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내 아이 사춘기 처방전 - 초4부터 중3까지, 다양한 사례로 배우는 사춘기 부모 필독서
이진아 지음 / 한빛라이프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 키우며 방임, 간섭, 소통을 들쑥날쑥 오가는 불량 부모 입장에서 한창 사춘기 시기인 우리 아이와 갱년기를 맞이한 부모 모두가 행복해지는 처방전이 필요했습니다.

 

<지금 내 아이 사춘기 처방전>은 초4부터 중3까지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에게 추천합니다. 사춘기와 중2병을 잘 설명하고 있는 데다가 유형별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중2병의 딸을 이해하고 싶은 마음에 사춘기 연구 시작한 이진아 소장.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에게 필요한 공감과 위로가 담긴 책을 선사하네요. 사춘기를 잘 겪은 아이가 갱년기에 접어든 부모 마음을 이해해 줄 수 있다니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필요한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요즘 사춘기는 사전적 의미보다 훨씬 빨라졌고 길어졌습니다. 초4~고2까지 두루 적용되는 사춘기. 그중 초5~중3 때 사춘기 정점에 나타나는 극심한 성장통인 중2병이 나타납니다. 중2병은 자신의 멘탈을 유지하기 위해 거친 언어, 돌출 행동, 허세 부리기 등으로 스스로 방어기제를 만들어내는 겁니다. 이때 부모는 '얘가 살아보려고 스스로 노력 중이구나'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때 허세 좀 부려봐야 어른이 되어 헛된 허세 부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가 불안한 이유는 자녀에 대한 불신과 부모 스스로에 대한 불신 두 가지 때문입니다. 문제아로 전락할까 봐, 부모가 수용할 준비가 안 되었을 때 그렇습니다. 사춘기가 오는 시기에 부모도 갱년기가 시작되기에 더 대립이 깊어집니다.

 

 

 

<지금 내 아이 사춘기 처방전>에서는 반항아 유형, 친구 고민 유형, 게임·스마트폰 집착 유형, 공부·진로 스트레스 유형, 가정불화 유형, 연애 집착 유형, 외모 우선 유형으로 7가지 사춘기 유형을 설명합니다.

 

방문 걸어 잠그고, 짜증 나!를 입에 달고 살고, 뭐든지 알아서 한다는 입버릇뿐인 반항아 유형. 자녀는 부모로부터 독립을 원하고 부모는 자녀와의 끈이 늘 연결되어 있기를 원합니다. 반항아 유형을 둔 부모에게는 짜증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아이 마음을 읽는 법, 지나친 간섭 안 하는 법을 처방 내립니다.

 

 

 

우리 아이도 게임을 즐겨 해서 (한 번 앉으면 일어날 줄 모르는) 책에 나온 청소년 컴퓨터게임 중독 진단 테스트를 아이와 해봤어요. 딱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에 걸려든 아이 ㅋㅋ 1점 차이로 걸렸는지라 조금만 더 노력해서 일반 사용자군으로 내려가보자고 다짐하더군요.

 

그나저나 음란물 보는 경우에 대해서도 알려주는데 음란물 접한 시기를 나타낸 통계 자료를 보고 깜짝 놀랐네요. 스마트폰과 한 몸인 요즘 아이들, 생각했던 것보다 참 빠르더라고요. 음란물 보는 아이에 대한 처방전도 잘 소개되어 있습니다.

 

 

 

중2병은 어른 코스프레하는 허세 부리기가 극을 달하는 시기입니다. 아이들 스스로 쓰레기라는 표현을 쓰며 자기 비하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역시 허세 가득한 표현이라는 것을 이해하라고 합니다. 남이 나를 무시하기 전에 스스로 먼저 무시해버리며 그나마 자존심을 유지하는 방어기제의 일종이라는군요.

 

읽다 보니 우리 아이는 이 정도는 아니니 그럭저럭 수월하게 사춘기를 넘기고 있구나 안심해서도 안 되겠더라고요. 그저 부모 생각일 뿐일 경우가 많았어요. 알아서 이해하고 잘 따라와 준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란 사례도 나옵니다. 

 

 

 

잔소리는 모두 부모 입장이라는 것을 짚어줍니다. 아이들 방식대로 살아도 아무 문제없다는 걸 이해해야 한다고 합니다. 어른 눈에 이상해 보이는 것도 자신감이 받쳐줘야 가능한 일이라고 말이죠.

 

자녀가 홀로 설수 있도록 돕는 일이야말로 사춘기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자세입니다. 공감적 경청에서 중요한 건 표정 관리와 긍정적 피드백이라고 합니다. 평가 대신 칭찬을 하라고 합니다. 생각해보니 저도 평가하듯 말하지는 않았나 반성하게 되더라고요. 사춘기 종합 세트를 보이는 아이들의 사춘기도 결국 지나갑니다. 대신 사십춘기라고도 말하는 갱년기인 부모 자신에게 집중하라고 합니다.

 

<지금 내 아이 사춘기 처방전>으로 아이에게만 집중했던 시선을 저한테 돌리는 계기가 되었어요. 아이의 변화를 수용할 준비를 하고, 갱년기를 잘 보내는 것에 집중하는 게 결국 아이와의 관계에 도움 되는 길이더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