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릴라들 : 총을 든 사제
엠마뉘엘 르파주 지음, 이성엽 옮김 / 씨네21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니카라과의 한 고위 관료의 자녀이기도 한 젊은 사제가 민중들의 현실을 보면서 서서히 게릴라가 되어간다. 실제 민중들의 삶에서 껍데기 속에 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열정속에서 투쟁하면서 살아가는 게릴라 청년을 보면서 허상속에 살아온, 온실속의 자신의 모습을 벗고 진정 민중의 삶을 경험하고 니카라고 민중의 현실을 통한 깨달음에서 스스로 상류층 자녀에서 민중으로 민중에서 게릴라로 성장해간다.

 니카라과 공산 게릴라의 활동을 배경으로한 젊의 사제의 게릴라로서의 성장기를 한 편의 영화처럼 사랑과 배신, 동지애등을 맛 버무리고 있다. 할리우드의  전쟁영화를 떠올리게 한다.

주제와 결론은 완전 다르지만. 미국의 승리와 자유 자본주의의 승리를 그리지만, 이 만화는 게릴라들의 승리와 자유의 이상의 승리를 그린다. 하지만 그 자유는 짧고 또 다른 억압의 실마리들이

등장한다. 종교의 억압이 등장할 지도 모르는 암시가 마지막 장면에 나오기도 하고, 공산혁명이 또다른 전체주의의 억압이 뒤따른다는 암시들이 등장한다.

 이념에 따르는 각자의 이상은 왜 다른가? 보편적인 진실이나, 정의는 누구에게나 동일한 것이어야 보편적인것이 아닌가? 왜 니카라과의 민중과 세계의 민중은 게릴라가 되기도 하고 정부군이 되기도 아는 것일까?

 철학의 문제인가? 아니면 교육과 정보의 문제인가? 

진보와 보수의 문제도 역시 이념 즉 사상이 중요한 문제인가? 그런데 실상 민중은 그게 이념인지 사상인지 철학적 배경인지 인식하지 못하는게 사실이지 않은가.

세상은 진보하는가 라는 질문이 머리를 떠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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