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시간 동안의 남미 - 열정에 중독된 427일 동안의 남미 방랑기 시즌 one
박민우 지음 / 플럼북스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아무래도 올해 중남미에 한 번 더 갈 일이 생길 것 같아서 잡은 책.

여행기는 수없이 많이 읽어왔기에, 아무리 여행 관련 서적이라는 이름표만 달고 있으면 눈이 하트가 된다고는 하지만 그 중에서도 취향에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이 있기 마련이다. 이 책은 안타깝게도 후자였다. 

나는 정말로 달필인 사람이 일사천리로 써내려 간 글은 감탄하면서 읽지만, 달필인 척을 하려는 사람이 쓴 글에는 심한 거부감이 있다. 패션 잡지에 기고를 했고, 이 책도 사실은 여행 기간 내내 패션 잡지에 연재를 한 글을 모아놓은 것이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본문과 관계없어 보이는 수사, 생뚱맞게 감정에 호소하려는 문장들, 그리고 '여긴 중요한 포인트니까 형광펜으로 밑줄 그어'라고 말하는 듯한 2색 인쇄. 할 말이 없다. (그렇다고 패션 잡지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_-;;) 하도 많아서 딱히 집어서 말하기는 어렵지만, '더위에 지친 장사꾼들이 동공을 크게 벌린 채 멍하니 서있었다'(정확하지는 않다. 기억에 대강 이랬다;) 같은 문장은 내 팔에 두드러기가 나게 한다.

또 한가지 매우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사진이 드문드문 실려있는데, 설명은 하나도 없다. 이게 그러니까 xx 페이지에서 말하는 ooo 산인지, 아니면 xxx 페이지에서 말하는 ㅁㅁㅁ 언덕인지, 알게 뭔가. 다른 책도 아니고 여행기에 실린 사진이 무슨 사진인지 알아볼 수 없다는 것은 아주 심각한 문제다. 그렇다고 글만 읽으면 금새 사진이 의미하는 바를 알아챌 수 있을 만큼 명료하거나 묘사적인 것도 아니고. 쩝.  

불평만 늘어놓았는데, 장점이 없는 책은 아니다. 1년이 넘는 기간동안(1만 시간?) 중남미 여러 국가를 돌며 체험한 것을 정말 솔직하게 털어놓고 있다. 이런 여행기의 필수인 여행 중 동료 여행자 사귀기, 현지에서 만난 좋은 사람 이야기, 정보 부족으로 고생한 이야기, 죽을 고비를 넘긴 이야기. 무모함으로 큰 화를 입은 이야기 등등. 본인은 잘난척하기 좋아한다고 본문에 여러 번 써놓았지만 글에서 그런 느낌은 받을 수 없었다. 그저 자신이 경험한 것을 나누고 싶다는 마음은 충분히 느껴졌다. 그래서 더욱 아쉬운 책이 되지 않았나 한다. (아예 겉멋으로 쓴 책이라면 아쉽다는 생각조차 들지 않았겠지.) 그러나 아마도 2-3권은 손이 가지 않을 듯. 편집도 많이 아쉽고. 하여간 안타깝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09-01-17 0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우리나라에서 본 여행서중 좋았던 책은 정말 열에 하나도 찾기 힘들어요.
유재원이나 유재현 정도? 그러고보니 유재현의 쿠바 책이 있긴 하네요. <슬픈 희망>이던가요.

Kitty 2009-01-19 12:36   좋아요 0 | URL
저도 그래서 왠만하면 아예 마음을 비우고 보는데 이 책은 그래도 중간중간에 화르륵~해버려서 ㅋㅋ 지나치게 멋부리는 문체만 빼면 그럭저럭 읽을만한데 말이에요 ㅋㅋ 유재현씨 쿠바 책은 저도 바람돌이님 소개로 읽었는데 참 좋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