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과 골리앗 - 거인을 이기는 기술
말콤 글래드웰 지음, 김규태 옮김 / 김영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고, 강하고, 부유한 것은 언제나 이길까요? <다윗과 골리앗>은 평범한 사람이 온갖 종류의 강력한 적수에 맞섰을 때 발생하는 일을 다룬 책입니다. 압도적인 역경에 맞설 때, 약자를 강하게 만드는 특별한 강점에 대해 들려주는 말콤 글래드웰. 가난, 장애, 불운에 좌절하지 않고 개척한 이들의 승리의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강자와 약자에 대한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3천 년 전 엘라 골짜기에서 벌어진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입니다. 위협적인 용사 블레셋군의 거인 골리앗과 신생 왕국 이스라엘의 양치기 소년 다윗. 하늘이 두 쪽 나도 이길 수 없다고 생각했던 약자가 승리를 거둔 사건입니다. 우리는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에서 강점으로 보이는 특성들이 치명적인 약점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약자가 아니었다면 상상도 못할 것들을 깨닫기도 한다는 교훈을 얻습니다.


그런데 말콤 글래드웰은 약자와 거인 간의 전투를 잘못 해석해왔다고 짚어줍니다. 고대의 군에는 기병, 보병 외 물매질을 하는 투석병이 있었습니다. 물매질은 엄청난 기술과 훈련이 필요한 능력이었습니다. 동전도 맞힐 수 있을 정도의 정확성과 죽음에 이르게 하는 파괴적인 무기였습니다.


골리앗과 모든 이들이 백병전을 생각했지만 다윗은 일대일 전투 관례를 깨뜨립니다. 다윗은 돌 다섯 개를 집어 듭니다. 게다가 골리앗은 성장호르몬을 과잉 생산하는 말단비대증을 앓은 것으로 추정하는데 주요 증상 중 하나가 시력 악화라고 합니다. 힘 있고 강하게 보인다고 해서 실제로 그런 것은 아니었던 겁니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에는 이런 속사정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약자가 승리하는 것을 충격적으로 받아들입니다. 당연하게도 골리앗이 이길 거라는 믿음을 자동적으로 가정해버리는 거죠. 그런데 역사상으로 약자가 승리하는 경우를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선 그런 일이 잘 일어나지 않는 것 같죠. 그 이유에 대해 저자가 짚어주는 포인트가 예리합니다. 정작 약자들이 다윗처럼 싸우질 않기 때문에 실패하는 거라고 합니다. 약자의 전략은 실행하기가 어렵거든요.


다른 예로, 대부분 작은 연못보다 큰 연못이 기회를 확장해 준다고 여깁니다. 하지만 작은 연못의 큰 물고기가 되었을 때 생기는 이점이 크다고 합니다. 강점의 본질에 대해 오해하기 쉽기 때문에 우리는 편견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난독증이지만 다른 기술을 발달시켜 장애를 보상해 성공한 사례, 어린 시절 부모 상실을 겪었으나 결핍을 이겨난 사례 등 대부분은 실패에 압도당해 버리는 일을 이겨낸 이들에게 배우는 특별한 강점에 관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1963년 5월 3일 미국 민권운동사에서 가장 유명한 사진에 대한 진실은 정말 놀랍습니다. 경찰견에서 공격당하고 있는 10대 소년의 사진에 담긴 비밀이 미스터리 소설처럼 흥미진진하게 펼쳐집니다.


책에서 소개한 다양한 사례들처럼 다윗이 항상 골리앗을 이긴다면, 역경이 위대한 스승이라면, 많은 자원이 결과적으로 오히려 문제를 키운다면, 왜 그런데도 우리는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을 바꾸지 않는 걸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숙제를 남깁니다.


오만함이나 안일함 같은 성격적 결함 측면에서 강자의 어리석음을 설명하는 것 이면에 우리는 본능적으로 사람, 돈, 물자에서 우위를 측정하기에 <다윗과 골리앗>은 결정적 요소 너머의 본질을 꿰뚫어보는 노력을 강조합니다. 거인을 그토록 무서운 존재로 만드는 그 강점이 약점의 근원이기도 하다는 것을 잊지 않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