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익은 타인들의 도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
최인호 지음 / 여백(여백미디어)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공포도 아니고 스릴러도 아닌데 등골이 서늘하고 작은 소리에도 깜짝깜짝 놀라는 나를 발견한다. 누구세요? 다가오지 마세요. 찌를 거예요. 퍽. 했는데 정신 차렸더니 내가 나를 찌른 형상의 필름이 오래도록 계속된다. 아무도 없는 밤에 만나는 거울 속의 나처럼 낯섦과 낯익음의 반복이 끝없이 이어지는 듯하다.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는 비교적 주제가 뚜렷한, 한 방향으로만 달리는 기차같다. 돌아나올 수 없는 미로 속에서 헤매는 순간순간이 몽롱함과 모호함의 지존이다. 수식어를 이 따위로 붙일 생각은 없었지만 [읽고 있을 때보다 읽고나서 더 두려운] 소설임이 분명하다. 새벽에 키보드를 두드리다 말을 잇지 못해 조용히 잠이 든 내가 과연 나였을까? 이쯤하면 알 수 있겠지. 모르는 사람에게도 전달 되겠지. 맞다. 우리의 현실은 모두 공포다.  

이야기는 남자 K가 토요일 아침 잠에서 깨는 데에서 시작한다. 절대 맨몸으로 자는 법 없는 남자가 알몸으로 침대에서 깬 자신을 발견한 것. 뿐만 아니다. 매일 쓰던 스킨이 다른 제품으로 바뀌어 있질 않나, 심지어 아내의 얼굴과 딸의 얼굴, 딸이 키우는 강아지조차 낯설게만 느껴진다. 어쨌거나 토요일이다. 출근은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남자는 오늘 처제의 결혼식을 앞두고 있다. 결혼식장에는 지금껏 돌아가신 걸로 알았던 장인이 떡하니 앉아 있고, 어젯밤의 기억이 한 시간 반 정도 사라져 있다. 휴일을 앞두고 친구 H와 만나 진탕 한 잔 했던 게 문제였다. H에게 전화해 무슨 일인지 알아보려면 휴대폰이 있어야 하는데 휴대폰조차 잃어버렸다. 불가사의한 일 투성이였다. 아내가 아내 같지 않고 타인의 카섹스 장면에서 아내의 얼굴이 어른거리고 휴대폰을 주웠다며 돌려주러 나온 대머리 남자에게서 낯익은 향기가 느껴지는 일련의 하루. 어제 내가 모르는 일이 생겼던 것일까. 남자는 아내와 딸을 결혼식 뒤풀이에 남겨두고 혼자 빠져나와 친구를 만나러 간다. H는 의사다.  

   
 

"어째서 실제의 아내는 가짜처럼 느껴지고 통화를 한 아내의 목소리는 진짜로 느껴지는 걸까. 이런 이중성이 자네의 고민이 아닐까. 자네는 가족을 제외한 모든 풍경, 인물, 사물들에 대해서는 분명한 분별력을 갖고 있어. 마릴린 먼로를 알고 있고, 이순신을 알고 있어. 그런데 가장 가까워야 할 아내를 비롯한 가족과 거리에서 만난 몇몇의 특별한 사람은 가짜고, 가상현실이라고 느끼고 있지. 혹시 지금 나도 가짜라고 느껴져." (pp.144-145) 

 
   

모든 문장에 물음표가 사라져 있다. K의 고민에 친구 H는 이어 말한다.  

 

"자네의 망상은 매우 특이해. 일찍이 인도 출생의 세계적인 뇌연구가인 찬드란이란 사람이 카프그라 증후군에 대해서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는데, 그 환자는 자네보다 훨씬 증상이 심각해서 자기의 아버지, 어머니가 모두 가짜고 자기를 속이고 있다는 극심한 망상에 빠져 있었지. 이런 특이한 증세는 찬드란이 논문으로 발표한 후 유명해졌지만 실제로는 아주 극소수에게만 일어나는 희귀병이니 자네의 망상과는 종류가 다르다고 말할 수 있지. 그런데 한 가지 다시 묻겠는데, 자네 혹시 어젯밤 가벼운 교통사고나 어딘가에 부딪쳐서 머리에 충격을 받은 거 아냐." (p.145)

 
   

아내와 딸, 자신과 스킨, 자명종 울림소리, 휴대폰을 주운 남자, 죽은 줄로 알았던 장인, 그리고 공기. 평소와 달리 낯설게만 느껴지던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들을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을지 궁금하고 혼란스런 남자는 자신의 휴대폰을 주웠다는 대머리 남자가 말한 휴대폰을 처음 주운 장소로 탐험을 시작한다. 잃어버린 어젯밤 기억을 찾을 수 있을까,를 기대하면서. 

