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사랑 - 제18회 사계절문학상 대상 수상작 사계절 1318 문고 126
조우리 지음 / 사계절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금사빠가 되던 시절이 있었을 겁니다. 그 순간 만큼은 온 마음을 담아 사랑을 한, 찬란했던 그 시절. 소설 <오, 사랑>의 주인공 오사랑은 조금 낯선 사랑을 합니다. 열여덟 살에 마주한 첫 설렘의 감정은 동성 동급생에게 향합니다.


제18회 사계절문학상 대상 수상작 <오, 사랑>은 성소수자를 소재로 한 청소년 소설입니다. 마침 우리집 청소년 아들 학교 도서관에서도 구비해 신간도서로 소개를 하고 있길래 얼른 읽어야겠다 싶더라고요. <어쨌거나 스무살은 되고 싶지 않아>로 비룡소 블루픽션상을 수상한 전적이 있는 조우리 작가는 <오, 사랑>으로 청소년 문학작가로서의 입지를 탄탄히 세워 앞으로의 작품이 더욱 기대되는 작가입니다.


청소년 소설 이렇게 예쁘게 나오는군요. 상큼한 일러스트와 함께 해시태그를 활용한 목차와 키워드가 눈에 띕니다.


유튜버가 되고 싶은 오사랑과 타투이스트를 꿈꾸는 이솔은 우연히 오프라인 모임에서 만난 후 학교에서도 친구가 됩니다. 특출난 게 없이 모든게 평범한 사랑이는 그냥 쉽게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아서 뷰티 유튜버를 꿈꾸는 고등학생입니다. 빵 뜨고 싶어하지만 뚜렷한 목표도 없고, 노력은 더더욱 없습니다.


하지만 솔이는 타투이스트라는 꿈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느슨함과 무심함이라는 아우라를 풀풀 풍기면서도 취향만큼은 확고한 학생입니다. 꿈이 있는 솔이의 반짝거림에 비해 사랑이는 스스로가 보잘것 없어 씁쓸해지기도 하지만, 함께 있으면 편안해지는 친구 사이가 됩니다.


사랑이는 다른 어떤 친구에게도 가져 본 적 없는 감정이 싹틉니다. 이 감정의 정체가 뭔지 자신도 잘 모르던 찰나 학교에 이상한 소문이 돕니다. 솔이의 성적지향성이 본의아니게 아웃팅되면서 둘의 관계를 호기심과 혐오가 뒤섞인 눈으로 바라봅니다.


십 대의 사랑, 십 대의 커밍아웃을 주제로 SNS에서는 난리가 납니다. 사랑이에게 가해지는 왕따는 도를 넘어섭니다. 처음으로 마주하는 미움과 혐오. 세상 그 누구도 이해해주지 않는 현실에 놓인 사랑이는 가출, 자살 등을 생각하기에 이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비밀이 있어. 우리가 어른이 된다는 건 비밀을 가진 존재가 된다는 거야." - 오, 사랑 


부모에게도 말할 수 없는 감정들을 겪게 된 사랑이에게 가족 문제까지 덮칩니다. 사랑이의 생물학적 아빠가 따로 있었던 겁니다. 영국에 살던 친아빠에게서 그동안 왔던 카드를 숨겨온 엄마에게 배신감을 느낍니다. 하나씩 진실을 알아갈 때마다 자기만 소외된 것 같은 기분입니다. 결국 솔이와 함께 가출을 단행하게 됩니다. 그것도 친아빠가 있다는 영국으로 말이지요.


집을 떠나자마자 매 순간이 후회 투성이지만 왜 떠나게 되었는지 진짜 속마음을 하나씩 깨달아가는 사랑이의 여정을 응원하게 됩니다. 타인에게 상처 입히거나 피해 주지도 않는데 성소수자를 바라보는 시선은 너무나도 뾰족했던 한국과 달리 그곳에서 문화 충격을 경험합니다.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을 관대함이라는 감정으로 누그러뜨리고 인정해달라고 세상에 요청하는 것조차 이상한 일이라는 걸 느낍니다. "이상하다는 건 나와 다르다는 것인데 장소마다 사람마다 다름의 기준이 또 다르다. 그러고 보면 모든 건 다 다르기 때문에 또 다르지 않은 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서 비로소 사랑이는 스스로도 알게 모르게 갖고 있었던, 무의식 속에 깊이 자리했던 습관 같은 편견을 깨닫게 됩니다.


"사랑하는 대상이 사라져도, 어떤 사랑은 끝나지 않는다." - 오, 사랑 


<오, 사랑>은 여자는 엄마 역할, 남자는 아빠 역할이라는 관습적 편견에 저항하는 성소수자와 그런 그들을 바라보는 공동체의 시선 (이 소설에는 학교에서의 왕따 문제로 연결되지요), 획일화된 가족 구성을 벗어난 가족의 개념을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말로는 다문화 사회를 외치며 포용을 강조하면서도 공동체로부터의 배제가 얼마나 쉽게 일어나는지 여실히 드러나고, 자아정체성이 아직은 덜여문 청소년의 내면을 엿볼 수 있는 소설입니다. 어른이 되기 위한 성장 소설 분야 중에서도 특히 현실감 있는 소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언제나 조력자가 필요하고 수동적인 태도에 머무는 뻔한 인물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태도도 인상 깊습니다.


현실적인 해법에서 한계는 있을 수가 있는데요. 소설 속 오사랑의 아빠는 특히 부러움의 대상이 될만한 캐릭터입니다. 저런 아빠 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우리 가족은 저렇지 않다며 더 우울해질 수도 있을만한) 비현실적으로 다가오긴 했어요.


한때는 성소수자 문제를 청소년 소설에서는 금기시할 정도로 만나기 힘들었지만, 그래도 한 권씩 이렇게 세상에 선보이고 있네요. 성소수자 청소년 소설은 《나》 (이경화, 바람의아이들, 2006), 《비너스에게》 (권하은, 자음과모음, 2010), 《나는 즐겁다》 (김이연, 사계절, 2011) 등이 있으니 함께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