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다닐 수도, 떠날 수도 없을 때 - 내면적 자기퇴직 증후군에 걸린 직장인 마음 처방전
박태현 지음, 조자까 그림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일터에서 무기력해지는 직장인이라면, 제목만으로도 공감하는 책 <회사를 다닐 수도, 떠날 수도 없을 때>. 국내 최고 조직개발 전문가 박태현 저자가 들려주는 행복한 회사 생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회사와 행복은 결코 양립할 수 없다는 반발심부터 들지는 않는지요?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 보면 금전적 보상과 자아실현의 장이기도 한 직장을 다니면서 그토록 괴롭게 일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왜 불행한 회사 생활로 인해 내 인생이 불행하도록 놔둬야 하는 걸까요. 나는 뭘 놓치고 있는 걸까요.


​이런 갈등이 있다면 딱 이 책 제목과 같은 상황이겠지요. <회사를 다닐 수도, 떠날 수도 없을 때>는 지금보다 더 낫고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내면적 자기퇴직 증후군이란 몸은 조직에 머물러 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마음이 떠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는 금전적 보상이라는 물질적 욕구와 존중, 인정, 원하는 일, 성장이라는 네 가지 심리적 욕구를 가진 채 회사를 다닌다고 합니다. 회사 생활이 고통스러운 전형적인 회사원 희석이 멘토와 함께 심리적 욕구의 불만을 해결해가는 과정을 소설처럼 풀어내고 있는 구성이라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존중받고 싶은 욕구, 인정받고 싶은 욕구, 원하는 일을 하고 싶은 욕구, 성장하고 싶은 심리적 욕구 네 가지를 상징하는 동물인 당나귀, 강아지, 수탉, 고양이. 네 가지 욕구 중 일부가 안 좋을 수도, 전체가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네 동물 중 방치되어 있는 동물을 보살펴야 합니다. 상징을 가진 동물과 욕구를 연결해서 이해하면, 읽고 나서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사를 다닐 수도, 떠날 수도 없을 때>는 주인공 희석 외에도 짜증 유발 대마왕 변 차장, 인간관계 끝판왕 표 과장, 희석의 절친 학교 선생님, 희석의 멘토 샤크가 등장합니다. 불변의 법칙이라는 또라이 질량 보존의 법칙에 따라 공감 능력 제로인 또라이도 있고, 모든 사람들이 의지하는 능력자도 있습니다.


'그 인간 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인간관계에서 항상 힘든 사람이 존재하는 회사 생활. 관계 개선할 가치도 없다고 결정 내리고 손을 놓아버린 채 계속 싫어하는 생활의 연속이고 스트레스도 이만저만 아닙니다. 그런데 저자의 해법은 눈을 번쩍 뜨이게 합니다.


"애써 좋아할 필요는 없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싫어할 필요도 없지." 좋지 않으면 싫은 거다는 단순한 표현 대신 중요한 건 상대에 대한 나의 마음에 있다는 걸 짚어줍니다. like의 반대말은 Don't like일 수는 있어도 Hate가 돼서는 안 된다는 거죠. 인간관계는 결국 내가 상대를 대하는 태도에 달렸다는 겁니다.


누군가로부터 존중받지 못하거나 괴롭힘을 당하는 그 인간 증후군 외에도 자신보다 강한 힘이나 권력을 가진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을 불편해하거나 어려워하는 윗사람 울렁증, 자신이 진정 원하는 일이 어디엔가 따로 존재할 것이라 믿는 파랑새 증후군, 시간이 지나도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되거나 퇴행이 일어나는 피터팬 증후군처럼 내면적 자기퇴직 증후군의 네 가지 원인을 살펴보고, 극복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렇다면 솔직히 회사 생활에 별 기대가 없다 보니 스트레스나 실망을 받을 일이 없는 직장인은 어떨까요. 아예 욕구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무감각하고 의식하지 못한다고 해서 아프고 힘들지 않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오히려 무기력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더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회사 생활이 너무 힘들어서 그만두고 싶은 마음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떠날 수도 없는 상반된 마음이 동시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에게 도움 되는 책 <회사를 다닐 수도, 떠날 수도 없을 때>. 리얼한 직장인 생활 그림으로 인스타에서 핫한 조자까의 일러스트도 별미입니다. 내용과 딱 어울리는 그림을 선보이며 폭풍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주인공 희석이 회사 생활에서 방치되었던 네 가지 욕구를 돌보기까지의 여정을 함께 하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고통을 겪는 자기 악순환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내 마음속의 네 동물을 방치하지 마세요. 누가 아픈지 알고 더 나빠지기 전에 회복시켜 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