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발효 이야기 파랑새 풍속 여행 3
이이화 원작, 박남정 지음, 백명식 그림 / 파랑새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평생 우리나라의 역사에 매달리셨던 이이화 할아버지께서 아이들을 위하여 쓰신 풍속여행 시리즈 중 세번째는 <발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첫번째 책인 <도깨비> 이야기와 특히나 재미있었던 두번째 <뒷간> 이야기에서도 보았지만, 아이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재미나게 이야기를 풀어주시지요. 그렇다면 발효는 뭘까요? 발효는 효모나 세균 따위의 미생물이 작용해서 사람에게 쓸모있는 물질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지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하루라도 빠지지 않고 발효음식을 먹고있어요. 보글보글 된장찌개에 맛나게 익은 김장김치만 있어도 밥 한그릇 뚝딱 해치울 수 있잖아요.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입맛이 서구화 되다보니, 정성이 들어간 이런 음식보다는 빨리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를 선호하지요. 다행스럽게도 우리집 아이들은 된장찌개, 김치는 물론 청국장에 젓갈까지 가리지 않고 모두 잘 먹는답니다. 패스트푸는 일년에 몇 번 손꼽을 정도로 먹고있지요. 패스트푸드가 당장 먹기에는 맛있을지 모르겠지만, 오랜시간 정성을 들인 슬로우푸드의 영양과 맛에 비교할 수 있을까요?

현대에 와서도 각광 받고있는 웰빙 식품을 그 오래전 삼국시대부터 만들어 먹었으니, 우리 조상님들은 참으로 현명하셨던가 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뚜렷한 사계절 덕분에 봄,여름에는 흔한 채소들이 가을,겨울에는 구할 수 없고, 더운 여름에는 해산물이 쉽게 상하기 때문에 발효식품들이 만들어지게 된거라니 조상님들의 지혜에 감탄할 수 밖에 없네요.

책에서 다루는 우리네 발효식품은 간장, 된장, 고추장, 청국장, 젓갈, 김치, 술, 식초랍니다. 재미난 그림과 함께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 주어 한 눈에 쏙 들어오지요. 물론 저희 아이들은 할머니가 메주를 쑤고, 띄워서 꼬리꼬리한 냄새가 풍기는 것을 눈으로 직접 보았답니다. 서울이지만 집에서 손수 만들어주시는 시어머님 덕분에 건강식을 먹을 수 있어 감사하지요. 저 또한 기계의 힘을 빌리지만 콩을 삶아서 청국장을 만들어 먹기도 해요. 이 모든것을 가리지 않고 먹는 아이들도 너무 이쁘구요.^^



발효 이야기를 보다보면 우리 조상님들이 살아온 풍습이나 정성, 그 안에 담긴 과학을 엿 볼 수 있습니다. 장을 담그기 위해 좋은 날을 잡고 아침일찍 목욕으로 정갈하게 준비한다니 그 마음가짐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맛있는 김치를 위해 겨울이면 기온변화가 적은 땅속에 김장독을 묻는것은 삶 자체가 과학이네요. 이 방법을 본 떠 만든것이 오늘날의 김치냉장고라니 놀랍지요?



지역과 계절에 따라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김치가 있는것을 보더니, 우리 아이는 집에도 이렇게 종류가 많았으면 좋겠다고 하더군요. 저도 보면서 우리집 냉장고에 쌓아놓고 먹고싶은 생각이 굴뚝같이 들더라구요.



발효음식 중 술에 관한 내용은 저에게도 생소한거라 주의깊게 보았답니다. 막걸리는 TV에서도 가끔 만드는 것을 보았지만, 소줏고리를 이용한 증류주 만들기는 처음인데 여기에도 과학이 숨겨져 있는것 같아요.



책의 마지막을 덮고나면 재미난 옛 이야기를 들은것 같은데, 조상님들의 풍습과 지혜, 과학까지 배울 수 있으니 정말 유익한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책의 중간중간 나오는 <불 끄고 듣는 이야기>에서도 미생물의 힘, 콩 이야기, 350년 된 간장, 고추 이야기, 소금 이야기 등 관련된 또 다른 이야기를 재미나게 들려줍니다. 아마도 이 책을 보고나면 냄새가 난다며 우리 음식을 싫어했던 아이들도, 맛있다며 패스트 푸드를 즐겨먹던 아이들도 건강을 생각한 우리음식을 다시한번 돌아보게 될 것 같군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11-01-08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발효식품 정말 좋죠.^^

같은하늘 2011-01-12 17:54   좋아요 0 | URL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