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넛지 -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리처드 H. 탈러 & 카스 R. 선스타인 지음, 안진환 옮김, 최정규 감수 / 리더스북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도 서점에 이전 부터 짝 깔린 첵이어서 읽기를 좀 주저 했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괜찮은 편이다.전반부에는 아주 재미있게 진행되지만 후반부는 저거나라 얘기로 진행되어 지루한 편이다.
넛지[nudge]의 의미가 1.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2.주의를 환기 시키다. 인데 저자들에 의한 새로운 주장은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 이라고 제안한다.
이 내용대로 애들에게도 잔소리만 하는 아빠가 아니라 슬쩍 옆구리를 쳐 "아차,아빠가 이전에 나보고 이거 하랬지?"하면서 스스로 우리 애들이 하게 한번 만들어 볼까?
이전에 화장실 변기에 파리가 붙어있어 이사해서 옆변기를 보니 거기에도 있어 무엇때문에 있는지 궁금했는데 이 내용이 이책에 소개되어 있었다.칠칠치 못한 남자들이 자꾸 흘리는 바람에 조준 목표를 붙혀 (이게 한발짝 앞으로 다가 오세요, 남자가 흘리지 말아야 할 것은 눈물만이 아닙니다 라는 문구보다 이런 방식으로 파리 한 마리만 붙혀 놓으면-이게 넛지 란다) 80%이상 효과가 있다고 한다.
자녀교육,식생활(다이어트문제),저축,보험,투자등 저자들은 수많은 넛지의 사례를 들어가며 우리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한다,2010년에는 내 자신뿐만 아니라 내주위에 넛지를 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