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체력 리부트 - 현직 체육교사가 알려준다
김경도 지음 / 생각의집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로 우리 아이들 실외 활동이 턱없이 줄어든 한 해였습니다. 졸업반이었다 보니 온라인 수업도 1학기만 거의 정상적으로 했고, 2학기는 설렁설렁. 체육은 수행평가용 동영상 찍느라 짧게 움직인 것 외엔 운동이라고 부를 만한 활동이 없었고, 평소 친구들과 가끔 운동장에서 했다던 농구나 축구도 언감생심.


WHO 조사에서 가장 운동을 적게 하는 국가 순위 1위가 바로 대한민국이라는 사실 아세요? 하루 1시간도 운동하지 않는 학생 비율이 가장 많았습니다. 안 그래도 운동 부족이 심각했는데 등하교 걷기조차 뜸했던 한 해였으니 최악의 상황입니다.


홈트는 우리 아이들에게도 필요합니다. 근데 그냥 운동하라는 말만 던진다고 해서 아이들이 넙죽하지는 않죠. 왜 운동을 꼭 해야 하는지 운동의 효과를 알고 하면 내적 동기도 생기고, 최대의 효율을 내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학습과 운동의 상관관계를 다룬 책 <공부체력 리부트>를 읽어보세요. 현직 체육쌤이 직접 쓴 책인 만큼 아이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성체 멍게는 뇌가 없다고 합니다. 어릴 적엔 뇌가 있었지만 더 이상 이동할 이유가 없어지면 뇌가 사라진다는 겁니다. 움직여야만 그 존재가치가 있는 게 동물입니다. 신체활동이 뇌 해마의 부피를 늘리고 정신을 맑게 하며 집중력과 창의력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애초에 뇌는 공부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관이 아니라고 합니다. 운동이 뇌를 가장 효율적으로 만들어 주는 거라고 해요.


내적 동기는 순수한 자율성이 있을 때 발휘합니다. 운동도 자율적으로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강제하면 스트레스만 높아집니다. 김경도 저자는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했다는 '착각'에 빠질 수 있도록 부모가 멍석을 잘 깔아주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걷기와 산택 같은 유산소 운동은 창의력에도 도움 줍니다. 아이들이 자가용 등교 대신 걷는 것도 중요하다는 걸 일깨워줍니다. 부득이하게 자가용 등교를 하더라도 아이의 뇌를 워밍업 할 수 있도록 10분 정도는 걸을 수 있게 미리 세우는 게 좋다고 합니다. 온라인 수업으로 걸을 기회가 점점 사라지는 요즘입니다. 코로나 환경에서도 운동 능력을 유지시키는 체조를 집에서 하는 게 중요합니다.





근육이 스트레스를 걸러 주는 필터라는 놀라운 정보도 소개됩니다. 해로운 스트레스 인자를 걸러준다는 거죠. 스트레스에 대한 둔감력을 높여 정신건강에 도움되는게 바로 운동입니다. 우리가 운동을 하면 운동을 스트레스로 인식해 코르티솔 수치가 상승한다고 합니다. 운동 후엔 다시 떨어집니다. 그런데 운동 전보다 더 낮은 수치로 떨어진다고 해요.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운동할 때의 코르티솔 수치 상승폭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결국 스트레스 내성을 기르게 되는 셈입니다.


강남 일대에 유행하는 비밀 전략 중 하나가 수험생 PT일 정도로 운동과 학습의 상관관계를 잘 인지하고 있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수험생 PT까지는 못하더라도 집에서 특별한 운동기구 없이도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책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책에서는 항상 등장하는 빵, 떡, 면 금지에 관한 이야기도 빠질 수 없죠. 같은 탄수화물이라도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보다 낮은 음식을 찾아 챙겨 먹는 게 좋습니다. 쌀밥은 혈당 지수가 83인데 혼합잡곡은 45 밖에 안됩니다. 왜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줄여야 하는지 이유도 잘 설명되어 있으니 이번 기회에 제대로 경각심을 가져봅니다.


일상생활 중 신체 활동량을 늘려 에너지를 소비하는 NEAT에 대한 정보도 흥미롭습니다. 아이에게만 다그치지 말고 부모도 몸소 습관화하는 게 중요합니다. 습관이 되면 몸무게 유지와 대사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니, 집안에서도 서고 걷기를 더 늘리도록 의식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신체적, 정서적 안정은 물론이고 학습에도 영향을 미치는 운동의 효과를 전반적으로 다룬 <공부체력 리부트>. 바깥 활동이 뜸했던 작년을 보내고 나니 아이 키는 덜 큰 느낌이고, 제 몸은 묵직뻐근해졌다는 걸 실감하는 요즘이어서 동기부여 제대로 되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