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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동에 서면 압구정동이 보인다 - 김태수 희곡집 1 ㅣ 김태수 희곡집 1
김태수 지음 / 연극과인간 / 2000년 11월
평점 :
품절
연극은 재미가 있어야 한다. 재미에는 두 기둥이 있다. 하나는 웃는 재미요, 또 하나는 우는 재미이다. 그의 작품은 이 두 재미의 축을 잘 엮어간다. '21세기를 열어가는 극작가. 함영준', "옥수동에서면 압구정동이 보인다" p.10.
김태수라는 희곡 작가를 처음 접한 것은 전국연극제였다. 각각의 지역 대표 극단들이 참가한 공연 목록에서 김태수라는 이름을 너무도 많이 발견한 것이다. "꽃마차는 달려간다"는 무려 3팀이었고, "해가지면 달이 뜨고"라는 작품도 있었다. 그리고 얼마후에 "옥수동에 서면..."과 "칼멘"에 대하여도 알게되었다.
불안한 마음으로 김태수라는 작가 이름을 검색했고, 세권의 희곡집이 출판되어 있었다. 기쁜 일이다. 사실 우리의 출판 문화에서 우리나라 작가의 창작 희곡집은 엄청난 왕따를 당하고 있다. 다행히 지금은 전문 출판사가 생겨나서 예전에 비하면 희곡집에 대한 갈증은 조금이나마 해소되고는 있다.
김태수의 회곡집은 3권까지 출판되었다. 1집 "옥수동에 서면 압구정동이 보인다.", 2집 "서울 열목어", 3집 "칼맨"이다. 작품집마다 각각의 특성이 있지만, 출판일이나 공연된 상황, 그리고 작가가 추구하는 바를 볼 때 이 세권은 분량의 문제로 나눈 것일뿐, 하나의 일정한 흐름을 이루고 있다.
김태수 희곡의 가장 큰 특징은 소개글에서 드러나듯 재미이다. 김태수 희곡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직업의 특성이나 개성이 강하다. 그래서 많이 웃을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결국 우리와 같은 시간과 같은 공간에서 같은 걱정과 염려, 바람을 가지고 산다는 점에서 특별하지 않기도 하다. 우리 주변에서 함께 삶을 살고있는 인물들의 사실적이면서도 재치있는 대화를 보는 것이 김태수 희곡이 가진 재미의 핵심이다.
김태수의 작품들을 가리켜서 '서민극'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재미의 뒤에는 일상의 삶이 보여주는 여러 모습들에서 삶의 의미가 발견되고 진한 감동을 주기때문이다. 재미와 감동. 김태수의 희곡은 이 두개의 흥행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는 작품이다.
주변에서 처음 연극을 보러가는 사람들이 어떤 것을 봐야할지에 대하여 의뢰해올 때가 있다. 이런 의뢰를 받았을 때 처음이라는 말때문에 대답하기가 곤란하다. 그러나, 재미와 감동을 모두 갖춘 김태수의 작품을 추천하면 조금은 마음이 놓인다.
그리고 희곡읽기의 어려움때문에 희곡 읽기를 꺼려하는 경우에도 김태수의 작품을 추천한다. 우선 등장인물이 많지 않기에 극적상황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적고, 내용 전개도 빠른데다가 대사에서 주는 재미때문에 희곡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게 되는 희곡이다.
우리의 희곡집들은 대부분 초판에서 끝이나고 만다. 외국의 유명한 명작들 중에 희곡이 많고, 그 작품들이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어 꾸준히 출판되는 것을 볼 때면 더욱 아쉬운 생각이 든다. 우리의 좋은 창작 희곡 작품들이 더 이상 사장되지않고 널리 읽혀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