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직업을 고른다면 - 구글부터 테슬라까지 10대가 꼭 알아야 할 4차 산업혁명 지식 더하기 진로 시리즈 7
신지나 지음 / 다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공학, 에너지공학, 정보통신기술, 스마트시티, 미디어사회학, 미래학 분야의 진로 탐색을 해보는 시간 <빅데이터로 직업을 고른다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정보관리 진로와 관련한 직업군에 관심있는 청소년은 물론이고, 우리가 살아가야 할 미래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교양 지식으로도 읽기 좋은 책입니다.


디지털 사회로의 변화를 일상 곳곳에서 이미 체험하고 있는 요즘.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면서 그 격차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과 이후의 생활양식이 달라짐으로써 최근 돈 많이 버는 유튜버의 꿈 역시 지나가고 있을 만큼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진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미래 세상의 주요 트렌드를 이해하고 내가 가진 꿈을 어떻게 펼쳐나갈 수 있는지 생각해보게끔 도와줍니다. 


미래 직업을 정하는 것 역시 인공지능에게 맡기는 시대가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대표기업 구글을 통해 인공지능이 우리 삶에 깊숙이 파고든 현재를 살펴봅니다. 우리 삶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 스며든 인공지능이란 대체 무엇인지 인공지능의 역사와 기본 원리를 소개합니다.


IT 강국이라 불리는 한국은 인공지능 기술도 강국일까요. 인공지능 시대에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전문가의 수와 역량 수준이 그 나라의 잠재력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기술은 우려할 만한 수준이라고 해요. 교육부터가 이미 부족하기도 하고요. 인공지능에서 멀어질수록 전망도 암울해집니다. 인적 자원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 좋은 사례로 건실한 토종 스타트업 기업도 있지만 턱없이 부족한 건 사실입니다.


청소년 시기 교육 방식의 변화가 지금대로라면 발전은 없을 겁니다. 교육 환경의 변화는 더디지만 우리가 현실을 제대로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최근 편의점을 들렀더니 무인 시스템이 도입되었더라고요. 보자마자 업주 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줄이는 걸 테지만, 저는 야간 아르바이트생 일자리 줄겠다는 걱정부터 들긴 했어요. 아직은 셀프 시스템에 가깝지만, 어쨌든 이렇게 바로 동네에서도 변화를 확연히 감지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셀프 시스템과는 또 다른 방식의 무인 시스템은 '아마존 고'를 통해 각인되었는데요. 이제는 이런 흐름이 보편화된다는 흐름은 거스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사람의 개입 없이 알아서 연결하는 정보들. 사물인터넷이 정확히 어떤 개념인지 소개합니다. 스마트홈뿐만 아니라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농업 등 산업과 교통, 헬스케어, 환경산업 등 공공 분야에서 두루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래는 다양한 기술이 연계되어 사용됩니다. 이 말은 분야의 한계가 없다는 말과 같습니다. 다르게 생각하면 그만큼 각각의 분야에 맞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고, 더불어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가 높아야 한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지식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과의 협업 및 소통 능력,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일에 능숙해지는 유연함을 갖추는 건 기본입니다.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져 나오고 있고, 모든 순간이 데이터화되는 세상.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분류하고 의미 있는 덩어리로 나누거나 재분류하는 과정을 통해 데이터의 의미는 더욱 가치가 올라갑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이 어떻게 이뤄지는 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개발자, 로봇공학자, 웨어러블 기기 디자이너, 사물인터넷 프로그래머, 도시 재생 전문가, 에너지 설계 전문가, 자율주행차 관련 전문가, 자동차 소프트웨어·콘텐츠 개발자, 빅데이터 전문가, 정보 보안 전문가에 대한 직업을 소개합니다. 각각의 직업마다 필요한 역량, 하는 일을 알려주고 있어요.


롤 모델로는 스티브 잡스와 일론 머스크를 다룹니다. 꿈 실천가인 그들의 모습을 엿보며, 관심 있는 직업을 직접 조사해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걸 알려줍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보여주는 진로 탐색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