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 오은영의 현실밀착 육아회화
오은영 지음, 차상미 그림 / 김영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말을 하며 살지만 가장 바꾸기 힘든 것도 '말'. 책을 읽을 땐 폭풍 공감하다가도 막상 현실에선 실천이 잘 안되는 부모들을 위한 오은영 박사님의 솔루션은 아주 간단하고 쉽습니다.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는 상황마다 핵심 대화 한 문장을 소리내어 읽어보게끔 합니다. 외국어 회화하듯 육아회화를 하는 겁니다. 알고 있지만 입 밖으로 나오지 않는 말은 꾸준히 소리 내어 읽어보면 조금은 자연스럽게 내뱉을 날이 오지 않을까요.


평소 익숙해진 말의 문제점을 스스로는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반사적으로 나오는 말에서 한발 물러나게끔 도와줍니다. 문제 상황에서는 대부분의 부모가 말이 많아지고 길어집니다. 안 되는 건 안 되는 거라는 걸 알려줄 때도 버럭이 먼저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엄마는 그 자리에서 문제 상황을 당장 해결하고 싶어 합니다. 버럭하다가 화를 내는 상황으로 이어집니다. 주고받는 말이 자극이 더 강해지면서 짜증육아가 되기 일쑤입니다.


"아이를 혼낼 일이란 없어요. 가르쳐줘야 하는 일만 있습니다." -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부모도 아이도 끊임없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함께 성장하는 존재입니다. 불필요한 말을 지나치게 많이 주고받다 보면 서로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이를 소모적인 대화라고 부릅니다. 오은영 박사의 조언은 상황의 핵심을 잊지 않는 데 있습니다. 씻는 걸 싫어하는 아이와 소모적인 대화 대신 씻기 싫어도 씻어야 하는 것을 가르치는 게 핵심이라는걸요. 


"이거 만져야 돼? 만지지 말아야 돼?" 하며 아이에게 묻는 대화는 올바른 대화로 생각했었는데, 부모의 의도가 무엇인지 헷갈리게 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대신 "이것은 위험해. 만지지 마라." 하고 분명하게 말하도록 조언합니다. 그러고 보면 어른들 중에서도 간 보듯이 찌르는 말로 질문하는 사람을 마주할 땐 짜증이 솟구치는데... 아이에게는 무심코 그렇게 대했다는 걸 이제서야 깨닫기도 합니다.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는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필요한 말을 고루 다루고 있습니다. 벌써 우리 아이는 다 컸다고 넘기지 말고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에게도 추천합니다. 저도 읽는 내내 지금부터라도 고쳐야 할 부분을 수두룩하게 발견했어요.


사춘기 아이들의 발달상 일시적인 현상들에 과민 반응을 하게 되는데 조금 거리를 두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바라보길 권유하고 있습니다. 너무 완벽하게 통제하려 들면 별것 아닌 일까지 반항하기 마련이거든요. 말의 표현 방식에 민감해하는 시기여서 부모의 말이 거칠어지면 더 안 듣는 시기죠. 


항상 뭘 해줄까, 어떻게 잘 키울까 고민하는 부모의 마음. 마음과는 반대로 행동할 때가 많습니다. 부모가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는 문제행동을 지적하기만 하고 정작 어떻게 하는 것이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법인지 가르쳐주지 않는 거라고 해요. 혼내기만 하고 끝내버리는 건 아닌지 곰곰이 생각해보는 시간입니다. 


요즘은 햄스터, 곤충, 희귀애완동물 등을 키우는 집이 늘어나 아이들도 어린 시절 꽤 많이 숱한 생명의 생사를 경험할 겁니다. 키우는 생물이 죽고 아이가 대성통곡할 때 부모가 거기에 휘둘리는 걸 종종 봅니다. 이때 되려 상처를 주는 말을 하게 되거나 반대로 함께 어쩔 줄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아이의 마음을 보듬아주는 말 한마디도 알려주고 있어요.


부모가 원하는 대로 반응하라고 독촉하기만 한 건 아닌지, 부모중심적인 말은 이제 내려놓아야 합니다. 물론 어려운 일이지요. 혈압이 오르는 일도 많을 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배우는 과정을 부모는 견뎌야 하고,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응원하는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버럭 대신 분명하게 알려주는 말 한마디, 현실밀착 육아회화를 배워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