   
 

알지도 못하고, 본 적도 없는, 체온을 느낄 겨를도 없는, 대화를 나눌 기회조차 없었던 남자들은 생면부지의 여자와 입을 맞추고, 포옹을 하고, 귓가에 속삭인다. 나는 너를 사랑해. 그것은 하소연이자, 애원이자, 절규이자, 비명이며, 타는 갈증이자, 목마름이며, 결핍이자, 상처이며, 통곡이자, 소리 없는 아우성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낯익은 물에 빠져 죽기 직전의 익사 상태에 이르렀을 떄 심폐기능을 소생시키는 인공호흡과 같은 것이다. 낯익을 사람들이 거식증에 걸려 영양결핍으로 죽어갈 때 식도 속에 관을 집어넣고 액체로 된 유동식을 흘려 넣어 영양분을 공급하는 구명호스와 같은 것이다. 그것은 관계이며, 소통이며, 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이며, 탈출이며, 존재의 증명이며, 해방이자 자유이며, 한편으로는 어둠이며, 죄악이며, 자해이며, 허무이며, 절망이며, 폭력이며, 파괴이자 자살행위인 것이다. (pp.159-160)

 
   

잃어버린 기억을 찾으려 헤매던 남자는 정체모를 남자의 전화를 받고나서 성인방으로 향하고 그곳에서 달의 요정 세일러문을 코스프레한 예쁜 여자를 만난다. 위 문장을 이해할 수 있다면, 소설 전체를 이해할 수 있는 것과 같다,고 나는 생각한다. 이유없이 성인방이 등장했을 리 없고, 오늘날 성인방의 역할론에 대해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그곳은 굉장히 낯익은 이 도시의 단면이기도 하니까. 애초 목적이 있어 들어간 곳이 아니므로 달의 요정 세일러문과 남자 사이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성인방을 나온 남자는 또다시 오래 전에 헤어진 누이를 찾기 위해 전 매형을 찾아가기로 한다. 전 매형과 누이를 차례로 대면한 후, 누이를 향해 느낀 욕정을 참회하기 위해 신부를 찾아간 남자가 마지막으로 대면한 것은 바로 K2 자신이었다. 어젯밤 자신의 끊긴 행적을 찾아 나서 3일간 돌아돌아 찾은 것이 본인인 셈. K2는 K와 같으며 또한 같지 않았다. K는 혼란을 느낀다. 

아내는 돌아온 K를 나무랐다. 딸과 강아지는 반가워 어쩔 줄을 몰랐다. 아내 말에 의하면 자신이 한 달만에 돌아온 거라고 했다. K는 드디어 돌아온 것이다. 자신을 찾은 것이다. 낯선 아침을 시작으로 낯선 자신의 모든 것을 샅샅이 훑다 비로소 낯익은 자신으로 돌아온 것이다. 참 오래, 많이도 돌고 돌아서. 아내는 반가워했다. 그것만으로도 K는 알 수 있었다. 자신이 원래의 자신이라는 걸. 

   
 

레인저의 말이 사실이라면 아내는 한 달 이상 K를 만나지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그동안의 별거로 보류했던 부부간의 성적 욕구를 채우기 위해 강제로 성폭행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K는 레인저의 아내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비록 성적 행위로 표현되고는 있지만, 부부간의 인연은 우표와 같아서 처음에는 혀끝의 침만으로도 잘 붙지만 시간이 지나면 접착제를 따로 발라야만 봉투에 붙일 수 있듯이, 이렇게라도 성행위를 해야만 부부간의 접착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재확인하는 행위였기 때문이다. 결국 K와 아내는 서로 육체적 물물교환을 나누고 있는 것이며, 날마다 수금을 하는 고리대금업자의 외상 장부에 일수 도장을 찍는 재계약 행위를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 이틀 동안 K가 아파트의 또 다른 아내에게서 느꼈던 냉동된 시체와 같은 차가움, 해부실의 시체를 시간하는 변태성욕자 같은 섬뜩함, 세일러문처럼 살아 있는 인간의 피부가 아니라 실리콘으로 모조한 말랑말랑한 인조피부의 감각, 무화과 잎으로 엮어 가린 사타구니 속에 매달린 K의 위축된 성기와는 달리 세탁소 아내의 몸은 따뜻하였고, 친밀하였으며, 익숙하였다. (pp.352-353)

