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의 시간 - 강만길 자서전, 2010년 제25회 만해문학상 수상작
강만길 지음 / 창비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강만길,,,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으로 강만길이란 이름을 모르는 이는 없다. <고쳐 쓴 한국근대사><고쳐 쓴 한국현대사>는 그의 저서로 유명하다.  

일제강점기,,,해방정국,,,6.25동란....4.19와 5.16 , 군사독재....그의 생과 그의 삶이 역사에 녹아들어 글로 표현되어 있다. 한번 읽기 시작하면 그 재미가 무협지 저리 가라할 정도로 매끄럽고, 글자글자가 살아난다. 마치 내 눈앞에 당시를 보는 듯 하며 또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글이 살아 있는 듯 하다는 이야기는 글이 우선 솔직하기 때문일 것이다. 또 당시를 회상하면서 이념이나 자신의 학문적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이라기 보단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쓰고 있다. 우리는 그의 삶을 파노라마로 감상할 수 있는 것이다.     

논어에 보면 공자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다. '나의 도는 하나로서 꿰뚫는다.' 이 말씀이 강만길교수의 삶을 두고 한 말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자서전의 내용과 그의 삶이 바로 하나의 도로 일치하니 너무도 기쁘다. 우리가 바란 자서전이 바로 이런 류의 글일 것이다. 간혹 이것저것 생각나는대로 쓰거나, 혹은 앞의 행동이 뒤의 행동이나 말과 틀린 경우가 허다한 변명이 가득하고, 현학적인 자서전류의 글을 많이 보았다. 간혹 또 자서전으로 남을 공격하고 흠집내려는 의도로 쓰여진 글도 많았다. 이런류의 글은 정말 한심한 것이였다.  

글의 마지막에 부록으로 붙여진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 위원회'의 활동상을 일기형식으로 기록해둔 내용이 있다. 모든 공무원들에게 귀감이 될만한 글이다. 한시적인 위원회 이긴 하지만, 그의 재임기간에 있었던 일을 솔직하고 자유롭게 적어두었다. 이후의 위원장이나 공무원들이 이 글을 읽는다면 어려운 점과 앞으로 고칠 점, 그리고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를 모두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글이 바로 국가경쟁력이 될 것이다. 

교수님을 직접 뵌 적은 없다. 하지만 역사에 관심이 있다면, 교수님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교수님의 글을 읽으면 하나로 통한다는 느낌이 든다. 정밀하게 정권의 섞은 부분을 도려내는 듯한 강한 느낌을 많이 받는다.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가를 볼 수 있다.  

그의 글을 사랑한다. 앞으로도 많은 글을 읽을 수 있었으면 한다. 나는 좌측에 있으면서도 우측을 바라볼 수 있고, 우측에 있으면서도 좌측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균형된 시각을 가지는데 강만길 교수님의 글은 너무도 명확한 길을 제시하고 있다. 옳은 길이란 무엇인가? 바른 도가 어디에 있는가? 그의 삶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본다.  

2011년 7월 19일부터 동년동월 27일까지 읽었다. 여러번 더 읽으려 한다. 문체가 너무도 좋다. 읽기에 너무도 편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