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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담 빠담, 파리
양나연 지음 / 시아출판사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난 모험을 썩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렇다 그렇게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일상에서 모험이라고 해봐야 사실 일상에 변화정도, 어쩌면 급하게 짠 여행 계획 정도랄까. 그리고 보면 일상에 모험이라고 할 수 있는 것중에 여행을 아주 좋아하지 않는 성격 탓에 '전 평범한 일상을 좋아합니다' 라고 이야기하는지도 모르겠다. 그리고보니 대학을 다니는 기간 동안 이런 저런 사정이었지만 대학생 시절이 아니면 가보기 힘들다는 유럽여행을 한번 쯤 가보지 못한건 좀 아쉽기는 하다. 기본적으로 여행은 일정을 짜서 탄탄하게 돌아다니기 보다는 느긋하게 마음내키는 대로 - 마음이 머문다면 원하는 장소에서 하루 종일 있을 수 있는 정도로 - 여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런가보다. 한달씩 배낭을 매고 돌아다니는 여행이 그리 내키지 않는건.
<빠담 빠담, 파리>는 나름 유명 프로의 방송작가였던 저자가 프랑스를 여행하면서 우연히 파리 가이드를 알게 되고, 그 파리 가이드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녀는 프랑스어 조차도 모르고, 프랑스에 대해서 가이드에 대해서 여행을 통해 처음 접한 그녀는 자신의 삶에 변화가 없음을 깨달으며 신선한 자극을 받는다. 물론 당연한 수순이지만 그녀는 자신의 직업을 손에서 놓고 새로운 세상과 만날 준비를 한다. 그녀의 파리에서 가이드로서의 삶은 무대포 정신 그 자체였다. 홀홀 단신으로 가이드가 되기 위해 떠난 자기와의 여행이지만 가이드라는 새로운 직업과 만날 준비는 그녀에게 버겁기만 하다. 사회 생활을 오랜 시간 동안 해온 그녀가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조직에서 모든 것을 새로 배운다는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지식적인 측면에서나 정신적인 측면에서나 말이다. 하지만 그녀는 가이드로서 사람들 앞에 선다. 조금은 서툴고 엉성해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열정을 전달하는 가이드로 말이다. 고된 가이드 되기에 대한 경험 이야기가 끝나면 그녀가 1년 동안 가이드로 파리를 돌아다니면서 챙겨놓았던 보물들을 하나씩 풀어놓는다. 꼭 봐야한다고 생각하는 작품, 장소, 여행의 팁까지 말이다. 그렇게 1년을 자신의 꿈을 마음껐 따랐던 그녀는 다시 서울로 돌아온다. 내면을 풍족하게 채우고.
난 여행기라는 장르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여행기의 특성상 속된말로 뻔하다는 평가를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뻔하지 않는 여행기를 발견하는건 요즘 서울 하늘에서 별을 찾는 것 만큼이나 힘든 일이다. <빠담 빠담,파리>도 사실 기존의 여행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여행기 - 혹은 체류기 - 인 셈이다. 문든 서른 즈음이 되어 내 꿈을 고민하다가 훌쩍 외국으로 떠나서 자신의 꿈이라고 믿었던 것을 열심히 해보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는 그런 이야기는 여행기에서 흔하디 흔하고 닳디 닳은 이야기이다. 이 책의 조금 특별한 점이라면 여행기 라기 보다는 파리 가이드 되기라는 미션이 있는 여행기라는 점 뿐이다. 사실 이 점은 이 책에서 상당히 부각되는 부분으로 새로운 나라, 환경에서 기존과는 전혀 다른 직업에 도전한다는 점에서 꽤 흥미로운 점이이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여행기의 한계를 넘을 수 없었다는, 속된 말로 뻔한 여행기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는 점이 아쉽기는 매한가지이다.
여행기를 읽는 사람들의 마음은 한결 같다. 챗바퀴 돌아가듯 도랑가는 내 일상에 무언가 신선한 자극이 되는 일이 생겼으면 좋겟다. 이 책을 쓴 사람이 내게 그런 신선한 자극을 줄 수 있을까. 이런 바램을 한껏 한고 책을 읽는 것이다. 요컨데 책을 읽으면서 그런 설레임을 줄 수 없다면 그는 이미 여행기로서는 실격이다. 그게 여행기의 어려운 점이자 매력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