 
   

그는 정말로 돌아온 것일까. 이 낯섦을 향한 여행이 다시 시작되지는 않을까. 누구세요? 나도 모르겠어요. 그렇게 말할 날들이 오는 건 아닐까. 언젠가 남편이, 아내가, 엄마가, 아버지가, 옆집 아저씨가, 옆집 아줌마가, 온통 한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을까. 세상에 비밀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내가 존재할 뿐. 그것도 내가 나라는 것을 증명할 수 없는 내가 존재하는 것일뿐. 

그런 의미에서 [달의 요정 세일러문]의 가사는 절묘하다. 이런 가사였다.   

   
 

미안해 솔직하지 못한 내가 

지금 이 순간이 꿈이라면 

살며시 너에게로 다가가 

모든 걸 고백할 텐데. 

전화도 할 수 없는 밤이 오면 

자꾸만 설레이는 내 마음 

동화 속 마법의 세계로 

손짓하는 저 달빛 

밤하늘 저 멀리서 빛나고 있는 

꿈결 같은 우리의 사랑. 

세일러문의 목소리는 의외로 맑고 청아하였다. 야밤에 창문 밖에서 부르는 세레나데와 같은 sweetheart의 mood를 띠고 있었다. 세일러문의 노래 소리는 이어졌다. 

수없이 많은 별들 중에서 

당신을 만날 수 있는 건 

결코 우연이라 할 수 없어. 

기적의 세일러문. (p.267)  

다정히 감싸오는 저 달빛은 

나를 보는 당신의 눈빛 

수없이 많은 별들 중에서 

당신을 만날 수 있는 건 

결코 우연이라 할 수 없어. 

기적의 세일러문. (p.376)

 
   

내가 누구처럼 보여요?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anca 2011-07-01 2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런 내용의 소설이었군요. 섬뜩하면서도 아주 예리한 칼날 같아요. 세일러문의 가사도 다시 되짚어 보니 의미심장하게 들립니다. 정작 먼 것들은 익숙하게 느끼면서 자신을 둘러싼 것들을 갑자기 낯설게 인식하게 되는 상황을 상상해 보니 사실은 그렇게 이미 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요.

아이리시스 2011-07-02 09:17   좋아요 0 | URL
네. 이런 내용입니다. 쓰다지쳐 흐지부지하게 된 일련의 사건들이 몇 개 더 있는데요. 대강 이런 내용의 소설이랍니다. 블랑카님. 주제가 명확하고 문체가 쉬워서 읽긴 편했는데 생각하면 할 수록 쉬운 내용은 아니란 생각이 듭니다. 아.. 문체 자체는 아주 사실적이고 명확한데 말이에요. 내용이..

책을사랑하는현맘 2011-07-01 23: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낯익은 타인들의 도시> 제목이 왠지 마음에 드네요.
내용은 약간 섬뜩하지만, 그래도 결국 돌아 돌아 나 자신을 찾았다니 다행이예요...

그리고 저는 아이리시스님이 김태희처럼 보여요...
이건 왜 그런걸까요?~

아이리시스 2011-07-02 09:21   좋아요 0 | URL
현맘님. 다시 시작되는 걸로 끝났어요. 영화에서 마지막 결말을 되풀이되는 한장면 삽입하듯이요. 그리고 현맘님. 어떻게 아신 거예요, 대체. 저는 김태희예요~ 김태희 맞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저께 김태희가 광고하는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샀어요. 김태희가 광고하는 냉장고도 사고 싶었지만 그건 그냥 S사껄로 엄마랑 동생이 골라왔더라구요. 우린 옛날부터 S사 매니아예요. 다 크고나서야 그러면 안된다는 걸 깨달았지 뭐예요. 따라가기 싫어서 버텼더니 둘이 가서 골라왔지 뭐예요. 새 냉장고를 무려 18년만에 샀대요. 이 집에 무려 18년을 살았다네요. 흐흐. 구식 냉장고가 끌려나가서 좀 슬펐어요. 꺼이꺼이. 울어주진 못했어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

