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부모는 넘치게 사랑하고 부족하게 키운다
제인 넬슨.셰릴 어윈 지음, 조형숙 옮김 / 더블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족함 없이 키워야 한다는 좋은 부모 콤플렉스에 빠진 부모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육아 솔루션! 200만 부 베스트셀러 <긍정 훈육> 시리즈의 제인 넬슨, 쉐릴 어윈 저자가 이번에는 진정으로 아이를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 들려줍니다. <현명한 부모는 넘치게 사랑하고 부족하게 키운다>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는 긍정 훈육법을 배워보세요.


원제는 아이를 너무 사랑하는 부모들 (Parents Who Love Too Much)입니다. 아이에게 하는 행동 뒤에는 언제나 '사랑'이라는 이름이 붙습니다. 하지만 정말 아이를 잘 키우고 있는 걸까요. 천국과 지옥을 오가는 부모 노릇. 참 쉽지 않습니다. 우아하게 육아하고 싶어도 매 순간 부모 역할에 혼돈을 겪습니다.


<현명한 부모는 넘치게 사랑하고 부족하게 키운다>는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지나치게 통제하거나 허용하는 부모들의 사례를 보여줍니다. 난 절대 그렇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사례를 보니 뜨끔하게 되더라고요.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부모로서 내 모습을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무엇이 내 아이에게 맞는 양육 태도인지 찾아나가는 여정에 동참해보세요.


우리 아이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줄 수 있는 부모. 사랑과 지혜를 바탕으로 양육하는 데 필요한 신념과 태도를 갖춰야 한다는 건 알지만 현실에서 실천하는 게 참 힘듭니다.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내리는 부모의 판단과 선택. 아이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이끌까요. 과잉보호, 구원자, 과도한 허용과 통제, 부모 중심 결정, 비위 맞추기, 칭찬 남발 등 부모의 양육 태도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행동들입니다. 이렇게 나열해놓고 보니 소유욕의 산물이라는 게 느껴집니다.


<현명한 부모는 넘치게 사랑하고 부족하게 키운다>에서는 누구나 부모 역할을 하면서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지만, 문제를 인지하고 줄여나가고 해결해가는 법을 배우는 게 중요하다는 걸 짚어줍니다. 삶의 중요한 가치를 배울 기회를 부모의 양육 태도로 인해 박탈당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말이죠.


조건 없는 사랑을 준다고 하면서도 장기적으로는 해로운 결과를 낳는 부모의 잘못된 양육 태도. 이 덫을 피하려면 한순간 편해지는 단기 효과에 빠져버리면 안 됩니다. 내가 애를 잘못 키웠다며 후회하는 말을 할 때가 있지요. 부모의 순간적인 행동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해 깊이 있기 생각해 보지 않았기에 이런 일이 생긴다고 합니다.


지나치게 통제하고 허용하거나 혹은 무관심한 방식은 아닌지 되돌아봅니다. 저 역시 일관되게 유지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했던 기억만 가득합니다. 평소엔 잘못되었다는 걸 인지하지도 못했고요. 아이가 사회에 나갈 나이가 점점 다가올수록 엄마의 불안감 때문에 간섭과 잔소리가 늘어나는 요즘이라 반성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흥미로운 건 칭찬 역시 장기적인 결과를 생각하지 못하고 숭배하는 방법 중 하나라는 지적입니다. 보상과 벌을 맹신하는 사례를 짚어주기도 하고, 부모 교육 전문가들의 모순된 양육법을 질책하기도 합니다.


<현명한 부모는 넘치게 사랑하고 부족하게 키운다>는 역효과 내지 않고 아이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훈육 방법과 실천법을 알려줍니다. 엄마가 퍼붓는 사랑을 아이는 '사랑이란 다른 사람이 나를 돌봐주는 것'으로만 해석하면 잘못된 거겠죠. 친절하면서도 엄한 양육 태도. 말은 쉽지만 정말 어려운 일 중의 하나이기에 왜 잘못되었는지 깨닫고 옳은 방향으로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게 필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부모의 양육 태도를 성찰하는 데 큰 도움이 된 책입니다. 한 아이를 키우면서도 너무 부모 교육을 등한시했습니다. 내 양육 태도에 영향을 준 것들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엄마가 실현하지 못한 꿈과 목표에 대한 미련이 내 양육 태도에 반영된 것일 테니까요.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고 싶은데도 정작 부모의 행동은 그렇지 못하다면 부모 역할을 하는 데 수정이 필요합니다. <현명한 부모는 넘치게 사랑하고 부족하게 키운다>는 부모의 성향에 따른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이해하고 보완점까지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