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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 - 스티븐 킹의 사계 봄.여름 ㅣ 밀리언셀러 클럽 1
스티븐 킹 지음, 이경덕 옮김 / 황금가지 / 2010년 4월
평점 :
스티븐 킹이라면 자타가 공인하는 베스트셀러 작가인데, 그의 책은 생각보다 별로 접할 기회가 없었다. 의외로 그의 책 중에 읽은 책 중에 기억나는건 [그린 마일] 뿐인데, 흔한 말로 베스트셀러를 만들어내는 흔한 공포소설 전문 작가라는 이름으로 나도 그를 폄하하고 있었던건 아닌지 모르겠다. 그의 이야기를 원작으로 한 영화가 그토록 많은걸 보면 그는 다른 분야에도 충분히 영감을 주는 작가인데, 그동안 너무 폄하했구나. 조금 미안했다.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은 스티븐 킹이 봄,여름,가을,겨울을 주제고 한 사계 이야기 중에서 봄과 여름 이야기를 묶은 책이다. 영화 [쇼생크 탈출]의 원작이 봄에 해당하는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이고, 여름 편은 [우등생]이라는 소설이다.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은 당연히 영화와 비교를 할 수 밖에 없는데, 꽤 비슷하면서도 다른 편이다. 영화는 각색을 하면서 새롭게 삽입된 에피소드도 많고, 각색이 더 이루어진 부분도 많다. 예를 들어 극적인 효과를 주었던 교도소에 울려퍼지는 오페라 아리아 장면은 소설에는 없는 장면이다. 봄에 해당하는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은 전적으로 관찰자 레드의 시선에서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주인공 앤디의 목소리는 영화에 비해 훨씬 적다. 앤디가 실제 교도소 감옥에서 겪었던 일과 행동이 거진 대부분은 레드의 추측과 짐작이 많은데, 레드의 소설 속 말대로 그가 신화가 된 남자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두번째 소설인 [우등생]은 우수한 우등생인 소년이 마을에 살고 있는 나치 전범을 우연히 발견하면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이다. 부모님의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있을만큼 영리한 소년이 나치 전범에게 듣는 과거 유대인 학살과 나치 이야기를 듣고 싶어 그를 협박하는데서 이야기가 시작되는데, 재미나는 점은 소년과 할아버지의 지배와 복종(?) 관계가 정립이 되다가 어느 순간 역전이 되어 버린다. 할아버지를 협박하던 소년은 어느 순간 자신의 모든 것을 - 궁극적으로는 부모님의 신뢰일 것이다 - 잃을 위기를 겪게 된다. 재미난건 이 영리한 소년의 부모는 소년이 이런 생각을 하고 있으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소설의 결말에 까지 가서도 아무도 이 소년의 진면목을 - 결말에 하면 깨닫는 사람이 드디어 등장한다 - 깨닫지 못한다. 소년과 할아버지의 관계와 소년의 심리를 읽는 부분이 굉장히 오싹한 기분을 준다고나 할까.
아직 총 4편의 이야기 중에서 2편 밖에 읽지 못했지만, 이 두 이야기를 읽고 난 감상은 한마디로 '세상에 어떻게 이런 이야기를 섰지'이다. 읽는 동안 다른 생각은 전혀 할 수 없고 앉은 자리에서 계속 읽어야만 하는 이런 이야기 말이다. 소설안에 어떤 생각과 의도를 담는 것도 중요하지만 역시 소설은 '읽고 싶은 이야기'여야 생명이 있다는 점에서 보자면 스티븐 킹의 이 소설들은 단연 압도적이다. 그리고보니 로알드 달과 비슷한거 같기도 하고. 난 로알드 달을 통속적인 작가라는 수식어 대신 기막힌 이야기꾼이라고 생각해왔는데, 그보다 못할게 뭐란 말인가. 확실히 스티븐 킹을 그동안 너무 내가 폄하하고 있었나보다. 미안합니다 스티븐 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