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상 김만덕 - 정직하게 벌고 아낌없이 나누었던 진정한 부자
민병덕 지음, 윤종태 그림 / 살림어린이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텔레비젼 드라마 방송이 예고되면서 김만덕이라는 인물을 알게 되었다. 그녀가 신사임당, 유관순과 함께 새로운 화폐의 인물로 거론될 만큼으로 유명한 여성리더라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그녀에 관해 좀 더 알고싶음 마음에 서점을 둘러보니 그녀와 관련된 책이 생각보다 많았다. 그 중에서도 단아한 모습의 한여인이 그려진 표지가 맘에 들어 아이와 함께 보려고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이 책 <거상 김만덕>은 그녀가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사건들을 일화 중심으로 엮어가고 있어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이 없을 듯 싶다. 그러나 아이들 책인 탓에 한정된 분량에 많은 이야기를 담다보니, 단락마다 이야기가 부드럽지 못하게 흐르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표지의 단아한 모습에 반해서 책을 보게 되었건만, 내용의 그림은 어두운 톤으로 그려져서 아쉬움이 남는다. 이야기의 배경인 조선시대를 그려내기 위해 수묵화풍의 그림을 그린탓이긴 하겠지만, 그래도 표지처럼 밝은 톤으로 그려도 괜찮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


이야기는 그녀가 태어난 제주도에서 시작된다. 그녀의 아버지는 "만 사람에게 덕을 베풀라는 뜻"으로 "만덕"이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그녀의 아버지는 제주도에서 육지를 오가며 장사를 하였으나 풍랑을 만나 돌아가시고, 어머니도 병으로 세상을 떠난다. 하나뿐인 오빠가 큰아버지댁으로 들어가자, 그녀는 12세의 나이에 홀로서기를 한다. 살아기기 위해 기생의 수양딸로 들어갔다 관기에 입적하게 되는 기구한 운명에 처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녀는 어려서부터 꿈꿔온 것을 이루기 위해 편안한 관기의 생활을 접고 다시 양인의 신분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양인이 된 그녀는 객주를 차려 장사를 시작한다. 신분과 남녀의 차별이 심했던 조선시대에 그녀가 겪을 어려움은 한둘이 아니었으나, 그녀의 꿋꿋한 의지와 용기로 맞서 제주 최고의 거상이 된다. 그러나 지금 시대에도 그녀의 업적을 기리는 것은 그녀가 나눔을 베풀줄 아는 진정한 부자였기 때문이다. 정조시대 흉년이 계속되어 백성들이 굶주릴때 그녀는 전 재산을 털어 쌀을 구입해 제주의 백성들을 살려냈다. 나라님도 구제하지 못한다는 백성의 굶주림을 김만덕이 해낸 것이다.

그녀의 선행을 알게된 정조는 그녀의 소원인 금강산 구경을 시켜주고, 여성 최고의 벼슬인 의녀 반수에 임명하기도 한다. 영의정 채제공은 그녀의 선행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만덕전>을 남겼고, 제주로 유배 왔던 추사 김정희는 <은광연세:은혜의 빛이 온 세상에 번진다>라는 글을 새겨 만덕을 칭송했다.



이 책의 또하나 볼거리는 각 단락마다 들어 있는 <김만덕이 들려주는 조선 경제 이야기>이다. 조선 경제 이야기에서는 조선의 장사, 화폐, 노비의 봉급, 은행, 광고, 주식, 복권, 조선의 거상 등을 소개하고 있다. 실제 사용되었던 화폐나 복권의 사진 등이 함께 실려있으며, 김만덕의 이야기와 함께 조선의 전반적인 경제흐름을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듯 싶다.



마지막 부록으로 <김만덕의 발자취>, <김만덕 기념관>이 실려 있는데, 지금도 김만덕의 정신을 이어 받아 <김만덕 기념사업회>에서 펼치는 나눔과 봉사 정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0-04-24 2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날의 부자들이 본받아야 할 인물이지요.
표지도 좋지만 나는 책 속 그림이 더 맘에 드는데요.^^

같은하늘 2010-04-26 15:20   좋아요 0 | URL
전 <책과 노니는 집>그림이 생각났는데, 그에 비해 그림이 어두운 편이라...
아이들 책은 좀 밝은게 좋아 보이더라구요.^^

꿈꾸는섬 2010-04-26 1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선시대의 여성이라니 더 대단하단 생각이 들어요.^^
멋진 인물이에요.^^

같은하늘 2010-04-26 15:21   좋아요 0 | URL
정말 대단하신 분이더라구요. 어른들 책으로 좀 더 자세히 보고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