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통찰의 힘 - 평범한 일상에서 기회를 포착하다
김철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적 발상, 혁신에 다가서는 실천적 방법론을 이야기하는 책 <인사이트 통찰의 힘>. 

일상에서 기회를 발견해 혁신을 만들어 가는 인사이트 헌터 김철수 저자는 '사용자 공감'에 기반을 둔 통찰의 힘을 강조합니다. 진정한 혁신의 시작은 사람. 인간 중심의 접근이 중요하다는 것은 익히 들어왔을 텐데요. 그 말에 공감하면서도 실제로 접근하기 힘든 게 '사람'을 제대로 아는 것 아니겠어요.   

 

 


 

제품, 서비스의 중심에는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할 핵심입니다.

하지만 판단의 기준이 내 경험과 감으로 끝나는 경우가 허다하지요. 숨어있는 니즈를 찾으라는 말은 수없이 듣지만, 정작 고객 자신도 느끼지 못하는 잠재된 니즈를 발견하는 일, 공감도 높은 통찰 얻기라는 것... 어렵기에 더 고민해야 하는 문제인 것 같아요.  

 

 

​<인사이트 통찰의 힘>은 자기 생각과 경험을 새로운 아이디어로 만드는 생각 도구를 소개하며 공감 디자인적 사고방식을 알려줍니다. 생활 속에서 얼마든지 실천할 수 있는 생각 도구인데다가 개인의 삶에도 적용할 수 있는 게 많아 꼼꼼하게 읽어볼 만한 책이었어요.

사용자 공감을 끌어낼 생각 도구로 코드, 관찰, 소통, 통찰, 발상, 콘셉트 순서로 소개하네요.

워낙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이라 혁신도 가볍고 민첩해야 성공한다고 해요.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세분화해 이해해야 할 필요가 이고, 틈새 속 기회를 찾아내는 관찰이 필요한 작은 혁신을 염두에 두는 거죠. 한마디로 거창한 혁신이 아니라 작은 혁신을 이뤄가며 성공을 맛보는 게 중요한 것 같네요.


 

 


겉으로 보이는 고객의 말은 예의상 하는 말이 많고, 자신도 인지 못 하는 욕구가 많습니다. 그동안 불편한 것에 나름 적응하며 딱히 그게 불만으로 드러나진 않아도, 새로운 게 등장하면 그제야 아! 이게 바로 내가 찾던 거야! 하죠.  

​인간의 욕구가 어떻게 발현되는지, 다면적인 인간 요소를 알아야 잠재된 니즈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인문학의 중요성이 나타날 수밖에 없겠죠 ^^



 

사용자로부터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니즈를 기반으로 하는 생각 도구는 바로 사용자 공감 렌즈를 끼고 바라보는 겁니다.

사용자의 문화 채널에서 공감하는 코드, 일상의 익숙함 속에서 사용자 통찰을 발견하는 관찰, 이성과 논리 영역이 아니라 원초적 본능과 감성 영역에서의 소통, 차별화된 사용자 가치를 담은 상품을 만들기 위한 통찰, 창의적 해결책을 위한 발상, 눈에 보이는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인 콘셉트. <인사이트 통찰의 힘>은 이 여섯 가지 도구로 사용자 공감을 얻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생각 도구마다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 이해하기 쉽게 해뒀어요.

그 중 '왜'라는 질문에 숨어 있는 함정을 이야기하는 부분은 특히 인상적인데요. '왜'를 대신할 다른 방식의 질문을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왜'는 상대방이 아니라 자신에게 던져야 한다고 해요. '고객은 왜 저렇게 행동했을까?' 하고요. 질문의 기술이 아니라 사용자 중심으로 의도적인 몰입이 필요하도록 돕는 생각의 기술을 알려주지요.

 

<인사이트 통찰의 힘>은 어떻게 통찰할 것인가 방법론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행과정에서 깨닫게 되는 경험적 통찰이 남아있지요. 방법론을 통해 얻은 창조적 자신감에 실행력의 조화가 더해져야 차별화된 사용자 가치를 담은 결과물이 탄생합니다.

저자의 경험담에서 나오는 공통점을 보면 책상에서 벗어나 경험을 토대로 뛰는 자세를 제대로 보여주더군요. 생각 도구의 첫 번째인 사용자의 문화에서 공감하는 코드 맞추기는 그저 머릿속으로 생각만 해서는 안되잖아요. '사용자처럼'이 아니라 '진짜 사용자'로 살면서 터득하는 경험적 통찰이 빛을 발하더라고요. 인식의 전환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이 책 읽으면서 예전에 읽었던 <크리에이터 코드> 책이 생각났는데요. 창조적 기업가들의 생각 도구를 다룬 책이어서 함께 읽으면 괜찮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