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바지 세상을 점령하다]의 서평을 써주세요
청바지 세상을 점령하다 - TBWA KOREA가 청바지를 분석하다
TBWA KOREA 지음 / 알마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2008년이 지나가고 2009년이 시작할 무렵, 아니 굳이 이 때가 아니어도 시간에 큰 쉼표가 찍히는 순간, 사람들은 시간을 돌아보는 일을 하곤 한다. 무엇으로 시간을 돌아보고 또한 조직해서 세상을 바라볼지를 고민해야 하는 시간이다. 2008년에도 많은 단어가 세상을 수놓았고, 많은 이들이 다양한 단어를 내놓았다. 그런 이야기 속에 조금 재미있는 소재로 세상을 본 책이 등장했다. 청바지라는 소재로 미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과거와 현재의 한국까지 이야기하는 책 <청바지 세상을 점령하다>

<청바지 세상을 점령하다>는 청바지의 탄생부터 현재까지, 청바지의 역사와 그 청바지와 함께 한 미국과 세계의 흐름에 대해서 말한다. 종교의 박해에서 벋어나 자유를 찾아 떠난 이들이 만든 미국에서 이야기는 시작한다. 그들은 미국에 도착하자마자 기존에 유럽에서와는 다른 삶의 방식을 받아들여야 했다.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이들은 그해 겨울을 넘기지 못했기에 그들에게 변화에 대한 적응은 곧 생존이다. 1840년대 한창 서부개척이 이루어지고 골드러시라는 이름으로 모든 이들이 미국 서부로 달려갈 무렵 그들에게는 동양에도 서양이라는 이름으로 대변되는 청바지가 등장했다. 굳은 일을 해야하는 이들에게 싸고 해지지 않는 질긴 옷으로, 미국 서부의 변화를 대변하는 옷이 바로 청바지였다. 그렇게 탄생한 청바지는 미국을 벗어나 전 세계로 팍스 아메리카나의 이름으로 퍼져나갔고, 세계 사람들은 미국의 문화를 향유하며 청바지로 대변되는 자유로운 문화를 즐겼다. 때로 청바지는 자유로운 문화의 상징으로, 사회에 대한 반항의 메세지, 이제는 청바지 사이즈와 가격으로 자신을 대변하는 문화에 맞게 변화를 하며 사람들의 필수품이 되었다.

   
  청바지가 프래그머티즘을 만나지 않았다면? 한떄 유행으로 끝났을 것이다.
사람에 옷을 맞추기 보다 옷에 사람을 맞추었다.
생산 속도를 폭발적으로 가속시키는 컨베이너벨터 장치에 올라타 대량 생산을 시작했다.
그 결과 청바지는 가장 많은 개체들의 피부가 되었다.
프래그머티즘에 기반을 둔 제품들은 미국을 경제적으로 성공한 강국으로 만들었다.
실용성, 효용성을 찬양한 결과다. 가격도, 혁신도 감수했다.
살아남아야 하는 절박감 갑자기 팽창해버린 사회를 유지해야 하는 긴장감.
그들은 현재에 도움이 되는 대답에 관대할 수 밖에 없었다.
19세기에서 20세기 초반 미국의 사회 상황은 실용성에 기반을 둔 크리테이더 들로 넘쳐났다.
포드,에디슨, 라이트형제가 있었고 아인슈타인은 미국으로 망명했다. 채플린, 앤디 워홀 같은 아티스트들도 등장했다.
 
   
<창바지 세상을 점령하다>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책도 두텁지 않고 내용도 어렵지 않고 책도 일반적인 보고서라고 하기에는 자유롭다 싶을 정도로 제작되었다. 오히려 이 책은 표지만 때어놓고 보면 패션잡지의 특별판 같은 느낌으로 매우 가볍다. 이 책에 들어간 활자를 읽는데 걸리는 시간은 물리적으로 1시간 남짓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내 청바지를 보면서, 사람들이 입은 청바지를 보면서 생각하는 시간은 물리적인 1시간에 비할바가 아니다. 청바지를 미국 프로그머티즘과 결합하여 시대를 읽을 수 있는 코드로 만들고, 그 코드가 현대까지도 유효함을 정리한 것이다. 왜 미국은 그토록 실용적인 것을 강조하는가, 그들에게 왜 변화는 생존인가, 21세기 보보스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이들은 사회를 어떻게 살아가는가, 미국으로 대변되는 문화에 너무나 익숙해져 이제는 일상을 놓고 보면 미국인지 한국인지 구분할 수 없는 이 삶은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한다.
 
이 책은 한 광고 기획사 신입직원들의 보고서이다. 그들이 청바지를 가지고 세상을 읽어보라는 과제에 대한 산물이다. 이 얼마나 멋진 결과물인가. 우리는 청바지 한장을 보면서 그 가격과 디자인을 생각하고 지나갈 뿐이지만, 그들은 청바지라는 매일 접하는 단순한 한장의 옷에서도 이렇게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고, 생각을 할 수 있다. 사실 한가지 장점이자 단점은 이 책의 표면적 구성이라고 생각한다. '청바지 탄생 150주년 기념'으로 나온 패션 잡지의 특별판처럼 지금까지 읽던 책이라 보기에는 화려하고 독특한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아마도 광고 기획사라는 특성상 책 디자인도 지금 20,30대들에게 접근하기 좋도록 디자인 되어 있는 듯 하다. 나에게는 다소 부담스럽게 나가온 면이 많았지만 지루하지 않은 책 읽기에는 분명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즐겁지 않고 재미있지 않으면 접하려고 하지 않는 21세기 한국 사회를 반영하는 디자인이라고 해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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