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를 쳐 줄게 사계절 성장 그림책
앤더 글.그림, 신혜은 옮김 / 사계절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 집에도 피아노 때문에 매일 두 자매가 다툰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집 생각이 나 절로 웃음이 났는데요.

나이차이가 있어서 작은 아이는 아직 피아노 학원을 안 다녀 피아노를 치지 못해요.

근데 큰 아이는 이제 제법 연주도 할 만큼 실력이 있어요.

특히 몇 주전에 전자피아노에서 피아노로 바꾸면서 아이가 신이 나는지 매일 피아노 연주를 하는데 자꾸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그것을 알아서인지 작은 아이가 무척이나 셈을 내요.

언니가 피아노 연주를 할 때마다 옆에 가서 방해를 하는데요.

한 두번 정도 참고 있던 큰 아이도 연습에 방해가 되어서인지 싫어한답니다.

이 책 속의 캐시 남매랑 너무 닮아있어서 이 책을 읽으면서 작은 아이도 그러더라구요.

캐시가 언니가 똑같다고..

자기만 피아노 연주를 못하게 한다고...

그래서인지 작은 아이가 유달리 이 책을 좋아합니다.

항상 이 책을 자신의 보물 창고 안에 넣어두더라구요.

언니처럼 빨리 피아노를 배우고 싶다는 우리 작은 아이...

이 책은 우리집 상황이라 닮아서인지 저도 애착이 가는데요.

이 책 속의 캐시는 유달리 음악 상자를 좋아해서 아빠가 피아노를 사주게 되고 피아노를 좋아하는 캐시는 피아노 선생님으로부터 연주회에 나가자는 권유를 받게 되는데요.

캐시는 연주회에서 실수를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상처를 받은 캐시는 피아노를 다시는 쳐다보지도 않게 되는데...

캐시가 피아노로 인해 성장해 가는 모습이 잔잔하게 그려진 이 책은 동생을 위해 쳐다 보지도 않던 피아노를 연주하는 캐시를 통해 남매간의 우애와 그리고 자신과의 싸움을 이겨내는 캐시의 이야기가 무척이나 인상적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한눈에 펼쳐보는 놀라운 크로스 섹션 - 37가지 사물이 만들어지는 놀라운 과정을 본다 한눈에 펼쳐보는 크로스 섹션
스티븐 비스티 지음, 리처드 플라트 그림, 권루시안(권국성) 옮김 / 진선아이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가 커 가면서 주위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는지 이것저젓 묻기 시작했는데요.

초콜릿을 먹으면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지하철은 어떻게 해서 만들어져 우리를 태우고 큰 엄마 큰 아빠에게 데려다 주는지?

나무로 종이를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언니가 있어서 항상 책을 접해서인지 주위에 대한 호기심이 남다른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은 우리 아이의 이런 질문에 쉽게 대답을 해 줄 수 있는 그런 책이네요.

단계를 거치는 과정으로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는 그림만으로도 아이가 어떤 과정을 통해 물건들이 만들어지는지 쉽게 한눈에 알 수 있는 책이랍니다.



이 사진에서 보이듯 로켓을 만드는 과정을 보아도 로켓의 구성부터 우주계발의 역사까지 아이가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아직은 아이가 어려서 이 많은 내용을 이해하기 보다는 그저 그림을 보는 것으로 아이는 만족하는 것 같은데요.

조금은 전문적인 글의 내용이 아직은 7살인 작은 아이에게는 어려운 감이 있지만 이제 5학년이 될 큰 아이에게는 호기심을 만족시켜 주는 그런 책인 것 같네요.

사실 우리 주변의 많은 물건들을 접하면서도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걸 이해하는 것이 어른인 제게도 무척이나 어려운 일인데요.

아이랑 같이 이 책을 보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총 37가지의 우리 주변의 물건들의 자세한 구조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이 책 속에는 우유, 합판, 도넛, 동전., 자동차, 수돗물, 종이, 초콜릿, 틀니....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물건들과  어른인 제가 관심이 있는 다이아몬드 반지,가발, 틀니..

등등이 나와 있는데요.

자세한 그림과 전문적인 설명이 어른들이 같이 읽어도 좋은 그런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특히 우리 작은 아이는



오이도 방조제를 다녀온 적이 있어서인지 차가 지나가도 다리가 어떻게 견디는지 궁금했었는지 현수교에 대한 그림을 자세하게 보더라구요.

당분간 작은 아이랑은 그림을 보면서 그림으로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림으로 함께하는 놀라운 크로스 섹션....

자세한 그림과 세세한 설명으로 조금은 어려울 수 있는 제조과정들을 아이가 이해함으로써 주위의 사물에 대해 더욱 호기심을 갖게 만들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되는 것 같애 너무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빠의 사랑이 딸의 미래를 좌우한다
브라이언 & 캐슬린 몰리터 지음, 유지훈 옮김 / 꽃삽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두 딸의 아버지이면서도 딸아이랑 어떻게 소통을 해야 하는지 몰라 쩔쩔매는 남편을 볼때마다 참 많이 속상했답니다.

다른 집의 남편과 달리 항상 정시 퇴근인 남편은 아이들과 어울리는 시간이 참 많아요.

그래서인지 아이들과 놀아주는 시간도 다른 아빠들에 비해 참 많은 편이라 생각합니다.

근데도 아이들은 아빠를 너무 어려워 합니다.

신나게 놀다가 갑작스레 화를 내는 아빠가 아이들에게 너무나 어려운 대상이겠지요.

언제나 아이들을 어른처럼 대하는 남편은 아이들이 버릇 없는 행동을 참지 못합니다.

