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살에 시작하는 처음 심리학 - 청소년을 위한 생활밀착형 심리 교과서 14살에 시작하는 처음 시리즈
정재윤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을 위한 생활밀착형 심리 교과서 <14살에 시작하는 처음 심리학>. 심리학 입문서로 제격인 책입니다.
최근에 읽은 <14살에 시작하는 처음 인문학> 책보다 더 쉽게 다가오는 느낌이었어요. 그 나이 때 아이들 일상을 리얼한 사례로 소개하는데 동화책처럼 술술 읽힙니다.

 

우리는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나도 모르는 내 행동의 원인이 궁금해~!
이럴 때 인간의 행동에 대해 연구하는 심리학이 필요합니다. 사람을 이해하는 학문인 심리학은 착각, 오류, 편향 등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일을 파헤치거든요.

심리학에서 널리 알려진 실험인 투명 고릴라 실험은 착각과 오해를 한 우리 두 친구들의 사정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등장합니다. 전화통화 중인 친구에게 인사를 했고 분명 눈이 마주쳤는데도 친구는 나를 못 봤다고 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거든요.

 

 

 

사례를 통해 심리학의 기본 지식을 알기 쉽게 알려줍니다.
영화, 책등의 추가 자료도 소개하는데 첫 사례에서는 <보이지 않는 고릴라 / 김영사> 심리학 책을 소개하며 무주의 맹시 이론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정보를 주고 있습니다.

 

그 외 영화 <캐치 미 이프 유 캔>은 자신감 착각에 관한 것을 볼 수 있는 영화이기도 하고요.
권위에 대한 복종, 왕따 문제 등은 방관자 효과와 동조 효과 등을 설명하며 나치의 아이히만 재판을 보고 악의 평범성이라는 개념을 탄생시킨 철학자 한나 아렌트의 이야기도 들려줍니다. 이런 식으로 추가 정보가 상당히 흥미로웠어요.

 

 

 

우리의 기억은 기억하고 싶은 것만, 기억하고 싶은 대로 기억한다는 사실. 다른 사람의 기억을 자기 기억이라고 착각하기도 합니다. 소설가들의 표절도 혹시 그런 경우가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더라고요. 읽었던 사실을 까맣게 잊은 채 자기가 생각해낸 것이라고 착각하는 거죠.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요. 기억의 정체는 사진과 비슷하다고 해요. 드문드문 찍힌 사진 사이의 공백은 우리의 추측을 통해 만들어진 이야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감정, 의지가 작용되면 왜곡되기 일쑤입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너무 높게 평가는 경향도 있습니다. 내 기억은 정확하다고, 내 계획은 이루어질 거라는 자신감 착각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나와 남의 행동의 원인이 무엇일까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한 가지 주의할 점도 있었어요.
무조건 행동을 보고 원인을 찾으려 하는 '기본적 귀인 오류'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누군가의 행동 원인을 찾는 것인데, 문제는 남의 행동은 성향이나 성격 탓이고 내 행동은 어쩔 수 없는 상황 탓을 한다는 거죠. 모든 것이 내 탓, 내 잘못이라 생각하며 살아가기는 힘들잖아요. 살아가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방어 체계로 작동하는 심리인 것 같아요.

 

 

 

 

우리는 언제든 틀릴 수 있다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 다양한 오류를 최대한 비켜갈 수 있습니다. 경험과 쉽게 떠오르는 생각으로 선택하기보다는 그런 것들이 치명적인 오판을 가져오기도 한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 그런 오류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보다는 훨씬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겁니다.

 

나와 남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심리학은 결국 나와 남을 사랑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참된 자아를 찾아가는 청소년 시기에 알아둬야 할 지식이 심리학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