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 내가 먼저 손 내미는 열린 세계 내가 먼저 시리즈 2
레나 디오리오 글, 크리스 힐 그림, 박선주 옮김 / 푸른날개 / 2011년 1월
절판


Global이라고 커다랗게 쓰여진 영문제목의 의미가 궁금했던지 아이가 책을 들고와 제목을 묻습니다. Global은 <세계적인, 지구의>라는 뜻이라고 얘기해주니, 세계여러나라 친구들의 이야기냐며 흥미를 보이더군요.

아직은 어린 여섯살 둘째가 넓고 넓은 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받아들일까 궁금했는데, 지구촌이라는 말과 함께 모두가 친구라며 쉽게 받아들이는 모습이 신기합니다. 아마도 우리가 자라던 시대와는 다르게 요즘은 다문화 가정도 쉽게 볼 수 있고, 방송을 통해 세계 곳곳의 이야기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인가 봅니다.

책은 재미난 그림과 쉬운 말로 세계인의 의미를 설명해주고, 진짜 세계인이 되기위한 방법까지 알려준답니다. 조금은 추상적이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재미난 설명이 눈에 띕니다. 그래서 책을 보다보면 이 책이 <내셔널 베스트 어린이 그림책부문 수상>이외에도 여러가지 상을 많이 받은 이유를 알 수 있지요. 초등 2학년 교과과정과도 연계가 된다니 참고하면 좋을듯 싶네요.

그렇다면 세계인은 어떤 사람일까요? 피부색이 다르고, 사용하는 언어가 다르지만 모두가 친구가 될 수 있는 열린 마음과 멀리 볼 수 있는 눈, 무엇이든 받아들일 수 있는 넓은 생각이 있는 사람이 바로 세계인이랍니다.

요즘 지진 참사로 아픔을 겪고 있는 일본을 위해 세계 곳곳에서 구호의 손길을 보내는 것도 이런 의미겠지요. 위안부 할머니들의 수요집회에서도 지진관련 추모집회를 여시는 모습을 보며 마음이 뭉클했답니다. 우리 큰 아이도 일본이 우리나라에 미운 행동을 많이 했지만, 그래도 어려울때 도와줘야 한다고 일기를 쓰더군요.

기쁨을 나누면 배가 되고 슬픔을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처럼, 고통을 나누고 어려울때 도와주며 하나로 뭉칠때 바로 지구촌이 한가족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이렇게 지구위의 모든 사람들이 '나'와 '너'가 아닌 '우리'를 기억하며, 인종, 나이, 성별을 따져 편을 가르지 않으면 세상은 더 재미나고 살맛나는 신나는 세상이 될거라 믿습니다.^^

책의 뒷편에는 지금도 세계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속한 단체에 대한 설명이 있답니다. 반기문총장님이 계신 UN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국제기구를 소개하는데, 우리 아이들이 보고 글로벌 리더가 되기위한 꿈을 키워주기를 바래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1-03-18 2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부터 안 되는걸요, 같은하늘님.
열린 마음이 안 되요. 가까이 계신다면 붙잡고 하소연 좀 했으면 좋겠어요.
왜이리 앙금이 풀어지지 않느냐고, 끙끙대면서.. ^^

40대가 불혹이라는데, 마음이 점점 굳어지는거 같아요. ㅎㅎ

같은하늘 2011-03-23 00:51   좋아요 0 | URL
저도 그래요...ㅜㅜ
나이를 먹어 갈수록 마음이 더욱 굳어지는걸 느끼니 어쩌면 좋아요.
마고님과 만나서 이야기 나누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