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의 출근길이란, 가희 전쟁길이 따로 없다. 이건 비유가 아니다. 2월 28일의 출근길과 3월의 출근길은 정말 다르다. 단순히 달력이 한장 넘어갔다고 볼 수 없을만큼. 어떤 기분이냐 하면 내 출근길에는 학교가 특히 여러 개가 있어서 학생들이 버스에 많은 편인데, 그들을 보고 있으면 '너희들이 직접 승용차를 끌고 나오지 않는 이상에야 이럴 수는 없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회사에서 이런 얘기를 했더니 아무래도 봄이 되면 겨울에 차를 몰고 다니지 않던 사람도 차를 가지고 다니게 될 수도 있고, 학생들이 학교에 가다보니 학부모가 차를 운전하게 될 수도 있고, 당장 학생들이나 새로 출근하는 신입직원들이 늘어나니 대중교통에 사람은 늘어나는게 아니겠냐 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하지만 저런 꽤나 논리적인 설명에도 불구하고 잘 와닿지는 않는거다. 뭐랄까. '아 그런가...'싶다가도 '말도 안돼 무슨 그런 이유로 그렇게 막혀!'라는 마음이 곧 일어난다고나 할까. 거기에 이런 생각이 더해지는거다. 말도 안돼 날이 3월 첫날부터 땡하고 풀려서 사람들이 차를 더 몰고 나오나, 신입직원들이 무슨 신입생이야 3월 첫날부터 등교하게, 왜 도대체 3월의 첫날이면 이 전쟁을 치뤄야 하냐고. 


이렇게 궁시렁 거려봐야 3월이면 도로가 막히고 버스는 미터어진다는건 증명할 수 없는 명제같은게 되어 버렸으니, 받아들어야 한다. 아 그렇지 공리같은거 말이다. 증명하지 말고 그냥 받아들여라는 수학의 공리. 3월 첫날부터 벌어지는 출근길의 변화는 출근길의 공리랄까. 아무튼 내가 버스를 타는 시간은 등교하는 학생들의 시간대와 겹치는 모양이다. (학생들은 너무 일찍 등교하는구나!) 아무래도 좀 더 일찍 회사에 출근하던지, 좀 더 늦은 버스틑 타고 출근을 하는걸로 시간을 좀 변경해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다락방 2013-03-13 1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출근길에 버스안의 사람들을 보고, 또 버스가 원래 걸리던 시간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려 목적지에 도착하는 걸 보고, 아 이제 학교가 개학했구나, 깨달아요. 그러다가 여름의 언젠가는 또 버스가 텅- 비는거죠. 그러면 아 이제 방학이구나, 하고요. 저는 3월에만 느끼는게 아니라 여름에도 느껴요, 하루님. 확- 버스안의 분위기가 달라지거든요.

하루 2013-03-13 19:16   좋아요 0 | URL
맞아요 저도 3월이면 느끼고,
아이들 방학철이 되면 한번 또 느끼고 여름 휴가철이 되면 느껴요 :)
아무리 자율이라도 여름휴가도 비슷한 기간에 많이 가는거 같더라구요
뭐랄까, 말씀하신대로 여름휴가 철 버스는 2%쯤 훨씬 느슨한 분위기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