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하는 삶
최문정 지음 / 컴인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진 한 장으로 위로받는다는 기분이 어떤 건지 그 어느 때보다 충만하게 느낀 시간. <식물하는 삶>을 읽는 내내 쉼이라는 여유를 선물 받았습니다. 반려식물 전성시대를 맞아 홈가드닝에 꽂힌 분들 많으실 거예요. 얼마 전 아이가 학교에서 받아 온 화분이 생겼는데 은근 신경 쓰이더라고요. 첫날은 풀 죽어 있던 잎사귀가 다음날부터 점차 생기를 찾는 모습을 보고는 나도 모르게 매일 말을 걸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저는 식물은 손수 관리하기보다는 순수하게 보기만 하는 쪽이 더 취향이라고 생각하곤 했는데, <식물하는 삶>의 식물들을 보면서 깨달은 게 있어요. 정말 맘에 드는 식재 디자인을 만나니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가득 찬다는 것을요.


식물 가꾸기를 좋아하셨던 아버지의 기억을 간직하고자 아버지의 성함과 '편안하게 걷다'라는 뜻을 가진 彵 글자를 이용해 만들었다는 오이타 (oita). 식물 디자이너 최문정 저자가 북촌 계동에서 운영하는 식물 스튜디오의 이름입니다. 유행 식물보다는 오이타 만의 특별한 감성이 담긴 식물들을 보며 저도 미처 깨닫지 못했던 제 취향을 발견하게 됩니다.


<식물하는 삶>에는 화려함은 없지만 잔잔한 생기가 듬뿍 담긴 식물, 왜소한 듯 보여도 단단한 기운이 풍기는 식물의 적재적소의 매력을 보여줍니다. 식물에게도 각자 빛날 수 있는 자리가 있더라고요.


"식물도 담백한 식재를 하여 보는 이가 꿈꾸는 자연이 떠오르는 상상의 여지를 주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 책 속에서


오이타의 식물은 먹의 농담을 조절해 표현하는 수묵화와 특히 잘 어울립니다. 이쯤 되면 수묵화도 취미 생활로 끌어오고 싶은 마음이 솟구칩니다. 북촌이라는 고즈넉한 배경, 여백의 미가 돋보이는 수묵화 그리고 편안함을 주는 식물 삼박자가 어쩜 이리 어우러지는지요.


식물을 선택할 때 지금 내 심리 상태를 곰곰이 들여다보라고 합니다. 호흡이 느린 삶을 원한다면 식물의 줄기나 가지가 옆으로 뻗는 흐름을 선택하면 좋고, 무언가에 열중해 박차를 가하는 삶의 단계에서는 위로 곧게 솟는 흐름의 식물을 들이면 좋다고 해요. 때때로 쉼이 필요한 삶의 단계에서는 자유로운 흐름을 가진 식물의 유연함이 와닿습니다. 그러고 보면 제가 유독 끌리는 형태의 식물을 생각해 보니 저에게는 잠시 멈춤 혹은 휴식이 필요해서 그 식물에게 더욱 끌리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식물하는 삶>에는 이처럼 식물 선택에서부터 관리까지 매뉴얼에는 없지만 꼭 필요한 조언이 곳곳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매번 어렵게 느껴지는 물 주기 팁도 저자의 이야기는 이해가 쏙쏙 잘 되더라고요.


화분의 높낮이를 칭하는 운두에 따라 분식, 분재, 분경으로 나뉜다는 것도 이번에 제대로 구분할 줄 알게 되었습니다. 자연의 모습을 화분 속에 담는 분경은 테라리움을 좋아하는 제 취향에도 딱이어서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미완의 묘목, 돌, 이끼, 모래... 작은 자연을 만나는 매력이 참 좋습니다.


어딘가 부족해 보여도 매력적인 분위기를 띄는 식물을 대하는 저자의 여유로운 마음이 전달됩니다. 소박한 정취를 풍기는 식물을 만나다 보니 어느새 제 마음도 차분해집니다.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오이타만의 식재 디자인, 무척 매력적이네요.


식물과 함께하는 삶을 살며 반짝이는 순간들을 기록한 에세이 <식물하는 삶>. 보는 이에게도 여유를 안겨줍니다. 식물과는 인연이 없었던 이들도 반하지 않을 수가 없을 거예요. 분위기에 취한다는 말이 있죠. 식물을 놓은 공간을 보는 것만으로 힐링이 된다는 걸 실감할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