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장하준 지음, 김희정.안세민 옮김 / 부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장하준 교수의 [나븐 사마리아인]에 이은 나의 2번째 독서이다.출퇴근기레 짬짬이 읽은 책이지만 그렇게 머리에 속속들이 들어 오지는 않았다.이번 연휴 이놈도 스타벅스에서 다 읽었다.와이프랑 여자들이 국제시장 쇼핑하고 있을때 나홀로 기다리면서 따뜻하게 아메리카노 한잔 마시면서 졸면서 책 읽는 재미가 솔솔했다. 

별로 목적의식을 가지지 않고 읽어서 그런지 그렇게 센세이션할 만한 내용은 없느것 같다.더근다나 전편과 별 차이도 없는것 같다.다만 2008년 이후 금융위기 이후에 대한 새로운 환경에대한 부분이 조금 차이가 날뿐... 

장교수의 일관된 주장은 자유무영에의한 것보다는 국가의 개입 ,그리고 계획적인 규제만이 이러한 자본주의의 막되먹은 피해를 줄일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많은 수치와 사례를 들어가면서 자신의 논리를 증명해 나가지만 뭐 좀 특별한건 없는것 같다. 

예를 들어 "부자에게 세금을 더 거두면 누가 열심히 일하거,가낭한 사람에게 복지를 베풀면 더 게을러 진다"라는 보수주의자들의 논리를 들면서 터무니 없다고 하는데,그말에 대해서 꼼짝 못하게 할 대채논리를 제시 못하는 것 같다.너무 기가차서 그런가?그래도 이책은 많은 사람들이 읽는 베스트셀러 범주까지 갔는데.이정도 사람들의 수준까지 생각하면 아주 단순하지만 명확한 말이 나와야 되지 않을까? 

그래도 이런 경제학관련 책들이 대형서점에서 쫙 깔려 베스트셀러가 된다는 것은 우리나라 사람들 수준도 상당히 높아진 것 같다.이번 설에 사촌 동생들과 무상급식에 대해서 토론이 있었는데 반대논리와 찬성논리가 반반으로 갈라졌느데 그논리가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말하는 논리와 같았다.그러니 우리 수준은 정치인들의 말을 그대로 전해주는 언론의 수준을 넘어 서지는 못하는 모양이다.그만큼 언론 및 진보정치의 정책 선전이 중요한 것 같다. 

나도 뭐 논리가 단순했다."나는 밥값 내기 싫고, 밥은 옛날부터 공짜로 먹여야 된다.먹는 걸로 추접게 돈 받으면 안된다" 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