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부터 유치원이 방학이다 보니 종일반 친구들만 유치원에 모이고,
자유시간도 많아졌습니다.
하여, 마로의 소원대로 피아노학원을 보내기 시작했는데,
새로운 고민거리가 생겼네요.

같이 피아노학원을 다니는 유치원 친구가 벌써부터 용돈을 가지고 다니더군요.
초등학교 언니, 오빠들은 말할 것도 없구요.
용돈으로 군것질하는 것을 보고 부러웠는지, 이 녀석, 벌써부터 용돈을 달라고 떼씁니다.
딱 잘라 안 된다고 하기도 힘든 게 이미 오빠며, 친구에게 얻어먹었다는군요. -.-;;
어째야 할 지 몰라 갈팡질팡입니다.

부디 좋은 책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몇 살부터 용돈을 줬는지, 얼마씩 줬는지, 주는 간격은 어땠는지,
아이가 쓰기 쉬운 용돈기입장이나 읽을 만한 그림책이 있는지,
용돈을 홀랑 써버리지 않고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등.
도와주세요~ 슈퍼 알라딘~



이 글은 테마카페에 등록된 테마입니다.
테마는 '먼댓글(트랙백)'이나 '댓글'을 이용하여, 하나의 주제(테마)를 놓고 여럿이 함께 얘기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테마카페 바로가기 >>

댓글(3)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용돈 주기
    from 조선인과 마로, 그리고 해람 2007-07-30 10:04 
              결국 마로에게 항복했다. 합의한 바. - 매일 100원을 용돈으로 준다. - 용돈은 마로 마음대로 쓸 수 있다. - 단, 매일 매일 용돈기입장을 쓴다. - 만약 용돈을 안 쓰고 900원을 모으면, 엄마가 덤으로 100원을 더 줘서 1,000원을 저금해준다. 현재까지 좋은 점은 딱 하나. - 용돈기입장을 쓰다 보니 마로의 산수(암산) 실력이 부쩍 늘었
 
 
무스탕 2007-07-24 1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 애들은 정해놓고 주는 용돈은 없어요. 필요하면 달라고 하고 달라고 할때 뭘할꺼니 물어봐서 타당하다거나 무리가 없겠다 싶으면 주는 스타일이죠.
작은녀석이 모둠수업을 하는 친구중 한 친구가 요즘 몇 번 아이스크림을 사줬다고 하기에 저도 몇 천원 쥐어보내면서 오늘은 네가 사줘라.. 한적도 있어요.
명절이나 생일이나 어쨌든 여기저기서 생긴 돈들은 일단은 자기들 지갑에 보관을 했다가 만원단위로 회수해서 은행 통장에 입금을 해줘요. 그래서 수시로 자기들 통장을 보고 돈이 늘어나는걸 늘 확인을 하게 두지요. 나름 뿌듯해 하더라구요.
그렇다고 그렇게 지갑에 쌓인 돈을 전혀 못쓰게는 안해요. 문방구에 무슨 장난감이 새로 생겨서 갖고싶다고 하면 가끔씩 큰 인심쓰듯이 '네 돈으로 사라' 허락도 해주지요..
어떤 방식이라고 정해놓고 용돈관리는 못하겠더라구요, 저는..
보탬이 못되는 댓글인거 같아요 ^^;

mannerist 2007-07-28 2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매너놈 엄니의 경우 예전에 매너놈과 형이 학교 가기 전까진 일 나가시기 전에 백원씩 주셨거든요. 그때마다 얼마나 힘들게 벌어온 돈인지 꼭 말씀하시고 주시니깐 함부로 못쓰겠더라구요. 저런 정신교육의 여파 덕분일까, 형한테 뺏기지 않는 한^^ 모아두었다 다시 엄니 드리고 그랬어요. 그러다보니 엄니께서 여섯살때인가 손잡고 까치그림 그려진 국민은행에 데리고 가셔서 통장을 만들어 주시더군요. 백원 이상은 무조건 저금하라고 하시면서. 지금도 기억나는게 이자 수입이 처음으로 십원 넘어가던날 짜릿해 하면서 그 이자 이십원을 입금표 쓰고선 찾아 쫄쫄이 사먹고 흐뭇해 하던 기억이 나네요. ㅋㅋㅋ

온전히 용돈을 받기 시작한 건 처음으로 아파트에 이사오고 '달동네 골목 아이들'에서 '아파트 동네 아이들'과 어울리기 시작하면서부터인데요, 국민학교 4학년때(그러니깐 1989년) 한달에 2천원을 받고 무. 조. 건. 용돈기입장을 썼어요. 그러고선 용돈기입장을 다음달 용돈 받을 때 검사받았슴다. 엄한 데(그러니깐 만화책 빌려보거나 오락실 가는)쓴 돈의 비중이 크면 용돈이 깎이기도 해서 그때 나름대로 분식회계 - 도서관에서 빌려온 소설책을 대여점에서 빌려왔다고 뻥치기 등등 - 기법까지 도입하곤 했지요. 그래서 용돈 받는 매달 1일 전날엔 용돈기입장 가라치기와, 그 뻥을 알아내기 위한 엄니와의 한판승부-_-가. 쿨럭;;;; 이를테면 차마 오락실 가서 오백원이나 썼다고 못 쓰니 친구들과 과자 사먹었다고 쓰는데, 그러면 뭔놈의 과자를 그렇게 많이 사먹냐, 니가 갑부집 아들이냐 이런 식으로 타박을 들었는데, 제 입장에서는 오락실 간 거 들키면 매타작이지만 군것질 한 건 욕먹고 끝이니 그런 식으로 빠져나갔슴다. ㅎㅎ

뭐 이런저런 안전장치만 마련해둔다면 용돈 적당히 주셔도 괜찮지 싶어요.
나중에 마로양한테 매너놈 아저씨의 분식회계 비법이나 전수할까요. ㅋㅋㅋ

조선인 2007-07-30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스탕님, 결국 딸아이에게 굴복하여 용돈을 주기로 했어요.
매너리스트님, 용돈기입장을 쓰게 해봤자 분식회계를 하면 그만이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