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부엌 - 노년의 아버지 홀로서기 투쟁기
사하시 게이죠 지음, 엄은옥 옮김 / 지향 / 2007년 2월
품절


빈집에 사육당하는 새같은 몸. 주인이 가끔 먹이를 줄 뿐이다. 살아만 있다고 좋은 건 아니야. 나는 따뜻한 마음, 사람이 그립다. 아들에게 둘러싸여 사는 따스한 감정을 맛보고 싶다. 매일은 바랄 수 없으니 가끔이라도 좋다. 그것도 무리인지, 내 마응는 딸들에게 전해지지않을까....

언니들은 아버지가 욕심쟁이고 자기 멋대로라고 한다. 그러나 혼자사는 나는 아버지의 기분을 손에 쥐듯 알 수 있다 . 나는 너무 바쁘다 보니 외로움을 뼛속 깊이 느낄 새가 없지만 아버지는 하루 종일 자유시간, 가정이 가져다주는 따스함이 그리우시겠지..가족들 사이에 묻혀있으며면 가끔은 가족이 없는 조용한 시간이 편안하다.
그런 생활을 하는 언니들은 아버지의 한없는 고독을 상상해보려 해도 알 수없을 것이다.-302쪽

나 혼자서 외로운 걸 참으면 자식들의 가정이 평온, 행복한 가족들 사이에 내가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 이것이 제일 좋은 결론이다. 혼자서 재미있게 사는 방법을 스스로 궁리해서 자신의 생활을 조정해 가도록 노력해보자.

아버지는 스스로도 갈피를 못잡고, 납득했다가 발버둥치며 반발했다가, 외로워했다가...해결책이 전혀 없다..딸로서는 한숨만 나온다. 이것이 아버지가 살아계시는 한 우리에게 붙어다니는 미해결의 테마이다.-304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