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의 시대
이종은 외 지음 / 좋은땅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십 억대 자산가가 아닌 집이라 상속세 걱정은 솔직히 안 했거든요. 게다가 증여세는 재벌들의 이야기인 줄로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내 인생에 증여세 신경 쓸 일이 생기지 뭐예요?


아이 정기예금 통장 개설하려는데, 친정엄마가 10년 동안 애한테 간 돈이 얼마고~? 물으시더라고요. 미성년자는 2천만 원까지 가능했거든요.


돈에 한해서는 엄마가 저보다 더 민감하신지라 덕분에 배웠습니다. 그 일을 겪고 상속세도 상속세지만 증여세에 대해 제대로 알아두자는 생각이 절실하게 들었어요.


그래서 인터넷 검색도 해보고 유튜브 영상도 보고 그랬는데 너무 띄엄띄엄 알아가는 것 같은 느낌이라... <상속의 시대>를 보자마자 그래 이거야! 했어요. 책으로 한 번 읽으면서 전체 흐름을 싹 잡아두는 걸 선호하거든요.


대표 세무사 4인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상속세와 증여세에 대해 쉽게 설명하는 <상속의 시대>. 이 세금이 궁금한 이유는 절세에 있죠! 잘못 판단해서 세금폭탄 맞지 말고 현명하게 절세해야 합니다.


특히 재벌 아닌 소시민들에게 필요한 정보지식입니다. 1억이 필요해서 부모님으로부터 증여받아야 할 상황에서 천만 원을 세금으로 내야 하니 짜증이 날 수밖에요. 요즘 1억이란 돈 가치는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건만, 수십억 돈이 오가는 것도 아니고 저걸로 세금 걱정해야 하는 소시민들의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상속의 시대>에서는 궁금했던 증여 타이밍과 금액에 대한 이야기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증여하는 사람 기준으로 엄마 아빠를 동일인으로 보고, 할머니 할아버지를 동일인으로 보는 방식도 신기했고요. 미성년자일 때랑 성년일 때 한도도 달라집니다.


어쨌든 10년이란 기간은 동일한데요. 미래에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니 미리미리 주는 게 낫습니다.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2천만 원 통장에 꽂아 넣고, 만 10세에 2천만 원, 만 20세에 5천만 원, 만 30세에 5천만 원을 넣으면 증여세 안 붙습니다.


조부모 찬스까지 활용할 수 있다면 행운입니다. 올해부터 결혼, 출산 시 일정 기간 내 추가 1억이 가능해졌으니 이 부분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상속세와 관련해서도 이제 잘 알아둬야 할 나이가 된 만큼 개념을 숙지해 봅니다. 상속 개시 전 처분하거나 인출한 금액에 대해서도 명시되어 있더라고요. 


사망 전 1년 이내 2억 이상, 2년 이내 5억 이상 빼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요양병원이나 요양원에 오래 계실 경우 특히 신경 써야겠어요. 공과금, 카드 사용액 등을 포함한 금액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사전증여 때문에 계좌별 금융거래내역 10년 치는 필수로 다 봅니다. 빠져나갈 구석 없습니다. 꼼수는 부리지 않는 걸로요.


부모 자식 간 정으로 주고받던 게 증여세와 관련되고, 결국 상속세까지도 다 연결된다는 걸 알게 되니 머리가 아픕니다. 평범한 우리도 법을 모르면 코딱지만 한 재산 갖고서 뜻밖의 세금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현실을 생생하게 깨닫게 된 시간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