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표준국어 어법 사전
김종욱 지음 / 미문사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실생활에서는 단어의 뜻을 몰라 찾기보다는 맞춤법 때문에 인터넷 검색을 할 때가 더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일반 국어사전은 뒷전. 평소에도 책 읽듯 술술 잘 읽히고 가까이하기 좋은 맞춤법 사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했었는데 마침 <대한민국 표준국어 어법 사전>을 만났어요.

 

올바른 말과 잘못된 말 구분할 줄 알기가 이 사전의 목적입니다.
맞춤법 구사 능력 한 단계 올려볼까요~!

 

 

 

표제어는 ㄱ ㄴ ㄷ 순의 일반적인 사전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혼동하기 쉽거나 잘못 쓰기 쉬운 우리말을 표제어에서부터 바로 짚어줍니다. 잘못된 우리말은 (X) 표시가 되어 있거든요.

 

국어 어법 시험 기출 문제로 나온 어휘까지 표시되었습니다. 각종 공무원 시험, 한국어 능력 시험, 기업체 직무 능력 시험, 수학능력시험 등에 출제된 어휘입니다.

 

 

 

잘못 쓰기 쉽고 헷갈리는 어법 관련 내용도 질답식으로 설명합니다. 처음엔 이 부분만 쓱쓱 읽어내려가도 좋습니다. 우리말 상식이 쑥쑥 쌓입니다.

 

알아 보다 -> 알아보다처럼 '띄어쓰기'도 평소 애매한 게 많았는데 헷갈리는 띄어쓰기 정보도 담았습니다. 의미를 혼동하기 쉬운 말은 차이 있는 어휘를 소개하며 '비교'해주고, 예시 문장으로 자연스럽게 문장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흔히 잘못 쓰는 오류 유형은 '오류노트'로 콕 짚어줍니다.
오른쪽 세로 칸에는 알기 쉬운 문법 정보, 용언의 활용 형태, 뜻 구별 등 해당 표제어와 관련 있는 문법 정보를 자세히 알려줍니다.

 

스르륵 넘겨보면서 눈에 띄는 어휘 살펴보다가 생각한 것보다 내 실력이 꽝이구나 절감할 정도로 낯선 어휘가 많았어요. 암강아지, 암개, 암당나귀, 암커미는 잘못된 말이고 암캉아지, 암탕나귀, 암거미는 올바른 말입니다. 암- 다음에 거센소리를 인정하고 인정하지 않고의 차이에 따라 이렇게 달라지다니 멘붕되기도.

 

 

 

외래어 표기에 관해서도 관용적으로 많이 쓰이지만 표준어로 삼지 않은 경우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어 배워야 할 게 무궁무진하더라고요.

 

 

 

글을 잘 쓰는 노하우 5가지는 꿀팁이었어요. 좋은 글이란 어떤 글이어야 하는지 핵심을 짚었습니다. 로마자 표기법, 문장 부호 제대로 쓰는 법, 복수 표준어, 잘못 읽기 쉬운 한자어까지 부록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SNS에서 글 작성할 때나 일상생활에서 실시간 맞춤법 검사의 필요성이 간절했습니다. 우리말 맞춤법 구사 능력을 평소에 다져놓으면 걱정은 덜어지겠죠?

 

국어 어법의 원리를 알기 쉽게 풀이한 <대한민국 표준국어 어법 사전>. 언론, 출판, 편집인의 필독서라는데 한글 파괴가 일상인 이 시대에 학생부터 성인까지 이 사전을 곁에 두고 활용했으면 좋겠습니다. 단박에 어법 왕이 될 수는 없겠지만 평소 잘못된 걸 모른 채 쓰던 어휘들을 하나씩 고쳐나가는 걸 목표로 차근차근 접근하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