루쉰P 2011-07-01 2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K도 그렇고 소설의 전체적 분위기도 그렇고 마치 카프카의 아우라가 느껴지네요. ^^ 뭐랄까 저는 이런 류의 소설을 좋아하지만 작가가 그 이야기를 이끌어 만한 힘이 없다는 것이 느껴지면 읽다가 손을 놔 버리는 스타일입니다. 카프카도 하루키도 읽고 팽개치고의 반복이었죠. ^^ 암튼 리뷰를 이렇게 열심히 올리시다니 요즘 문장의 혼이 살아나신 듯 합니다. ㅋ 그러나 저러나 아이리시스님이 누굴까요? 전 단편적인 정보 밖에 없어서 대답을 못 하겠네요. 정말 누구신거죠?

아이리시스 2011-07-02 09:24   좋아요 0 | URL
루쉰님. 저는 카프카를 안읽어서 모르겠어요. 소설평가단 한 분이 하루키 같다는 리뷰를 쓰셨던데요. 저는 정말로 잘 모르겠어요. 누구랑 비슷하다고도 못 느꼈고 딱히 제 스타일의 소설이라고도 못 느꼈지만 최인호 작가님이 시도한 새로운 소설이라는 것만 알았어요. 예전에 [상도]는 읽었는데 워낙 어렸어서 기억이 안나네요. 그건 정말 엄청났었죠. 루쉰님 말대로 읽고 팽개치고를 반복하며 취향을 찾아가는 거겠죠. 소설은 다분히 취향적이니까요. 또 어떤 작가의 한 작품이 좋다해서 그 작가의 모든 작품을 좋아하는 건 아니고 말이에요. 제 경우엔 애정이 좀 더 가긴 하지만 모두 좋은 건 아니었던 것 같아요.

마녀고양이 2011-07-01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에 다중인격장애(해리성 장애)인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읽는데
내 안에 여러명의 내가 있다면, 나란 무엇인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만일 기억을 잃어버린다면, 과연 기억을 잃은 나는 예전의 나와 동일한 나인가 부터
대체 나란 존재는 무엇인가에 대한 회의감으로 깊게 연결이 되네요. 아, 공포란 말, 딱 공감해요.

아이리시스님은,,, 꽃다운 아이리시스 님처럼 보여요, 아님 혹은 지렁이?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이리시스 2011-07-02 09:28   좋아요 0 | URL
지렁이라니, 버럭!!! 나쁜 의미가 아닌 건 알겠는데 제가 왜 지렁입니까? 꿈틀꿈틀합니까, 제가?ㅎㅎ
해리성 장애, 도플갱어, 인지 장애 등등 여러 이론이 나오는 것 같긴 한데 작가가 딱 뭘 얘기하는지는 감을 못 잡았어요. 저는 개성없이 비슷비슷해져가는 세상 사람들에 대한 경고랄까, 그렇게 읽혔어요. 나란 존재는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 다중인격장애를 소재로 한 소설들도 재밌는데 말이에요.

마녀고양이 2011-07-02 11:02   좋아요 0 | URL
지렁이는 땅에 숨을 쉬게 해주잖아요.
한번 자세히 들여다보세요, 분홍색이 얼마나 이쁜지..

(머, 아이리시스님을 놀리려는 의도 맞습니다.. ㅋ)

아이리시스 2011-07-02 20:52   좋아요 0 | URL
핑크. 핑크. 으흐흐. 그러네요! 지렁이도 핑크였어요. 핑크 좋아하지만 지렁이가 핑크라니. 핑크 싫어질라 그래요.ㅠㅠ

VERTIGO 2011-08-26 2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본주의하에서 상품화되는 과정에 너무 많이 노출되서 생긴 병이 아닐까요? 과장하기,낯설게 만들기의 상품화 과정에서 나온 부작용을 표현한 소설이던지,아니면 공황장애 아닐까 싶네요. 비현실감은 공황장애의 특징이니까.

아이리시스 2011-08-27 15:22   좋아요 0 | URL
VERTIGO님 반가워요. 맞는 말이에요. 상황에 맞게 다른 자아를 만들고 대처해야 하는 현대인들의 비애이기도 하구요. 공황장애 또한 맞을지도 몰라요. 이 소설은 틀림없이 현대사회에 병들어가는 개인의 현실을 꾸밈없이 보여주고 있어요. 그래서 두렵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