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탐구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 - 즐깨감 과학대회 도전하기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변문경 지음, 김송현 부록 글, 김석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부모만 읽는 자녀교육서가 아닌, 어린이들이 직접 읽고 깨달아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즐깨감 영재학습법 시리즈. 만족도 높은 시리즈인데요~ 이번에는 과학대회와 관련해 자기주도학습법을 알려주는 책을 읽어봤습니다.

 

 

요즘은 예전보다 방학숙제 양 자체는 줄어든 느낌이지만 하나하나 따져보면 역시 만만치 않더라고요. 통합, 융합교육을 지향하다보니 숙제 주제가 언뜻 보기에 참 광범위하게 느껴지기도 했고요. 방학숙제에 필수든 선택이든 포함되는 자유탐구! 그리고 4월 과학의 달 행사로 빠짐없이 등장하는 과학 관련 행사. 언제까지 엄마 숙제로 할 건가요~  아이 나이대에 맞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게 부모 몫인것 같습니다.

 

초3-2학기에는 과학시간에 관찰일지 작성에 관한 내용이 나오고 학기초반부터 일정기간동안 관찰일지 작성 과제가 있는데요, 그것조차 사실 버벅거리게 되더라고요. 관찰일지 작성 전에 이 책을 먼저 읽었었더라면 더 수월하게 해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을 정도로요. 이 책에 소개된 내용 중 자유탐구 파트에 관찰일지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데 관찰일지 작성 과제를 한번 해보고 나니 이 책에서 알려주는 내용이 참 자세하게,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걸 더 실감했어요.

 

▲ 이렇게 관찰일지에 들어가는 사진까지도 깜박 놓칠수 있는 부분을 잘 짚어주고 있습니다.

 

 

평소 흥미 가진 자유로운 연구 주제로 탐구한 결과물을 자료로 만드는 <과학전람회>, 정해진 주제를 탐구,토론해 논리적 사고력 수행을 보여주는 <탐구토론대회>, 새로운 창작품을 발명하는 <발명품대회>. 이렇게 과학관련 대회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눠 설명하고 있습니다.

 

관찰일지처럼 자유탐구에서는 좋은 주제와 개성있는 탐구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 자체를 상세하게 소개하고있어 스스로 주제를 잡는데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를 접하게 되어 좋았어요. 과학대회 자체에 큰 관심이 없는 경우라 할지라도 이 부분은 과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영향이 큰지라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단순히 관찰에서 그치지 않고 탐구로 확장하는 비결도 알려주는데 다양한 실제 사례와 함께 소개되어 있어 현실감있게 다가왔습니다.

 

실제적인 프레젠테이션 방법과 토론 기법도 안내해주고, 대회에 관련한 소소한 궁금증도 해결해 줍니다.

어떻게 더 추가 정보를 접할 수 있는지 방법도 알려주고 있고요.

 

솔직히 과학대회가 뭔지 큰 관심이 없었는데 쭉 읽다보니.... 결과물도 물론 중요하지만 자료 정리라든지, 관련 책을 읽고 독서록을 만들어둔다든지, 일기나 에세이를 이용하는 노하우 등 그에 이르는 과정 중에 알게모르게 배우는 것이 정말 상당하더라고요. 과학대회 관련해 전체적인 흐름은 물론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알짜 노하우가 담긴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