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학과 양명학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시마다 겐지 지음, 김석근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송학의 결정체 주자학이 낯설게 느껴진다면 조선 유학사상의 주류이자 우리에게 익숙한 성리학을 말하면 아하! 할 겁니다.


2000년에 별세한 교토대 교수 시마다 겐지 저자는 중국사상사 전문가로 이름을 떨쳤는데, 이 책은 1964년 교토대 동양사 수업 강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1967년 출간되었던 <주자학과 양명학>은 오랜 세월 동안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고, 국내 번역판이 있었으나 절판 후 이번에 AK 이와나미 시리즈에서 새롭게 출간되었습니다. 멋스러운 표지가 눈길을 사로잡기도 합니다.


이 책은 주자학에서 양명학으로 이어지는 역사인 중국 근세 유학의 흐름을 전개합니다. 보통 주자학과 양명학을 대립되는 형상으로만 바라보던 시선에서 벗어나 양명학을 주자학에서 출발해 그 한계에 부딪쳐 탄생한 것으로 바라봅니다.


주자학과 양명학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후, 양명학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와는 다른 저자의 견해를 덧붙이기도 해 당시 학계에 의미 있는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상주의적 정치가들에 의해 북송이 번성기를 맞이하는 시대. 송학의 주체는 사대부들이었습니다. 당나라 시대 과거 제도의 확립과 더불어 일어나 송나라 시대에 이르러 확고부동한 세력으로 자리 잡은 지배계급인 사대부. 유교 경전의 교양을 지닌 지식계급입니다.


중국 송대의 신유학 주자학은 어떤 영향을 받아 탄생하게 되었는지 먼저 설명하고, 송학의 창시자로서 숭배받는 주렴계, 정명도와 정이천, 장왕거 같은 주자학의 선구자들이 펼친 사상을 다룹니다.



송학의 완성은 중국 최대의 사상가로 불리는 주자에 의해 이뤄집니다. 동아시아 세계에서 세계사적인 사건이라고 불립니다. 중국적 사변의 결정판을 정립한 주자의 주자학을 본격 들여다봅니다. 주자학의 중심인 성즉리 설에 대한 이야기는 양명학의 심즉리 설과 대립하기에 잘 기억해둬야 합니다.


주자의 논적 육상산은 심즉리 설을 주장합니다. 둘은 토론, 편지 등 치열한 논쟁을 벌였다고 합니다. 학문 중심과 도덕 중심의 대립은 명나라 시대 왕양명과 그 학파에 이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양명학을 주자학에서 출발한 것으로 바라보는 저자의 의견은 공감할 만합니다. 주자학의 한계에 부딪쳐 심즉리라는 원리는 끄집어낸 셈이니까요. 왕양명은 마음(心)의 본체인 천리, 그것을 어떤 경우에서나 어떤 사건에서나 현상에서도 실현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인간에게 고유한 도덕적인 직관력에 집중했습니다.


자기의 마음에 효의 이치가 있으니 부모가 죽더라도 효의 이치는 그대로 남는다는 게 심즉리 설입니다. 성즉리 설로 설명한다면 효의 이치가 밖인 부모에게 있는 것이므로 부모가 죽으면 효의 이치도 없어져야 하는 거라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양명학은 왕양명 사후에 좌파와 우파의 분열 대립이 심각해져 사회적인 문제를 불러일으킵니다. 유교의 반역자로 불리는 이탁오에 대한 이야기는 짧은 분량임에도 흥미진진합니다.


이 한 권으로 주자학과 양명학의 모든 것을 파헤칠 순 없지만 흐름과 핵심을 이해하는 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동양 철학에 무지한 제가 읽기엔 어려운 용어 때문에 초반 장벽이 무척 힘들긴 했지만, 뒤로 갈수록 쉬운 해설이 등장해 익숙해지긴 했습니다.


주자학에서 양명학으로 이행되어가는 역사를 만날 수 있는 <주자학과 양명학>. 중국사상사에서 가장 큰 구경거리였던 주자의 성즉리와 왕양면의 심즉리 싸움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