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 - 마케팅을 강력하게 만드는 스토리텔링의 힘
세스 고딘 지음, 안진환 옮김 / 재인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마케터라면 화장실 갈 때마다 세스 고딘의 책을 들고 가는 센스가 필요!

===================================================================================

나는 거짓말쟁이가 아니다. 스토리텔러일 뿐이다.
내가 거짓말을 한다고 느낀다면 하나는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소비자가 선택할 만한 이야기를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리석게도 사람들의 세계관을, 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했다.
디지털은 빠르다, 디지털은 어렵지 않다 대신 디지털은 즐겁다를 이야기했어야 했다.
우리의 소비자는 소파홀릭인데, 그들에게 사용법을 가르치려고 강요했던 것이다.
운 좋게 어느 한 명의 소비자의 습관을 바꾸는 데 성공하더라도, 그 성공은 전파되지 않는다.
퍼뜨릴만한 가치가 있는 이야기라 하더라도, 퍼뜨리기 쉬워야 하는 게 전제조건이다.

반성하라.
나는 비윤리적인 마케팅을 한 것이다.
비록 우리는 폐수를 한강에 몰래 방류하지도 않았고,
레드피쉬의 씨를 말리거나 콘 시럽으로 심장마비나 당뇨병을 일으키지도 않았지만,
우리가 만든 서비스는 월 3만원 만큼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 했다.

===================================================================================

ARPU 제고를 위해 시스템 교체와 이에 따른 UI/GUI 전면개편을 결정한 시점에서 이 책을 읽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는 Simplicity와 Control이라고 사람들을 설득하는 데 도움이 된 책.
그의 리마커블한 스토리가 가치 있었고, 도움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별 하나를 뺀 것은
그의 스토리가 새롭지는 않았다는 나의 오만 때문.


댓글(0) 먼댓글(1)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07년 4월 추천도서 -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
    from 차력도장 2007-07-18 09:11 
    또마 () 아! 기꺼이 합지요. 근데 4월이 다 지나가는데, 다음달 선정하면 어떨지요? 책 구입하고 읽고 쓰는 도중에 5월이 될 것 같아서요. 4월달에 선정해야만 한다면 세스 고딘의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