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 미술품을 치료하는 보존과학의 세계
김은진 지음 / 생각의힘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 작품의 생명 연장술 보존과학을 아시나요. 아픈 그림을 치료하는 미술품 의사 보존가와 보존과학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를 담은 책 <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에쿠니 카오리와 츠지 히토나리의 소설 <냉정과 열정 사이>의 주인공 준세이를 통해 보존가라는 직업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 실제 현장에서 일하는 보존가의 모습은 어떨까요.


미술 작품의 생명은 예술가의 손끝에서 시작되지만, 그 긴 생명은 보존가와 보존과학자의 손길로 지켜진다. - 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보존이란 현재와 미래 세대가 그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도록 미술품을 보호하기 위해 예방보존, 치료보존, 복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조치와 행위를 말합니다.


여행 중 우연히 마주한 미술품 복원 현장에 매료되어 그 길로 회화 보존을 공부하고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로 일하는 김은진 저자는 이 책에서 보존가의 철학과 책임이 얼마나 막중한지 잘 보여줍니다. 왜 복원해야 하는지, 어떻게 복원해야 하는지, 누가 가장 잘 할 수 있는지 윤리적, 기술적 고민을 철저히 해 유일무이한 문화유산을 다루는 일에 대한 책임을 잘 알고 있어야 하는 보존가의 직업적 태도를 이야기합니다.


다양한 복원 사례를 통해 뭉클한 감동, 웃픈 이야기, 가슴 아픈 실패 사례 등을 다룹니다. 압도적인 크기에 중앙에 그려진 대장이 실제 사람의 키만큼 커 그림 속 사람들의 무리 앞에 서 있는 듯한 기분이 드는 렘브란트의 작품 <야간 순찰>은 숱한 수모를 당했습니다. 구두수선용 칼, 빵칼, 산성 액체 등 온갖 테러를 당한 이 작품은 최소 25회 복원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현재는 복원 처리 과정이 공개되어 미술을 즐기는 또 다른 방법을 선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하나의 학문이 된 미술품 보존. 과학적 분석과 연구 기능을 강화해 보존가를 정식 채용하고 보존 처리에 대한 기록이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원래 그림 그대로의 모습을 찾아내려고 노력하고 수천 년이 지나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복원하는 과정은 흥미진진합니다. 과학 기술 발전에 따라 복원 기술과 유행하는 기술이 시대별로 달랐습니다. 스펀지에 포도주를 적셔 닦아내거나 빵을 문질러 닦아내는 게 다였던 클리닝 기술도 이제는 많이 발전했습니다.


클리닝에 대한 논쟁도 무척 흥미진진합니다. 밝아진 그림에 대한 거북함이 이어지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누군가는(그 유명한 곰브리치라든가) 세월의 흔적이 그림에 가치를 더하고 생기를 불어넣는 요소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해외 작품 외에도 우리나라 그림에 대한 사례도 등장합니다. 과거에는 일본으로 복원 기술을 공부하러 많이 갔었고, 당시 배워온 획기적인 최신 기술로 보존 처리를 많이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구본응이 친구 이상을 그린 작품 <친구의 초상>은 복원 과정을 거치며 이상의 창백한 아픈 얼굴이 생기 넘치는 얼굴로 바뀌어버린 겁니다. 이처럼 복원 과정에서 많은 논란과 분쟁이 생길수록 미술관에서 과학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됩니다.





온습도에 민감한 나무판, 캔버스, 종이라는 재질, 켜켜이 쌓여 있는 물감의 재료 등 겉으로 보이는 표면적인 그림 외에도 굉장히 신경 쓸 게 많았습니다. 복원용 물감이 따로 있고, 복원할 때 사라진 색을 단순히 색칠하는 것도 아니더라고요. 과학적 메커니즘을 연구해 변색된 색의 원래 색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도 보존가의 역할입니다. 빛에 의해 발생한 손상은 회복되지 않고 누적된다니 미술관의 조명 하나도 유심히 살펴보게 될 것 같습니다.


타이타닉 영화에서 디카프리오의 그림이 80년이 넘도록 바닷물 속에서 그대로 있을 수 있었던 까닭이나 백발의 할머니가 된 주인공이 진흙을 걷어내고 깨끗한 물속에 그림을 다시 두는 이유에도 과학적인 고증이 담긴 장면이라는 걸 알게 되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에는 미술품 보존을 공부해보고 싶은 이들을 위한 조언도 있습니다.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은 직업이지만 전달자로서의 보존가의 일을 엿볼 수 있는 책입니다. 앞으로는 이 작품은 어떤 손길을 받아왔을까 하며 작품 속 숨은 스토리가 궁금해질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