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가슴이 뜨거워져라 - 열정 용기 사랑을 채우고 돌아온 손미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
손미나 지음 / 삼성출판사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확실한지는 모르겟지만 손미나가 이혼을 한후 쓴책인것 같다.'스페인 너는 자유다'는 결혼전인것 같고 이책은 결혼과 이혼을 거친후 아르헨티나 여행을 한후 나온 책인것 같다.제목도 '다시 가슴이 뜨거워져라'인걸 보니 뭔가 새로운 출발을 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이책을 쓴거 같다.

 

'스페인 너는 자유다'와 거의 같은 느낌을 받았다.손미나가 스페인어를 할줄알아서 스페인,아르헨티나로 가서 이런 여행기를 쓰지 않나 하는 느낌과 더불어 언어를 모르면 여행을 가서도 거의 건물만 보고 뭐 좀 색다른 음식만 먹고 올뿐인데 언어를 통한 사람과의 경험이 이 여행기를 풍성하게 해준다.

 

이런 책은 절판이 잘 안되는데 알라딘에서 구할수 없어 보관함에 그냥 두고 있었는데 알라딘종로 헌책방에 마침 나와 있어 구입했다.헌책이 별로 살건 없지만 가끔 몇권씩 눈에 띄는게 있어 시간 날때마다 둘러 보는게 좋다.

 

아르헨티나라고 하면 생각나는게 당연히 축구다.마라도나,그리고 지금의 메시...손미나는 2002년 아르헨티나가 잉글랜드에게 패했을때 바티투스타가 그라운드에서 울때 아르헨티나 국민은 물론 자기도 울었다고 한다.긴 경제침체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국민들에게 축구를 통해 기쁨을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그때 나도 생각이 나는데 지금은 박지성의 팀동료인 마이클 오언이 패널티 박스에서 헐리우드 액션으로 넘어져 pk를 얻어 냈다,분명히 발에 걸려 넘어진게 아니었다.베컴이 침착하게 차넣어 1:0으로 잉글랜드가 16강에 진출하고 아르헨티나는 예선 탈락했다.

 

나는 꼬소했다.아르헨티나가 어떤 나라인가.축구에서 우리에겐 얼마나 많은 굴욕을 안겼는가.1986년부터 월드컵 한국 경기때마다에서 밤잠을 설쳐가며 승리를 기원했지만 그때마다 정말 처참하게 축구선진국에게 유린 당했다.그때는 당연히 우리가 아르헨티나에게 지는것이었나?가슴이 서렸지만 --나도 그때 축구를 사랑하는 국민으로서 울었지만 글쎄 누가 우리를 보고 같이 울었겠는가?경제는 경제고 축구는 축구다.

 

그리고 남미 특히 아르헨티나 사람들은 좀 건방진것 같다.축구 하나 빼고 뭐 잘하는게 없으면서 큰소리 치고 아시아 동양 사람들을 무시하고...뭐 안 접해봐서 모르지만 선입견일 확률이 높지만..

 

손미나의 여행은 광활한 대지믜 남미 끝자락에 위치한 이 대륙을 사람과의 교감을 통해서 순수한 그곳 사람들의 생활과 그들의 감정을 대화와 연대로서 이해하여 글로써 나타냈다.우리가 여행하면 유명한 건물과 공연등 관광회사 가이드 따라다니느라 바빳을 텐데..역시 뭔가 다르다.

 

요즘 손미나는 소설책도 펴내고 , 간혹 사회자로도 TV에 출연도 하던데 여전히 매력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