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조리 사이언스 - 맛있는 음식에서 찾은 과학 미래 지식 창고 4
알베르토 더글라스 스코티 지음, 필리포 피에트로본 그림, 김태은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요즘은 어려서부터 아이들과 함께 요리를 해보는게 여러가지로 좋다고해서 그런 수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도 있더군요. 요리를 하면서 재료를 만져보고, 썰어 보면서 변하는 모양을 보고, 끓이면서 냄새도 맡고, 내가 직접 만든 요리를 먹으면서 맛을 느껴보는 등 한가지 활동으로 여러가지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게 바로 요리인것 같아요. 거기에 과학상식까지 함께하는 재미난 책이 있으니 바로 <요리조리 사이언스-맛있는 음식에서 찾은 과학>이라는 책이네요. 특히나 과학을 싫어하는 여자친구들에게는 요리라는 재미있는 활동과 함께 쉽게 접근하게 도와주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희집은 남자 아이들만 있지만, 제가 가끔 요리를 할 때 아이들과 함께 하곤 하지요. 일반적인 요리는 아니고 빵이나 피자, 쿠키 등을 만들때 재료를 썰게 하거나, 밀가루 반죽을 시키거나, 쿠키를 찍어내는걸 시키는데,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요. 사실 그 뒷처리가 귀찮아서 엄마들이 함께 하지 않는거지 그걸 감수 한다면 요리를 통해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을 하게 할 수 있답니다. 저도 사실 자주는 못해요.^^

이 책에는 총 17가지 요리와 설거지 방법이 나와 있는데, 재료도 간단하고 요리방법도 쉬운것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요. 차례를 보면 각 요리와 관련된 과학상식이 몇 학년 교과와 연계 되는지도 표시해 주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책의 저자가 이탈리아 사람인지라 우리가 평소 먹지 않는 생소한 요리들이 있다는 거예요. 우리가 평소 먹는 우리 음식으로 나와 있었다면 더욱 친근감이 있었을텐데 하는 마음이지요.



책을 펼치면 한 면의 중앙에 <오늘의 요리>그림이 커다랗게 나와 있어 식욕을 자극하지요.^^ 왼쪽에는 요리의 이름, 재료, 요리방법이 간단하게 나와있고, 아래에는 주제와 관련된 심화정보가 있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때 도움이 됩니다. 오른쪽에는 요리와 관련된 과학상식이 쉽게 설명되어 있고, 아래에는 각 장에서 다루어준 과학상식과 관련하여 중요한 연구를 했거나 그것을 발견한 인물에 대한 이야기도 실려 있지요.  



한 페이지를 볼 때마다 요리도 배우고, 과학상식도 배우고, 그와 관련된 인물에 대해서도 알아 볼 수 있으니 일석 삼조네요. 물론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보고 싶다면 관련 서적을 찾아보고, 인물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좋겠지만, 우리 아이는 아직 저학년이라 이 정도로도 충분하더군요.



<영양과 열량>에 관하여 깊이 연구한 '영국 해군 보건 위생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제임스 린드처럼 조금 생소한 사람도 있지만, <아르키메데스의 원리>를 발견하고 천문학, 기하학 연구에도 큰 업적을 남긴 아르키메데스처럼 유명한 사람도 나오더라구요. 덕분에 생소한 과학자들도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네요.



각 페이지마다 나오는 요리를 아이들과 함께 하면서 과학상식도 넓혀 갈 수 있는 아주 재미난 책입니다. 달걀 프라이를 먹으면서 열량을 따져보고, 레모네이드를 만들면서 아르키메데스의 원리를 생각하고, 샐러드용 채소를 손질하면서 원심력을 배우고, 꼬치구이를 만들면서 쇠막대와 나무막대를 통해 열전도도 배워봅니다. 요리를 마쳤다면 마무리인 설거지를 하면서 기름이 분해되는 원리도 배울 수 있어요. 한장한장 넘길때 마다 재미난 과학상식과 함께하는 요리 정말 강추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0-11-11 0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이 무지하게 마음에 드는데 말이죠.
엄마가 부지런하기 전에는, 절대 소용없을 책이네요. ㅠㅠ

저는 왜이리 게으른지, 지난번에도 이런 책 사다가 하나두 안 해먹구,
코알라에게 내내 구박만 듣고... 욕심은 나는데 말이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같은하늘 2010-11-11 23:59   좋아요 0 | URL
책에 나온 요리를 실습하면서 함께 한다면 더 없이 좋겠지만, 사실 책만 봐도 재미나답니다.^^ 저도 아이들과 일반적인 요리를 해보지는 않았는데, 이번 겨울에는 몇 가지 함께 해볼까 생각 중이지요. 얼마나 실천 할지는 미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