘고, 그림과 색도 너무 예쁩니다. 시작부터 뭔가 애잔하게 시작되네요.

자기 전에 아이의 아버지는 창가에 앉아 이야기책을 읽어줍니다.

이런 독특한 색감에 단순하지만 환상적인 그림들입니다.


엄마가 아이에게 잘 자라는 인사를 하러 왔는데 아이가 물어요.

" 왜 낮이 끝나야 하나요?"

"그래야 밤이 올 수 있으니까. 저길 보렴. 밤이 시작되고 있지?"

배나무 뒤, 어두워지는 하늘에 희미한 은빛 달이 보여요.

"밤은 달과 별, 그리고 어둠과 함께 너를 위해 꿈을 준비하고 있단다."

막 소리내서 읽고 싶은 그림책이지요.

"하지만 낮이 끝나면 해는 어디로 가나요?"

"낮은 끝나지 않아. 어딘가 다른 곳에서 시작하지.
이곳에서 밤이 시작되면, 다른 곳에서 해가 빛나기 시작한단다.
이 세상에 완전히 끝나는 건 없단다."

이 세상에 완전히 끝나는 건 없대요.

"바람이 그치면 바람은 어디로 가나요?"

" 어딘가 다른 곳으로 불어가, 나무들을 춤추게 하지."

민들레 꽃씨는 바람에 날아가

"어느 집 잔디밭으로 날아가 새로운 민들레를 피우지."

파도는, 산은, 비는 끝나면 어디로 가나요.

아이는 궁금한 것이 많아요.

폭풍이 끝나면 비는

"구름이 되어 다른 폭풍을 만들러 가지."


이 그림이 왼쪽 오른쪽 멋진데 잘 안 나왔어요.

노란 하늘, 모래, 사막, 구름 ..

"구름은 흘러 흘러 어디로 가나요?"

"어딘가 다른 곳에 그늘을 만들러 가지."

사막을 걷는 어느 낙타와 여행자에게 그늘을 만들어 주는 구름이에요.

"겨울이 끝나면요...?"
아이가 물었어요.
"눈이 녹고, 새들이 돌아와 봄이 시작되지."
엄마가 말했어요.

아이는 생긋이 웃었어요.

"절말 이 세상에 끝나는 건 없네요."

해가 지면서 시작되었던 이야기는 이제 완전히 밤이 되었습니다.

아이는 하품을 하네요.
배나무 위 높은 곳의 초승달도 이제 희미하지 않고, 또렷한 은빛입니다.

"오늘 하루도 다 갔구나."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anca 2010-04-08 22: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런 아름다운 그림책이라니. 진심으로 제 아이에게 읽어주고 싶어집니다. 어른들한테도 울림이 있는 글이네요.

하이드 2010-04-08 23: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림과 색감, 질감도 독특하고, 예쁜데, 글도 좋아서, 막 소리 내서 읽게 되요. 잠자리에서 읽어주기 좋은 글일듯 합니다. 마지막에 아이가 침대 위에서 엄마에게 들은 이야기의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오늘 하루도 다 갔구나" 하는데, 미소가 절로 나와요.

오늘 하루도 다 갔어요, 하지만, 내일은 내일의 해가 다시 뜨겠지요. (잉? 이건;) 세상에 완전히 끝나는 건 없으니깐요. 그러네요. 어른에게도 통하는 울림이 있네요. ^^

icaru 2010-04-09 10: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은이 하고 그림 그린 사람하고 부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봤어요~ 같이 작업한 책도 많고, 어쩐지 분위기가...

하이드 2010-04-09 14: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러고보니 '잠자는 책'도 이 두명의 작품이네요. 부부..일까요? ^^ 이름이나 작가 소개로는 모르겠긴 한데, 좋은 파트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꽃핑키 2010-04-09 1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세상엔 이렇게 멋진 그림책들이 많다는걸 여태껏 몰랐어요;;
요즘 하이드님 덕분에 너무 즐거워요 ㅋㅋ *ㅅ*

moonnight 2010-04-09 1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나 이렇게 예쁜 그림책이 있어요!!! +_+;;
색감이 그야말로 환상이네요. 조카 잠잘 때 읽어주고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