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 폴란드 - 2021-2022 최신판 #해시태그 트래블
조대현 지음 / 해시태그(Hashtag) / 202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독일과 러시아 사이 유럽 중앙에 위치한 폴란드. 온갖 침략을 받으며 123년간 지도 위에서 사라졌던 역사도 있었고, 20세기에는 인류 최대 잔혹사의 현장이었던 아픈 역사를 가진 나라입니다. 다행히 폐허를 딛고 일어선 폴란드의 재건과 복원의 힘은 위대했습니다. <해시태그 폴란드>와 함께 동유럽의 숨은 보석 폴란드의 구석구석을 만나봅니다.


동유럽 여행 중 독일 베를린에서 폴란드로 간다면 수도 바르샤바에서부터 여행은 시작합니다. 체코 프라하에서 입국하면 남부 크라쿠프에서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가이드북에서는 입국 도시에 따라 8일 코스부터 2주 코스까지 다양하게 여행 루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 달 살기에 좋은 곳은 북부 그단스크와 남부 크라쿠프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바르샤바는 전쟁의 피해를 딛고 재건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도시입니다. 재건할 때 시장 상인들의 장터인 구시가지 광장을 가장 먼저 재건했다고 합니다. 다채로운 색으로 칠해진 광장 주변 건물들이 거대한 벽화 같은 분위기여서 매력적입니다.


바르샤바 성 광장에서 시작해 우자도바스키 거리를 거쳐 벨베데르 궁까지 이어진 바르샤바 왕의 길이 유명합니다. 이 길을 따라 바르샤바 대학교, 빌라노프 궁전 등이 있어 볼거리가 가득합니다. 바르샤바에는 녹지 공간도 많아 공원의 초록 생기를 맘껏 만끽할 수 있고 동물원, 쇼팽 박물관 등을 관람할 수도 있습니다. 바르샤바 대학에서 남쪽으로 신세계 거리라 불리는 곳은 깔끔한 맛집도 많더라고요.


폴란드의 천년고도인 크라쿠프는 유럽에서 가장 화려한 제단화를 소장한 성 마리아 성당도 방문하면 좋습니다. 도시 위로 우뚝 솟은 바벨성은 폴란드인에게 정신적 지주 같은 사당 같은 곳이라고 하네요. 아름다운 풍경을 찍을 수 있는 장소도 콕 짚어줍니다. 역사적인 바벨 대성당, 용들이 살았다는 전설이 있는 석회암 동굴 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영화 쉰들러 리스트의 실제 인물인 오스카 쉰들러의 공장도 있습니다. 2010년 박물관으로 재탄생되었습니다. 그 외 다양한 박물관이 많아 폴란드 역사와 문화를 마음껏 탐닉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크라쿠프에서 한 시간 정도 거리에 있는 오슈비엥침에도 방문해야 합니다. 우리에겐 독일어로 더 익숙한 지명, 아우슈비츠입니다. 폴란드 여행은 역사와 관련한 명소가 많은 만큼 미리 배경을 공부하고 가야 합니다. 비엘리츠카에서는 가이드 투어가 필수인 소금 광산과 함께 700년 역사를 보존하고 있는 박물관도 관람해 보세요.


전쟁의 피해를 다행히 덜 겪은 크라쿠프, 포즈난, 토룬 등은 중세의 향기를 머금고 있습니다. 코페르니쿠스가 태어난 도시인 토룬은 독일 기사단 근거지 중 한 곳이었던 탓에 독일 소도시 분위기도 납니다. 빨간 벽돌의 올드 타운이 매력적인 발트해 연안 항만 도시 그단스크, 가족과 즐길거리가 많은 포즈난, 시내 곳곳에 난쟁이 조각상이 배치된 이국적 도시 브로츠와프 등 폴란드 소도시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계절이 뚜렷하고 음식도 비슷한 맛을 내는 데다가 역사적으로도 닮은 꼴이 많은 폴란드. 여행가이드북으로 어느 정도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국도를 주로 이용하는 렌터카 여행, 도시 내 생생한 도보 여행, 장단점을 알려주는 다양한 숙소 정보 등 여행자로서 알아둬야 할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재건의 나라인 만큼 중세 건축물과 현대 건축물의 다채로움은 예상할 수 있지만, 광활한 산악 지형과 거대 호수, 발트해 연안 등 아름다운 자연의 선물을 누릴 수 있다는 뜻밖의 즐거움도 알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