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 혜민 스님과 함께하는 내 마음 다시보기
혜민 지음, 이영철 그림 / 쌤앤파커스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다들 한가지이상 비밀도 있을것이고 상처도 있을것이다. 가슴속에 꼭 숨겨놨을 비밀, 상처, 말 못할 이야기. 하나이상은 고슴도치 가시처럼 보듬지도 못하고 그저 끙끙대며 가지고 있을 마음속 비밀.

 

내가 먼저 이야기 꺼낼 필요가 없다. 읽다보면 내가 원하는 위로나 답이 나온다. 머리를 이해해도 마음으로 이해못할때가 참 많은데... 옆에서 이야기 해주는 듯 힘이 되고 주옥같은 말씀이 많다.

 

나만 힘든게 아닌데 힘들다보면 자기자신밖에 보이며 주변은 보이지도 않는다. 그럴때면 어려운 말이 아닌 아닌 쉽게 보약같은 말씀으로 스스로 치유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 자신이 마음이 편안해야 주위를 둘러 볼수 있는 법이다. 외롭고  일이 잘 풀리지 않고 힘들때 무심결에 펼쳐들어도 위로 받을수 있는 책이다.

 

짜증나는일이 발생하더라도 생각의 차이로 재미로 느껴질수도 있고 화가 날수도 있고 이렇게 생각의 전환을 할려면 본인의 마음에 욕심을 버리고 있는 그대로 바라볼때 가능한것 같다.

 

위로와 힘을 받을 수 있는.. 나에게 사랑하는 법 제시해주는... 작은 용기를 얻을수있는...

 

힘들면 한숨 쉬었다 가요.

사람들에게 치여 상처받고 눈물 날 때,

그토록 원했던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사랑하던 이가 떠나갈 때,

우리 그냥 쉬었다 가요.

 

읽기 시작할때 처음 나오는 말씀이다.  내가 많이 힘들었던 것일까. 첫장부터 눈물이 났다. 아무도 알아주는것도 아니고 되는일도 없고 외롭고 씁쓸한 시기여서 그런것일까.

 

한번보고 안보는 책이 아닌게 수시로 보면서 내마음을 힐링시켜야겠다. 나오는 글처럼 나를 힘들게 하는 것들을 쭉 한번 적고 훌훌 털어버려야겠다.

나는 소중한 사람이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2-10-21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런 책 읽어봐야겠어요 마음 치유되게

실비 2012-10-23 23:20   좋아요 0 | URL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
하늘바람님도 토닥토닥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