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드는 게 두렵지 않습니다 - 적게 벌어도 잘사는 노후 준비의 모든 것
요코테 쇼타 지음, 윤경희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국민노후해결사로 불리며 맞춤형 노후 전력과 인생 설계를 제시하는 요코테 쇼타 1급 노후설계사가 알려주는 노후 준비 지침서 <나이 드는 게 두렵지 않습니다>.


인생 후반기가 거의 50년이나 되는데도 외면하기 일쑤인 노후 준비. 당신의 노후 준비는 탄탄하게 준비되어 있는지요. 막연한 불안감에만 사로잡혀있을 뿐 자꾸 미루기만 하는 노후 설계. 몇 살쯤에 어떤 문제가 내게 일어날지 미리 안다면 대책 세우기가 수월할 겁니다.


50세부터 100세까지 연령대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대표적인 노후 문제와 그 해결책을 연표 형식으로 정리한 <나이 드는 게 두렵지 않습니다>. 위기 상황에 닥쳤을 때 당황하지 않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노후의 삶을 그려볼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50세는 아픈 부모를 돌보았더니 찾아온 우울증과 조기퇴직, 51세는 갱년기를 겪는 아내의 분노가 폭발하다, 60세는 연수입은 절반으로 뚝, 일은 신입사원급으로 돌아가다 식으로 50세 이후 나에게 찾아올 노후 문제들을 짚어줍니다.


40대가 되면 내 몸 곳곳에서 탈이 나는 곳이 어찌나 소소하게 많이 생기는지. 건강 걱정은 50대에 이르러 부모님의 돌봄 문제로 이어집니다. 초초고령화 사회인 일본은 노후 돌봄 관련 분야가 잘 되어 있는 줄 알았는데, 실제 현장에선 개인이 알아서 하라는 식인 건 여전하다고 하네요. 결국 돌봄퇴직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자녀가 있는 집이라면 양육비가 여전히 어마어마하게 드는 시점이라 경제적 타격이 큰 시기와 맞물립니다. 재취업도 힘들고 자신의 연금 수급액도 줄어들지만 어쩔 수 없이 돌봄퇴직을 하게 됩니다.


갱년기 장애, 상속 분쟁, 황혼 이혼 등 50대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잘 짚어줍니다. 상속 분쟁 같은 경우는 재벌이 아니라고 해서 맘 놓고 있을 수 있는데, 오히려 5억 이하에서 가장 분쟁 빈도가 높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임금피크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가계 수입의 80퍼센트만 가지고 살림살이가 돌아갈 수 있게 미리 설계를 해야 한다는 조언을 합니다.


60대는 정년 시점입니다. 퇴직 후 노인성 우울증, 고부 갈등 등이 생길 수 있는 시기입니다. 최적의 연금 수령 시기는 65세 이후 3년 정도 미루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70세까지 일할 플랜을 세우고 대비하라고 합니다. 정년 후 연금을 받기까지 공백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관건입니다. 퇴직 후 새고용, 이직, 창업, 조기은퇴 등의 시나리오를 세심히 살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노후 대책을 준비해야 합니다.


"노후는 연금 수입 × 근로 수입 × 임대 수입의 3개 기둥을 조합해서 70세까지 견뎌내는 게 가장 이상적이다."- 나이 드는 게 두렵지 않습니다


70세 이후 다가올 노후 문제들 역시 돈으로 귀결됩니다. 평생 모은 전 재산이 10년도 못 가 사라져 노후 파산 문제가 생기고, 치매와 같은 노인성 질병도 두렵고 의료비에 간병비 등 인생 최대의 경제 손실이 닥칠 수 있습니다. 요양원 입소도 높은 비용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자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눈치 보이고, 하물며 다시 백수가 된 자녀 또는 이혼해서 돌아온 자녀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돈, 재산, 건강, 이혼, 상속, 요양까지 최악의 상황만 다룬 게 아닌가 싶겠지만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노년기에 필요한 다양한 정책은 국가마다 차이 있는 만큼 우리나라 실정에 딱 맞는 노후 지침서도 나오면 좋겠습니다.


사실 읽는 내내 갑갑한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었는데요. 이 모든 문제들을 미루기만 한 채 그때 가서 닥치면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마음가짐으로는 해결이 안 된다는 게 정답이었습니다. 불안한 마음만큼이나 용기를 내어 노년 시나리오를 마주하고, 나에게 맞는 이상적인 노후 인생설계를 시작한다면 최악의 노년만큼은 피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