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경제 수첩 양철북 청소년 교양 1
크리스티아네 오퍼만.한대희 지음, 신홍민 옮김 / 양철북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인슈타인이 말년 미국에서 살 때 옆집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쳤다는건 꽤 유명한 일화이다. 그런 이야기 덕분인지 언젠가부터 들은 이야기를 오래 기억하고 있다. 어느 분야이든 자신이 아는 내용을 어린 아이가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설명할 수 없으면 그 분야를 제대로 아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과연 정말 어느 분야를 알면 알수록 공부하면 할 수록 오히려 어린 아이에게 설명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져가기만 한다. 사실 다 보다 두살 어린 동생에게 경제를 설명하는 것도 이렇게 어려운데 어떻게 아이에게 경제를 설명할지 아연하기만 하다.


대중에게 경제를 설명한다는 것, 정말 어렵죠

매일 들여다보는 뉴스나 신문이나 단연 1면은 경제에 할애가 되는 걸 보면 과연 경제가 과연 사회를 돌리고 있다는걸 실감하게 된다. 하지만 정작 재미있는 것은 그 경제 기사를 이해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 않은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얼마전 최근 화두인 CD금리와 변동금리로 대출하는 사람간에 문제라는 기사가 나왔다. CD금리는 단기 자금시장을 반영하는 금리이기 때문에 단기 자금 시장이 압박을 받게 되면 금리가 치솟게 되고 이로인해 변동금리 대출자들에게 고스란히 전가되게 된다. 문제는 대출자들은 대부분 장기로 대출을 받는 경우이기 때문에 단기 금리를 고스란히 받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기사였다. 이것을 CD금리와 단기 자금시장과 변동금리 대출자 간에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이 이 기사를 보고 얼마나 있겠느냐 이 말이다. 경제는 점점 전문화 되어 가지만 그것을 알아야 하는 대중은 점점 그것에서 유리되는 것이 아닐까?


이렇게 대중에게 경제를 설명한다는 것은 점점 어려워 지고 있지만, 다행스러운 것은 그렇기 때문인지 혹은 사람들의 재테크에 대한 열광(?) 때문인지 경제에 대한 책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책은 경제서로 분류하기 보다는 재테크로 분류하고 싶을 정도로 '경제'가 돌아가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책은 참 찾기가 어렵다. 그런데 <청소년 경제 수첩>은 무려 청소년에게 경제를 설명하겠다고 도전했다. 그것도 순수 경제가 돌아가는 구조를 말이다. 


경제를 찬찬히 해집어봅시다

1장은 생산과 소비, 2장을 노동과 소득, 3장을 저축과 투자, 4장을 나라의 경제와 세계의 경제로 나누어서 한 주제에 2~3페이지 내외로 짧막한 주제들을 넣어가면서 서술한 점이 특징적이다. 단편적인 에피소드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4장을 책을 구분한 것은 거시경제의 틀을 충실하게 답습한 것이어서 쉽게 쓰려고 했으나 체계를 세우려고 노력한 듯 하다. 그 안에 들어있는 짧막한 이야기들은 읽으면서 꼭 일간경제지에 나와있는 청소년 경제 섹션을 읽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물론 일간지 청소년 용으로 실려있는 경제 이야기보다는 내용도 훨씬 다양하고 실제 예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구조와 수준은 비슷했지 싶다. 


사실 이 책은 청소년용으로 쓰여져 있다고 하지만 경제에 이자와 투자의 상관관계조차 가물가물한 일반인에게도 적당한 책이다. 왜 우리는 버냉키 FRB총재의 입에서 나오는 말에 그리고 신경을 곤두세우는 것이며 그들의 회의록에 그토록 관심을 보이는지 알 수 없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붐이라고 할 수 있는 재태크에 뛰어 들기 전에 이런 간단하지만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경제가 돌아가는 기본 틀이라도 한번 더 들으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이 책이 초등학생에게 경제가 돌아가는걸 설명하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한창 많은 것이 궁금할 중고교 학생들이 읽는 것도 꽤 재미있을 것 같다. 짧막한 이야기와 예를 많이 들어놓았기 때문에 머리를 싸매고 읽지는 않아도 될테니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msilyelim 2007-08-31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나도 경제엔 문외한인지라 경제기사를 읽어보아도 재미가 전혀 없습니다. 이 책이 조금은 도움이 되겠네요

하루 2007-09-10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쉽게 쓰여지고 재미있는 소재도 많아서 쉽게 읽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