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엄마가 좋은 10가지 이유 꼬마 그림책방 29
최재숙 지음, 문구선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0년 12월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함께 가위바위보 놀이를 하는데 이긴 엄마는 신나는 표정이고, 진 아이는 난감한 표정을 하는 책표지부터 웃음을 짓게 하네요. 제목은 <우리 엄마가 좋은 10가지 이유>인데 엄마가 좋은 이유가 10가지 밖에 없을까하는 의문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책을 읽기전에 아이에게 엄마가 좋은 이유를 얘기해 보라고 했어요. 그랬더니 우리엄마는 얼굴도 예쁘고, 피부가 보드랍고, 뽀뽀도 잘 해주고, 많이 안아주고, 맛있는 밥도 해주고, 빵도 만들어주고, 칭찬도 많이 해주고, 책도 읽어주고, 잠잘때 항상 같이 자주고... 등등 끝도 없이 얘기해 주더군요.ㅎㅎ 아직은 어려서 엄마가 최고인줄 아는 아이가 너무 이뻐 보이더라구요.

책을 펼쳐 속지를 보고 또 웃었어요. 어쩜 우리집과 이리도 비슷한건지 찢어져서 테이프로 살짝 붙여둔 곳도 있고, 가끔은 낙서가 있는 곳도 있거든요.

그럼 책 속의 주인공이 엄마를 좋아하는 이유는 뭘까요?
난 우리엄마가 뽀뽀대장이라서 좋지만, 여자친구 앞에서 뽀뽀하는건 싫다고 말하는 당돌한 친구네요.

내가 좋아하는 반찬을 많이 만들어 주는 엄마도 좋지요.
아이는 소시지부침, 계란후라이, 생선구이, 김, 깍두기 앞에서 입맛을 다시고 있는데, 저 멀리 밥통앞의 엄마 표정이 심상치 않아요. 옆 그림을 보니 나는 자장면, 엄마는 짬뽕을 먹는 모습이 아마도 밥솥에 밥이 없었나봐요. 저도 전에 저녁을 준비한다고 밥솥에 쌀을 얹히고, 반찬을 열심히 만들었는데 취사를 누르지 않은적이 있어서 얼마나 웃었는지 모른답니다.ㅎㅎ

우리 엄마는 내 편이라서 형이 빼앗아간 장난감을 도로 빼앗아 줘서 좋다고 하는군요. 완전히 저희집 모습을 그대로 옮겨놓은듯 해요. 하지만 내가 없는 곳에서는 형에게 '우리 집 대장'이라고 하는것도 알고 있는 깜찍한 동생이예요. 우리집 둘째도 욕심이 어찌나 많은지 보는 앞에서 형을 칭찬하면 바로 샘을 부리거든요.^^

우리엄마는 예뻐서 좋고, 잘 웃어서 좋고, 다정하게 말해서 좋고, 뭐든 스스로 하게 해줘서 좋고, 목욕놀이도 잘 해주고, 머리가 길어서 좋고, 잠 재워줘서 좋다는 군요. 아이들의 마음은 다 비슷비슷 한지, 책을 읽는 동안 아이도 "맞아! 우리엄마도 그래."하면서 맞장구를 치더라구요. 하지만 항상 좋은건 아니고 싫은 이유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게 표현해 주었어요. 어쩜 아이들의 마음을 이리도 재미나게 읽어내셨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마지막 그림에 나보다 먼저 잠든 엄마를 바라보는 아이의 얼굴이 행복해 보여요.
그런데 사실은......
난 엄마가 우리 엄마라서 그냥 좋아.
바로 그거였어요. 엄마가 좋은 이유가 뭐가 필요하겠어요? 그냥 우리 엄마니까 좋은거지요.

우리의 일상을 담은 듯한 그림도 재미나고, 짧은 글이지만 엄마와 아이의 교감을 느끼게 해주는 따뜻한 책이었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1-01-19 0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엄마가 엄마라서 좋아.... 아하하.

코알라가 제게 하는 말도 그렇지만,
제가 친정 엄마에게도 이런 말을 할 수 있어야 할건데 말이죠.
잘 안 나와요.. 쉽게. 버릇이 안 되서. ^^

같은하늘 2011-01-21 00:57   좋아요 0 | URL
저도 무뚝뚝한 성격이라 엄마에게 지금까지 이런말 해본적 없어요.
꼭 한번은 사랑한다고도 얘기하고 싶은데 되려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