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정해
임창순 지음 / 소나무 / 199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곡서당' 1년간은 사서를 배우는데, 모두 외워야 졸업이 가능한 서당.... 돈을 주면서 공부를 시키는 서당....한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겐 최고의 서당 가운데 한곳.. 그곳을 건립한 분이 바로 임창순님입니다. 

제가 한문을 배울 때 저의 선생님께서 지곡서당 2기생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선 EBS에서 나온 '한문강좌'를 추천하시면서 많이 읽으라 하셨는데, 한참 읽다 보니 이 책으로 방송을 직접하신 분이 임창순님이란 걸 알았습니다. 

'당시정해'는 나온지 꽤되었는데요.... 다시 정리하여 출간하게되었다고 합니다. 해석이 아주 정밀하다는 뜻이 겠습니다. 선생님께선 독자가 시간을 두고 반복하여 읽고 저절로 암송할 정도로 입에 무르익기를 권합니다. 그렇게 하면 절로 시가 이해될 거라 말하고 있습니다. 맞는 말씀 같습니다. 

1999년 8월 20일 교보문고에서 처음산뒤 읽다가 그치다가 읽다가 그치다 하였습니다. 가끔 다시 꺼내 읽습니다. 다시 한문강의를 듣고 있자니 자주 꺼내 보게 됩니다. 수많은 편들을 읽고 또 읽다보니,,,왜 정밀한 해석인지 알겠더군요... 

대가의 글은 읽기가 쉽습니다. 어렵게 돌려 말하지도 않습니다. 임창순님은 대가가 분명합니다. 대가의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