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타러 간 총각 옛이야기 그림책 까치호랑이 11
정해왕 글, 한병호 그림 / 보림 / 2009년 2월
장바구니담기


수묵화 같이 번지는듯한 은은한 그림이 마음에 드는 그림책이다.
아이들이 보기에는 다소 지루해 보일수 있는 그림이지만 중요한 부분에서는 환한 그림을 넣어주어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킨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든다.

뭐하나 되는일 없는 복없는 총각이 처음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흐릿하고 침침한 그림으로 얼마나 복이 없는지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을듯하다. 복없는 총각은 동네 할머니의 얘기를 듣고 하늘님께 가서 복을 타오면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복을 타러가는 길에 여러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세상에 자신만 복이 없는줄 알았더니 사람마다 각자 근심과 걱정은 모두 있는 것이었다. 혼인만 하면 신랑이 자꾸 죽는 젊은여자, 삼십년동안 나무를 정성껏 길러도 꽃이 피지 않아 고민하는 할아버지, 삼천년을 살아도 용이되지 못한 이무기까지...
모두들 복을 타러 가는 총각에게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도 하늘님께 여쭤 달라고 부탁을 한다. 그 부탁들을 모두 들고가는 총각을 보니 아마 마음씨 하나는 좋은 총각이었나보다.^^
그리고 총각은 이무기의 도움으로 강을 건너 하늘나라에 도착한다.

하늘님을 만난 총각은 자신의 복에 대한 질문보다 부탁받은 이무기, 할아버지, 젊은여자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먼저 묻는다. 그러자 신통하게도 하늘님은 모든 해결방법을 알려주지만 정작 자신의 복에 대해서는 어정쩡한 대답만 해주신다.
"사람은 다 저마다 타고난 복이 있다네. 자네도 열심히 살다 보면 자기 복이 무언지 깨달을 게야."
그래도 군말 없이 하늘나라를 벗어나 나오는 총각...

하늘님이 각자 처방해준 문제의 해결방법은 무엇이었을까? 이무기에게는 욕심부려 물고 있는 두개의 여의주중에 하나를 버리면 용이 된다는거다. 욕심을 부리며 사는 삶이 행복하지만은 않다는것을 얘기해 주는듯 싶다. 할아버지는 나무 밑에 묻힌 금덩어리를 캐냄으로 나무에 꽃이 활짝피는 기쁨을 누리게 된다.
결국 총각은 그들의 소원을 풀게 도와줌으로 여의주와 금덩어리를 얻게되고 젊은 여자와는 결혼까지 하게된다. 젊은 여자에게는 하늘님께서 어떤 처방을 내려주셨기에 그리 되었는지 궁금하다면 책을 보시길~~^^

여하튼 총각은 아들,딸 낳고 행복하게 잘 살았다는 뻔한 결말이지만 그게바로 옛날 이야기를 읽는 재미가 아닐까 싶다.

처음에 똑같은 나무아래 있던 복없는 총각의 그림은 우울함 그 자체였는데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나무아래는 모든게 푸릇푸릇하고 희망으로 가득 차 있어 보인다.

자신의 복은 타고난다는 얘기가 있긴하지만 그 복을 가만 둔다면 누가 알기나 할까? 자신이 가진만큼에서 노력하고 힘쓰는 모습을 보여야 발전되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교훈적인 내용도 넌즈시 던져주는 재미난 옛이야기 책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09-10-18 0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옛날 이야기는 늘 재미있어요. 허황된 얘기조차도 재미있잖아요.^^

같은하늘 2009-10-19 17:22   좋아요 0 | URL
맞아요. 허황된 얘기도 뻔한 결말도 재미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