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악, 세균이다! - 조그만 세균의 엄청난 모험극
마틴 하워드 지음, 김서정 옮김, 콜린 스팀슨 그림 / 아이즐북스 / 2010년 6월
절판


<조그만 세균의 엄청난 모험극!>이라는 부제가 붙은 <으악, 세균이다!>는 요즘 우리 둘째가 매일같이 들고 다니며 읽어 달라는 책입니다. 글밥이 적은 양이 아니어서 읽어 주는게 쉽지 않지만, 아이가 너무 좋아하니 어쩔 수 없지요. 거기다 유치원 다녀와서 손 씻으라면 여러가지 핑계를 대가며 손 씻기를 거부하던 녀석이 밖에만 나갔다오면 손을 열심히 씻으니 안 읽어 줄 수가 없더라구요.ㅎㅎ

책 표지를 넘기면 표지의 구멍으로 보였던 주인공 세균 샘이 보입니다. 다른 세균들은 전쟁에 나설 태세로 창을 높이 쳐들고 있는데, 색상 마저도 이쁜 샘은 창을 뉘운채 어딘가 어수룩해 보이지요.

이 세균들이 어디에 살고 있냐하면 바로 반짝반짝 깨끗해 보이는 화장실이지요. 물론 세균은 어디에나 있지만 화장실을 보여주면 아이들이 더럽다는 생각을 바로 하겠지요?

싸우고 싶지 않은 조그만 세균 샘은 거인을 병들게 하기 위한 군대로 뽑혀 갑니다. 하지만, 군대에서 받는 훈련은 샘에게 하나도 재미가 없지요. 무기도 너무 무겁고, 쇠줄에 꽁꽁 묶이기도 하지요. 역시 세균의 자질을 갖추지 못한 어리숙한 샘의 모습입니다.

세균들이 병들게 만들려는 거인인 벤이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는군요. 엄마가 아침 먹으라는 말에 손도 씻지 않은채 후다닥 달려갑니다. 세균들은 바로 이때다 하며 전투 태세에 들어갑니다. 볼 일을 보고 손을 닦지 않은채 식사를 하러 갔으니, 그 손에는 온갖 세균들이 붙어 있는거지요.

거인을 병들게 하겠다는 일념으로 돌격하는 세균들과 그들과 맞서 싸우기 위한 항체 군사의 그림은 펼칠수록 넓어져서 실감나는 전쟁 장면이 되네요. 남자 아이라 그런지 전쟁 장면이 나오는 요 부분을 제일 신나서 "공격하라~~"를 외쳐가며 몰입하지요. 칫솔을 타고 입안으로 들어가려는 세균들과 입 안에서 대항하고 있는 항체들의 전쟁 씬이 아주 사실적입니다.

그런데 샘은 무얼하고 있을까요? 전쟁중에 부상을 입은 보티상사의 조언에 따라 달아나려고 노력했지만 마음데로 되지 않네요. 그때 항체 부대의 여전사 엘라가 샘의 손을 잡아 줍니다. 세균과 항체가 열심히 전쟁하는 사이 샘과 엘라는 사랑에 빠지네요. 세균과 항체의 전쟁에서 가연 누가 승리 했을까요?

마지막 장면에서 벤이 열심히 손을 닦는 모습을 보면 상상이 되지요?

손을 씻지 않던가, 이를 닦지 않으면 온갖 세균들이 코나 입을 통해서 몸속으로 들어와 우리 몸을 아프게 하지요. 그 때 항체가 대항해서 우리 몸을 병들지 않게하기 위하여 노력한다는 과학적인 사실도 알려주네요. 거기다 청결의 중요성을 알려주어 건강을 지키도록 해주니 일석이조의 책입니다. 우리 아이처럼 손 닦고, 양치질 하는거 싫어하는 아이가 있다면 아이와 함께 꼭 읽어보세요. 청결이 얼마나 중요한지 바로 실천하게 된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10-07-30 16: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샀어요.^^ 오늘 왔지요. 아이들 낮잠 자고 일어나면 읽어주려구요.ㅎㅎ

같은하늘 2010-08-09 01:30   좋아요 0 | URL
현준이가 정말 좋아했을것 같은데요.^^
우리 둘째도 전쟁장면을 아주 신나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