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한 걸음의 힘 - 소소한 루틴을 단단한 멘탈로 만드는
미리암 융게 지음, 장혜경 옮김 / 갈매나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더 좋아지는 방법의 한끗 차이를 알려주는 책 <딱 한 걸음의 힘>. 행동치료 전문 심리치료사 미리암 융게는 지금의 상황이 불만족스럽고 무기력하다고 느끼는 이들에게 아주 작은 발걸음의 시작을 응원합니다. 작은 습관, 마이크로 해빗의 힘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 책은 작은 걸음이 뭔지 확 와닿는 실천적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성공은 매일의 습관이 낳은 결과물입니다. 오늘의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는 건 과거의 습관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상황을 바꾸고 싶다면 도움이 되지 않은 습관을 바꿔야 하는데 그 과정에는 수많은 걸림돌이 있습니다. <딱 한 걸음의 힘>은 가장 저항이 적은 길을 안내합니다.


목표에 1퍼센트 더 가까이 다가서는 작은 걸음, 마이크로 해빗이 어떻게 우리의 행동을 바꾸는 걸까요. 먼저 작은 성공의 의미를 일깨우고, 작은 승리 하나하나의 가치를 알아야 합니다. 좋은 행동과 나쁜 행동을 구분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변화가 있어야 성장할 수 있다. 변화가 있어야 시야를 넓히고 지평을 넓힐 수 있다." - 딱 한 걸음의 힘


습관은 일상을 조직하여 안정감을 주는 루틴입니다. 습관은 편안한 안전지대입니다. 문제는 나쁜 습관도 참 많다는 겁니다. 안락한 습관 모드는 행동 변화를 힘들게 하고,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됩니다. 최근에 읽은 천인우 저자의 <브레이킹 루틴>에서도 발전된 모습을 갈구하며 안전지대를 벗어나기 위해 애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뇌가 자동항법 모드일 땐 주변을 다 놓치게 된다고 합니다. 바꾸지 않으면 바뀔 것도 없는 겁니다. 계속 지금의 불만족만 유지될 뿐입니다. 도전하는 것이 겁나는 건 당연합니다. 이때 도전에 대한 불안의 정체를 깊이 들여다보면 변화가 싫어 습관을 지키려 드는 나의 속내를 발견하게 되기도 합니다.


결국 왜 변화를 바라는지 스스로 납득이 안되면 변화 실천 의지 없이 그저 바라는 말만 내뱉고 마는 겁니다. 운동을 하고 싶다는 말로만 끝나는 게 아닌, 운동하고 싶은 이유 즉 진짜 동기가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내야 합니다. <딱 한 걸음의 힘>에 소개된 습관을 바꾸고 싶은 이유를 자문하는 질문을 참고해서 실천 의지를 단단히 만들어보세요.


과거의 생활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생활 방식으로 갈아타는 게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건 자명하지만, 안전지대를 벗어나 성공하는 이들 역시 분명 많습니다. 목표는 방향을 정해주지만 지속성이 있으려면 체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목표로 가는 것을 즐길 수 있게, 새로운 습관이 삶의 일부가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들려줍니다.


미리암 융게는 특히 마음챙김을 중요시합니다. 판단하지 말고 지금 여기에 있는 것을 의식적으로 인식하는 마음챙김을 목표 계획 달성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목표로 향하는 집중력을 위해 필요한 마음챙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부정적인 푸념만 하고 있다는 걸 알아차린다면, 방해되는 습관을 찾을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모든 습관은 배우기보다 버리기가 더 힘든 법입니다. 대안 없이 바로 끊어버리기 힘들지요. 새로운 행동을 최대한 자주 쉬지 않고 반복해야 합니다. 새로운 행동이 자리잡으려면 매일의 루틴이 필요합니다. 실패해도 후퇴는 아닙니다. 흔히 알려진 습관 형성의 기준점으로 21일을 들지만 사람에 따라, 습관에 따라 제각각이라고 합니다. 3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새로운 습관이 단단해져 완벽한 습관이 되려면 작은 발전에 대한 보상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며 끊임없이 의욕을 북돋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짜증, 분노, 실망 등 부정적 감정이 밀려올 수 있습니다. 실패와 실망을 다스리는 방법으로 이미 알려준 게 있습니다.  마음챙김입니다.


이 책에 관심을 둔다는 건 자신에게서 행복과 만족을 방해하는 걸림돌을 발견해서일 겁니다. 해묵은 습관의 원인을 캐고,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새로운 습관을 꾸준히 반복하고, 보상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자리잡기까지 전 과정에서 필요한 자기돌봄에 대한 이야기 <딱 한 걸음의 힘>. 


내가 취약한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차리고 대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문제를 감정으로 대하지 않고 중립적인 자세로 바라보는 마음챙김이 가능할 때 작은 습관의 성공이 수월해진다는 걸 보여줍니다. 심리학과 뇌과학을 바탕으로 습관의 기술을 알려주는 습관 훈련 심리 워크북입니다. 많은 걸 한 권에 압축적으로 담은 에센셜 가이드북인만큼 습관에 관한 기본서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