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들리고 음악이 보이는 순간>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그림이 들리고 음악이 보이는 순간 - 여자, 당신이 기다려 온 그림이 들리고 음악이 보이는 순간 1
노엘라 (Noella) 지음 / 나무수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한 때 - 지금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 읽어주는~ '시리즈가 유행이었다. 그림 읽어주는 남자라던가 그림 읽어주는 여자, 오페라 읽어주는 남자, 이런 식으로 뭐든 읽어준다는 식의 제목들이 예술의 대중화라는 이름으로 많이 퍼지던 시기가 있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그 때 이런 책들이 불티나게 팔리던걸 보면 정말 예술에 대해 목마른 사람들이 많기는 많았는가보다 하는 생각이 문든 든다. <그림이 들리고 음악이 보이는 순간>도 그런 예술의 대중화라는 이름 아래 나온 그렇고 그런 책 중에 한 권이다.
 
저자는 악기를 전공했고 실제 지금도 악기를 가르치고 있는 사람이다. 음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림까지 넓힌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는게 아마도 책이 만들어진 이유쯤 될 것 같다. 책의 구성은 그림과 화가에 대한 이야기에 그 화가와 비슷한 음악가와 거기에 그들과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를 넣어서 하나씩 적어갔다. 자신의 이야기를 넣은 것은 독이 될 수도 있고 득이 될 수도 있다. 같은 경험을 했던 사람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서는 득이 될 수 있겠으나, 그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는 이에게는 독이라 할 수 있을만큼 저자의 책은 감정이 넘쳐 흐른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생각나는 부분이다.
 
음악가와 화가를 연결해 그림이 들리고, 음악이 보이는 순간을 포착하려 한 시도는 신선했다. 음악과 그림을 함께 설명하기는 쉽지 않으나 그는 프로가 아니어도 자신이 느낀대로 설명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듯 하다. 작가와 음악가의 공통점은 주로 그들의 작품과 그 작품을 받아드린 저자의 감상이라고 하는 편이 적합하나 그들을 제대로 알지 못하던  나의 입장에서는 사실 지극히 주관적인 분류이지 싶다. 빛의 화가이자 그 순간의 화가였던 모네와 그와 비슷했던게 드뷔시라는 묶음에 혼자 의아해하는건 내가 드뷔시를 잘 모르기 때문일 수도 있고, 드뷔시에 대한 저자의 혼자만의 생각일 수도 있다. 내게는 이 책이 지나치게 감정이 흘러 넘치는 책으로 다가와 부담스러웠고, 화가와 작곡가를 묶은 그녀의 이유에 조금은 의문을 많이 품었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