조금만 자기 기준에서 벗어난다 생각이 들면 그 자리에서 아이들의 행동에 잔소리를 하고 꾸중을 하는 남편,

그 옆에서 아빠의 눈치만 보고 있는 두 딸들을 볼때마다 마음도 아프고 어떻게 하면 좋은지를 몰라 항상 고민만 하고 있었습니다.

이 책이 오자마자 애 아빠에게 한번 읽어보라고 권했답니다.

뭔가 마음 속에 다가오는 것이 있기를 바라면서요.

 이 책 속의 아버지는 딸을 지켜주는 영웅으로 그려지고 있네요.

위험한 순간에 딸을 구하는 ....

종교적인 색채가 조금 강한 책이라 우리 남편 처음 읽을때만 해도 많은 반감을 갖고 읽은 것 같애요.

하지만 제니에 대한 일편단심의 아빠의 사랑을 읽으면서 어떻게 딸아이랑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를 조금은 알게 되는 것 같애요.

태어나는 순간부터 어른이 되는 순간까지 ....

언제나 한마음으로 행복한 여성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계획서를 준비하는 아버지의 마음을 우리 남편이 조금은 배웠기를 바랩니다.

행복한 여성이 되기위해서는 아빠의 믿음이,

아빠의 끓임없는 사랑이 필요하다는 것을 ....

질책보단 너그러움으로

잔소리보단 따뜻한 포옹으로 아이를 안아줄 수 있는 그런 부모가 될 수 있기를 기도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리가 뭐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물리가 뭐야? all about 1
케이트 데이비스.리자 제인 질리스피 지음, 이충호 옮김, 애덤 라컴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여자 아이에게 가장 어려운 과학 분야가 물리가 아닌가 싶어요. 

말 자체도 어렵고 그 원리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아 물리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딱딱하고 재미없고 지루한 과목이란 생각만 들어요. 

이책은 이런 나의 선입견을 많이  줄여준 책이랍니다. 

물리의 원리 자체가 너무 어려워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일상의 생활에서 만나는 과학적 원리들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 놓은 그런 책이네요. 

특히 이 책 속에는 물리학의 기본 법칙과 지식을 어떤 과학적 사고를 거쳐 탄생하게 되었는지 쉽게 설명이 되어 있답니다. 

또한 중요한 법칙과 공식이 많이 나오는데요.   

과학적 원리를 하나하나 설명한 후 그 공식들과 공식을 적용하여 풀 수 있는 문제들을 구성하고 있어 쉽게 접근하게 만들어 놓았네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림과 사진으로 보고 읽으면서 머릿속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런 구성이라 더욱 좋아요. 

우주의 탄생의 빅뱅이론부터 원자 구성, 힘의 성질, 에너지의 원리, 전기의 세계, 우주의 세계까지 중요한 물리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그런 책이네요. 

매일매일 우리는 과학적 원리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정작 우리는 우리가 어떤 과학적 원리들을 이용하고 있는지를 모르고 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아는 것이 힘이다란 말을 새삼 떠올리게 됩니다. 

간혹 왜 이럴까 하는 호기심을 가져보기도 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 호기심은 묻혀버리고 아이가 가끔 던져 오는 질문을 받고  

어떤 원리로 전화기는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mp3 플레이어에서 노래가 들리는지, 

전자레인지는 어떻게 음식을 따뜻하게 하는지, 

왜 달리는 속도에 따라 부딪치는 힘은 달라지는지, 

이 책 속에는 우리 아이가 궁금해하던 많은 이야기의 답이 들어 있네요. 

어려워만 하던 물리의 세계, 이제는 쉽게 생각하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습국어 어휘력 B-1 - 독해력 향상을 위한 어휘력 강화 프로그램, 권장학년 3.4학년
스쿨라움 편집부 지음 / 스쿨라움(김영사) / 200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가 고학력으로 접어들면서 문제가 되는 것이 어휘력이더라구요.
특히 한자어가 많아지는 그런 시기여서 아이의 어휘력이 국어 점수를 좌우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는 한글의 만들어지기 이전에는 중국의 글자인 한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순수한 우리말 못지 않게 한자어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한자어는 소리글자인 우리말과 달리 뜻글자이기 때문에 더욱이 글자의 뜻을 알지 않으면 그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아이의 어휘력이 중요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애요.
그런 의미에서 공습 국어 어휘력은 아이의 어휘력을 높일 수 있는 아주 좋은 구성으로 만들어져 있단 생각이 듭니다.
특히 이 책은 암기가 아니라 어휘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주는 그런 교재네요.

머리말에서 알려주 듯 성적과 학습 능력은 공부 습관을 잡아주는 일부터 시작도어야 하는데요.
이 책에서는 우리 아이의 공부 습관을 잡아줄 수 있는 3단계 학습법으로 아이의 어휘력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 시키네요.
첫 단원의 첫 장은 아이의 머리를 풀어주는 창의적 사고력을 높일수 있는 간단한 문제들로 아이에게 문제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그리고 본 문제에서는 가로세로 낱말찾기 퀴즈로 아이가 알고 있는 단어를 네모난 상자 안에서 아이가 몇개를 찾아내는지를 묻고 있어요.

사진에서 보이듯이 그림을 보면서 간단한 단어를 연상시킬 수 있는 문제들로 아이가 어렵고 지겨울 수 있는 어휘공부를 놀이처럼 즐길 수 있게 만들어 놓았네요.
그리고 비슷한 말 반대말, 큰 말 작은 말 알기, 짝을 이루는 말 찾기 어휘 공부를 학습이기 보다는 즐거운 퍼즐 놀이처럼 만들어 놓은 것이 이 책의 장점이 아닌가 싶어요.

모든 학습은 억지로 이루어지는 것보단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다른 어휘향상력 책들보단 많은 장점을 지닌 그런 교재란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