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파울로 코엘료 지음, 최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0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내가 좀더 어릴 때 -10대나 20대 초반-  이 책을 읽었다면 꽤 감동했을 것이다.

이제 나는 자아의 신화를 찾기에는 너무 늙어 버렸는지 별 감흥이 없다.

 

2.

작가가 하려는 중요한 말, <세상 만물은 모두 한가지라네. 자네가 무언가를 간절히 원할 때 온 우주는 자네의 소망이 실현되도록 도와준다네>  이것을 비롯하여 책 중간중간에 나오는 교훈적인 말들은 부처님이나 예수님이 몇천년 전에 하신 말씀이 아닌가. 나는 나를 가르치려는 의도가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글이 싫다. 적어도 소설이라는 형식을 빌었다면 이야기와 문체로 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훈은 읽고 난 후 내가 다시 곱씹어보며 느낄 수 있게. 소설 시작부터 끝까지 나오는 교훈적인 말들은 마치 생쌀을 씹은 느낌이 들게 한다.

 

3.

세상을 오래 살진 않았지만 세상은 이런 식으로 거하게 신비한 게 아니다. 아주 소소하고, 쩨쩨하고, 보잘것 없으면서 신비한 거다. 자아의 신화란 순례여행으로 얻어지는 게 아니라 치사한 꼴 다 겪고 그 속에서 한 송이 연꽃을 피워 얻어지는 거다. 작가도 그 점을 모르진 않겠지. 책의 내용은 다만 비유일 뿐일 테니까. 그래도 추함과 더러움이 없는 순수한 주인공의 내면은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플레져 2004-09-04 2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와 같은 느낌이셨군요. 반가워서 덥석 추천했습니다.
내가 어릴 때 이 책을 읽었더라면 감동했을 것이다 라는 말씀...동감입니다.
그런 책들이 몇 권 있는데 (언뜻 떠오르지는 않지만...^^;;) 연금술사도 그런 종류였어요.
좀 더 빨리 읽었다면 코엘료 아저씨처럼 멋있을 수도 있었을텐데...ㅎㅎ
보잘 거 없으면서 신비하단 말씀 가슴에 꾹 눌러놓고 갑니다...

깍두기 2004-09-05 0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한참 전에 쓴 글에 댓글이 달리니 왜 이리 반갑고 감사한 겁니까?^^
근데 내 주변의 사람들은 다 이 책이 좋다고 하여 나는 나혼자 심술쟁이가 된 기분이랍니다ㅠ.ㅠ

돌바람 2005-06-07 2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슬쩍 추천만 누르고 가려다, 저도 플레져님처럼 반가워서 총총 글자 남깁니다. 만두님이 말씀하신 깍두기님이 님인 모양이어요. 헌책방에서 받아본 책 보고 깍두기님은 좋아하실 거라 하셨더랬는데. 역쉬~~. 저도 코엘료의 책이 별로더라구요. 별로(?) 정도가 아니라 유쾌하지도 그렇다고 정면으로 그게 아니라고 하기도 좀 그렇다더라구요. 님이 말한 1, 2, 3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그리고 기분 좋네요. 후, 나만 이상한 게 아니었다고 생각하니. 또 뵐께요. 첫인사를 대신합니다. 리뷰 밑에 첫인사를 몇 남겨봤는데, 시간 지난 리뷰는 또 안 보는 모양이어요. 괜히 님은 보실 것 같아, 그러면 얼마나 반가울까 인사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