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 자신의 글을 써보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에게
트리시 홀 지음, 신솔잎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생각을 전하는 글을 잘 쓰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인생의 대부분을 에디터로 살아온 트리시 홀의 글쓰기 가이드 책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Writing to Persuade)>을 읽어보세요. 업무나 학업 때문에 글쓰거나, 정서적·심리적인 이유로 글쓰는 이들, 에디터가 되고 싶은 이들 모두에게 필요한 조언이 가득합니다.


20년 넘게 <뉴욕타임스>에서 일했던 트리시 홀. 피처 기사 면과 세계 최고의 기성들이 글을 기고하는 외부 기고 면을 총괄·감독하는 Op-Ed 에디터로 활동했습니다. 오늘날 짧은 형식의 설득하는 글을 지칭하는 Op-Ed. 하나같이 자신의 의견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원고를 매주 1,000편 이상 검토, 수정하는 과정에서 유명인들이 쓴 복잡한 문장과 시시한 아이디어로 가득한 형편없는 글을 보며 놀라워했다고 고백하기도 합니다.


오피니언 글쓰기는 전달력 높은 글이어야 합니다. 설득력 있게 전달해야 합니다.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에서는 글쓰기와 편집에 대해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글쓴이의 생각과 의견을 전달하는 글쓰기의 기본 법칙을 알려줍니다.


어릴 때부터 독서를 좋아했고 작가가 되고 싶었던 트리시 홀 저자. 청소년 시절부터 교내 신문에 글을 썼고, 버클리대학교 기자와 에디터 활동을 하며 저널리스트로 성장합니다. 문법에 엄격했던 선생님의 훈련법은 귀중한 경험이 되었고, 여성 기자의 차별이 심했던 1970년대 여러 소규모 신문사 기자 활동을 하면서 꾸준히 커리어를 쌓아갑니다.


책 초반에 그의 경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조력자와 멘토들의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보수주의, 진보주의 매체를 구별하지 않고 경력을 쌓은 데다가 자신의 스타일과 정반대의 사람에게서도 조언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추후 도움이 될 유용한 기술을 단 한 가지라도 발굴할 수 있다면 세상에 어떤 직업도 가치 없는 일은 없다는 걸 깨달았기에 학교든, 일터든, 어디에 속해 있든 주변 사람들에게서 배워야 하는 태도를 강조합니다.


<뉴욕타임스>에는 떨어졌지만 <월스트리트저널> 에디터로 합격한 트리시 홀은 기사를 리라이팅하는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최고 언론사에 다니는 사람들의 원고를 고쳐 쓰며 나보다 글을 못 쓰는 이들도 있다는 것에 큰 용기를 얻기도 했다니, 저자는 천상 에디터로서의 감각이 뛰어났던 것 같습니다. 서른두 살 때 1면에 기사를 올리기도 하면서 에디터와 기자 보직을 오가다가 드디어 <뉴욕타임스>에서 경력을 이어갑니다.


신문 에디터들은 추상적으로 더 나은 글을 추구하고자 함이 아니라, 독자들이 정보를 빠르고 능률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간결하게 만드는 일에 초점 맞춰야 합니다. 유명인들과 함께 일하다 보니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많습니다. "너무 뻔하고, 읽기 괴로우며, 이기적"인 원고를 보내오면서 수정은 허용하지 않는 기고가가 있는가 하면, 셰릴 샌드버그, 애덤 그랜트, 조너슨 프랜즌처럼 훌륭한 기고가들도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하는 설득하는 글쓰기를 위한 15가지 원칙을 정리합니다.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은 생각을 전달하고 타인을 설득하는데 유용한 조언들과 함께 글쓰기 원칙 기저에 자리한 심리 작용도 다룹니다.


오피니언 글쓰기는 청중이 주인공이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기에 청중을 존중하고 공감하면서 유의미하고도 긴요한 글로 감정을 건드려 변화를 일으켜야 합니다. 상대방이 무슨 이야기를 할지 충분히 알 것 같아서 대신 말이 튀어나오려고 할 때 꾹 참는 훈련을 하면 경청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쉽게 실수하는 것 중의 하나가 이야기를 한결 강력하게 해줄 세부적인 이야기보다 보편적인 이야기를 더 많이 하는 거라고 합니다. 나만의 경험을 활용해 보편적인 주제에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짚어줍니다. 에디터의 개입이 필요 없는 원고였다는 스티브 잡스의 동생인 소설가 모라 심슨의 글을 예시로 소개합니다. 


청중과의 관계성 형성을 시작으로 타인의 마음을 존중하면서 감정을 건드리는 다양한 기술이 등장합니다.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메시지에 반응하는 인간의 편향성을 이해하면 수월합니다. 논픽션 글도 감동과 재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걸 알게 되면 스토리텔링 기법 향상에 도움 된다고 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오늘 하루 목격하고 들었던 일을 적어보면서 왜 잊히지 않고 기억에 남아 있는지 그 이유를 써보라고 합니다. 그 외 인터뷰할 때 참고하면 좋은 팁, 조사와 팩트 체킹에 유용한 팁, 매체에 자신의 글을 제안하는 법, 전문가가 말하는 설득력 높이는 방법 등 글쓰기에 유용한 팁들이 쏟아집니다.


세상과 관계를 맺는 오피니언 글쓰기로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높여보세요. 설득력과 문체를 겸비한 좋은 글을 쓰고 싶은 이들에게 필요한 책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트리시 홀이 정리한 설득하는 글쓰기를 위한 15가지 원칙을 잘 구현한 게 바로 이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