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이야기 살림지식총서 89
김성윤 지음 / 살림 / 200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피를 언제부터 마시기 시작했는지는 잘 기억하지 않지만, 분명 커피를 꽤나 좋아했고 지금도 좋아한다. 아버지가 가끔 드시던 커피를 차 숟가락으로 하나씩 얻어 마시던게 시작이었듯 하다. 분명 아버지는 단호히 막으셨으나, 간혹 한 숟가락씩 혹은 숟가락에 남은 한 모금을 얻어 마시는 재미는 솔솔한 것이었다. 어쩌면 달콤한 맛 때문일수도 있고 혹은 향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한 숟가락 얻어 마시던 즐거움은 다방 커피에 물을 붙고 커피를 녹이는 즐거움으로 발전했고, 어른이 되어 난 이제 향으로는 만족하지 않는 커피 중독자가 되어 버렸다.  

<커피 이야기>는 짧은 문고본 안에 커피의 시작과 흐름을 담으려고 했고, 그 시도는 꽤 성공한 듯 보 인다. 너무 과다한 욕심을 부리기 보다는 커피의 음용법이나 취향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기호보다는, 커피의 문화사적인 측면을 부각시켰기 때문이다. 지금 내가 마시고 있는 이 커피의 시작은 어디인지, 언제부터 마셨는지, 소소한 이야기들이지만 커피 애호가하면 한번쯤은 가져보는 하지만 누구도 제대로 대답해주지 않는 그런 질문들 말이다. 커피에 대한 거창한 설명이나 실질적인 음용법(?)보다는 문화사적인 접근을 하는 이 책이 꽤 재미나고 마음에 들었다. 

커피에 관한 책을 읽는 가장 주된 이유가 커피의 음용법에 대한 이야기라면, 이 책은 그다지 재미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커피가 어디에서 시작되서, 어떻게 왔는지, 지금 커피는 무엇인지를 알고 싶다면 이 책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꽉꽉 눌러 담아 많은 것을 담았으나, 들어있지 않은 내용도 많은 것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내가 이 책을 읽은 목적은 이루었으니 이 정도면 나쁘지 않다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amoo 2010-09-16 2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커피이야기이다~~ 정말 유익한 커피이야기^^

하루 2010-09-22 20:25   좋아요 0 | URL
네네! 정말 유익한 커피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